국어독서창고

자기소개서 사례(국어국문학)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저는 다양한 사람들의 삶이 있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재구성할 수 있는 과목인 국어를 가장 좋아합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가장 좋아하고 잘했던 국어 시험에서 낮은 점수를 받으며 저 자신을 실망시켰습니다. 저의 공부 방법에 어디가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는 과정에서 저는 제가 소위 말하는 문제만 많이 푸는 양치기 공부를 하고 있었고, 스스로 지문을 생각하며 해석하지 않았던 것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저는 지문 하나하나를 제 것으로 만들기 위해 사자성어와 단어를 정리하였고 작품을 시대별로 정리하여 시대가 문학에 끼치는 영향도 알았습니다. 그 결과 3등급이던 국어를 원점수 100으로 1등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스스로 생각하고 해석하는 과정에서 저는 국어를 좀 더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싶어 자율동아리 ‘***을 만들었습니다. 문학 동아리인 <***>에서는 한 달에 한 번씩 작가 소개(신석정, 최명희, 한승원, 도종환, 채만식, 이남석, 김용관) 활동을 하였으며 작가의 작품 중 마음에 와 닿은 작품(꽃덤불, 주먹을 꼭 써야할까, 담쟁이 등)을 동아리 원에게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소개한 작가와의 만남(최명희 문학관 방문, 한승원, 김슬옹, 이남석 작가와의 만남, 김용관 시인과의 만남)을 가져, 작가와 작품을 소개하는 과정에서 생긴 궁금증을 해결하였습니다. 저는 2주에 한 번씩 주제를 정하여 시 창작(시든 꽃, 푸른 빛, 초여름 등)을 하며 문학적 소양을 쌓았고 국문학도로서의 꿈을 펼치기 위한 기반을 다졌습니다. 저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시대와 사회와의 연계성이 강한 문학을 이해하는데 있어, 사회문화를 결합하여 읽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사회학 관련 도서를 읽었습니다. 저는 책을 통해 사회학이 틀에 박혀있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 문학처럼 한없이 자유롭고 한없이 새로울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따라서 저는 해당 대학에 입학하여 현실과의 연계성이 높고 자유로운 학문인 문학과 사회학을 연구하며 문학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채워나갈 것입니다.

 

 

 

2.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하세요. 단, 교외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저는 문학을 문학 자체로 이해하는 것을 넘어 호랑이 담배 피는 시절에 주인공이 호랑이 옷을 입고 있으면 재밌겠다이런 식으로 사회와 의상 등 모든 것을 문학과 연관 지어 생각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런 저는 학급 도서부장으로 친구들에게 도서 추천활동을 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 활동은 제가 관심 있는 모든 것을 이용하여 친구들에게 책을 추천한 활동입니다. 저는 한승원의 겨울잠, 봄 꿈의 특정부분을 촌극으로 만들어 직접 연기하였으며 고도원의 잠깐, 멈춤SES의 달리기 노래와 함께, 채만식의 치숙은 그림을 그려 주인공들의 옷을 통해 시대상을 표현하며 책을 추천하였습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책의 내용을 저만의 것으로 재창조 할 수 있었고 문학을 다양하게 접목시키면서 문학이 모든 것을 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친구들에게 책 추천을 하며 발표에 대한 두려움이 없어졌으며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것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2학년 때 대의원 부의장으로 본교 학생회장 선거를 직접 주관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평소에 묵묵히 뒤에서 받쳐주는 리더십만 보였기에 더욱 자신이 없었고 앞에 나가서 이끈다는 것이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교생을 앞에서 이끌어 진행하는 선거활동의 책임자가 되기 싫었습니다. 그러나 선거 개최 전 제가 간부수련회를 통해 아이디어를 내며 조장으로 활동한 우리 조가 1등을 하여 상금까지 타면서 저도 앞에서 누군가를 이끌 수 있다는 자신감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묵묵히 따르던 리더십과 앞에서 이끄는 리더십의 조화를 이루며 3학년 의장 언니와 함께 대의원들에게 알맞은 역할을 정해주고 전교생에게 투표 방식을 설명해 주며 학생회장 선거를 적극적으로 이끌었습니다. 그 결과 선거는 성공적으로 끝날 수 있었고 저는 선거를 주최하여 여러 사람을 앞에서 이끌면서 스스로 리더로서의 자질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개표를 통해 선거의 투명성, 더 나아가 리더의 투명성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어린 시절, 저는 베트남 여성분이 베트남에서는 남자들이 집안일을 해주는데 왜 한국에서는 자기만 집안일을 시키냐고 항변하는 것을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그저 피부색과 언어만 다르지 생각과 사고방식은 같을 것이라고 생각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베트남 여성분의 말을 듣고 나라마다 지역마다 심지어 개인들마다 가치관과 사고방식이 다르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 이후 저는 다른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교내에서 실시한 4번의 다문화이해교육에 모두 참여하여 몽골, 베트남, 중국 등 다른 나라의 문화적 특색을 이해하고 체험하였습니다. 또한 다문화 이해 교육을 통해 간단한 인사말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저는 책을 읽을 때에 다른 나라의 입장에서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세계적인 독서법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문학을 세계적인 시점으로 넓게 볼 수 있었고 다양성을 존중하는 글로벌 인재로도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하세요(1,000자 이내).

