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사례(일반)
by 처사21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
사실 저는 공부를 그리 잘하는 편이 아니었습니다. 성적 우수자들이 들어가는 신기숙사에도 겨우 턱걸이할 정도의 성적이었습니다. 제가 세상의 중심인 줄 알던 사춘기, 제가 어떤 무리 속에서 맨 끝에 있다는 사실이 충격적이기도 하고 자존심도 상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성적을 올리고자 저만의 방법을 찾아 공부를 하였습니다. 잠이 많지만 승부욕이 강하고 한번 하고자 하면 끝까지 열정을 가지고 하는 성격이기에, 스톱워치로 오늘 하루 공부한 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매번 체크하며 꾸준히 공부했습니다. 계획한 시간이 채워지지 않으면 그날 공부가 하기 싫더라도 시간을 채우기 위해 공부를 하였고, 공부가 잘 되는 날은 계획한 시간을 초과했더라도 공부가 잘 되는 것에 감사하며 기쁜 마음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일 스터디 플래너를 작성하여 오늘 공부해야 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계획한 것을 다 끝내야 하기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틈틈이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피드백을 하며 공부를 꾸준히 하자 성적이 점점 상승세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
고등학교 생활 중 빠트릴 수 없는 것 중에 하나가 학생회 활동입니다. 1학년 땐 그저 학생회라는 타이틀이 갖고 싶어서 시작했습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면접에 임하여 학생회실 청소까지도 빠지지 않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간절한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학생회 생활부 차장으로 임명받고 나니 저에겐 단지 학생회라는 타이틀뿐만 아니라 학생회 안에서의 생활, 학생회 간부로서 학교에서 해야 할 수 없이 많은 과제들이 주어졌습니다. 제가 재학 중인 **여고에서 학생회는 단지 이름만의 학생회가 아니었습니다. 실질적으로 활동하면서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선생님들께 학생들의 대표로서 의견을 내놓고 그것을 조정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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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제가 학교에 입학한 후 독특한 친구 한 명을 사귀게 되었습니다. 제 친구는 사람이 많은 곳에서 말을 하지 않습니다. 말을 못하는 게 아니라 안 하는 것이었습다. 원래 내성적인 성격이었던 친구는 중학교 재학 중에 선생님과 친구들로부터 상처를 받은 이후로부터 말을 아예 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새 학년이 되어 서로가 서먹할 때 저는 가능한 밝은 분위기를 만들려고 많은 친구들에게 말을 걸었습니다. 그래서 그 친구에게도 말을 걸었지만 친구는 제 말에