 

저는 문학과 학우들을 연결하는 매개체가 되고자 도서부 <****>에 지원하였고 8:1의 경쟁률을 뚫고 도서부원이 되었습니다. 저는 서가배열, 도서 대출, 반납, 정리하는 일을 맡았습니다. 처음에는 도서부 일을 배워나가느라 시간가는 줄 몰랐습니다. 그러나 한 학기가 끝나갈 무렵 적막하기만 한 도서관은 시간이 흐를수록 무료함만 더해갔고 너무 조용한 분위기는 도서관에 오는 학생수를 1/4로 줄이기까지 하였습니다. 저는 생동하는 도서관을 만들어 이러한 일을 해결하고자 하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1,2학년 도서부원의 회의를 통해 생동하는 도서관을 만들기로 결정하였고 3학년 도서부 언니들께 허락을 받으면 일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3학년 언니들은 도서관 = 정숙이라며 완강하게 거부하였습니다. 게다가 1학년이 의견을 낸다며 저에게 화를 내기까지 하였습니다. 저는 3학년 언니들에게 책을 추천해주고 문학적인 대화를 나누어 도서관에 오는 사람 모두 성장할 수 있는 도서관을 만들자고 계속 건의했습니다. 그러나 또다시 3학년 언니들은 저를 혼냈으며 1,2학년 도서부원을 모두 불러 2학년 언니들에게 어떻게 교육시킨 거냐며 혼내기까지 하였습니다. 하지만 생동하는 도서관은 모두 원하는 것이었기에 저는 포기하지 않고 3학년 언니들을 찾아갔습니다. 저는 도서관의 불편함을 적은 친구들의 쪽지에 해결 방안을 적어갔고 4층에 위치해 도서관 오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3학년 언니들을 위해 3학년 교실에 직접 찾아가는 <도서관 택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방안도 만들었습니다. 그러한 노력 끝에 3학년 언니들은 결국 허락해 주었고. 저는 도서관에 있는 책을 둘러보며 친구들이 선호하는 책을 조사해보면서 추천으로까지 이어지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또한 국어에 흥미를 갖지 못하고 국어 과목을 기피하는 친구들을 위해 저는 제가 가진 국문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교과와 관련된 책을 소개하며 교과와 문학을 연관 지어 이해하도록 도왔습니다. 저는 모두가 힘을 합쳐 목표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에서 진정성이 많은 사람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4. [대학 자율문항] 지원자의 교육환경(가족, 학교, 지역 등)이 성장과정에 미친 영향과 지원학과에 지원한 동기, 입학 후 학업(진로)계획에 대해 기술하세요(1,500자 이내).

 

저는 좋아하는 일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주시며 행동으로 보여주시는 부모님의 교육방식으로 동화책과 문화를 많이 접하며 자라왔습니다. ***의 배경이 되는 **은 시민들이 무료로 다양한 공연을 볼 수 있도록 문화적 지원이 많은 소도시입니다. 문화에 관심이 많으신 부모님과 함께 저는 예술회관에서 발레, 뮤지컬, 연주회 등을 보며 자연스럽게 문화적 소양을 쌓았습니다. 또한 저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가 담긴 책과 시사교양 프로그램을 통해 자연스럽게 세상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되었고, 사회를 보는 눈이 커지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저의 어린 시절은 제가 자연스럽게 사회와 문화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었고, 모든 세상 이야기를 문학과 관련 지어 생각하는 태도를 만들었습니다. **여자고등학교에 진학하여 문학적 호기심을 키워나갔습니다. 인문학 강좌와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학교교육으로 20:1의 경쟁률을 뚫고 <인간의 문화>에 대해 문학 강좌를 들었습니다. 헤세의 데미안을 바탕으로 자기 완성의 의미와 방법을, ‘하늘이 몇 평이나 되느냐를 토대로 시를 쓰는 방법에 대해 배우며 인문학에 대한 관심을 책으로 이어나가며 인문학에 대한 호기심을 키웠습니다. 따라서 저는 국어국문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자세하게 배울 수 있는 커리큘럼과 더불어 후마니타스 칼리지 교육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쌓을 수 있는 경희 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입학하여 공부를 이어나가고 싶습니다.

 

저는 세계에서 영향력 있는 언론인이 되는 것이 꿈입니다. 저는 본교에 입학하여 커리큘럼을 따라 문학을 자세하고 세부적으로 배워나갈 것입니다. 또한 저는 타국의 사건을 전달할 때 그들의 문화를 바탕으로 이해한다면 진정성 있는 뉴스를 진행 하는데 도움이 되기에 사회학을 복수전공 하여 전반적인 사회의 모습과 타국의 문화에 대해 배울 것입니다. 저는 KBS한국어능력시험과 KBS 한국어 말하기 능력시험에 응시할 것이며 최종적으로 KBS 아나운서 시험에 응시하여 세상과 소통하는 아나운서가 될 것입니다. 저는 제가 관심 있는 의상, 사회, 문학에 관한 방송의 MC로도 활동하며 모든 것을 수용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방송에서 저의 능력을 모두 보일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저는 잡지, 신문, 영화 등을 통해 꾸준히 세상의 모든 것에 관심을 가질 것입니다. 고등학교 재학 중 으뜸인재 수업을 통해 논리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을 배우며 논리적인 소통의 중요성에 대해 안 저는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한 사람이 되기 위해 대학생활과 KBS방송국 생활에서 토론 동아리를 만들어 꾸준히 다양한 주제에 대해 토론활동을 할 것입니다. 또한 장애인과 노인복지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봉사와 후원을 수십 년 째 하시는 부모님의 모습을 보고 자란 저는 낭독봉사와 다문화가정, 탈북자 자녀에게 한국어 교육봉사를 하며 사회의 구성원과 더불어 사는 봉사의 소중함을 느낄 줄 아는 진정한 문화인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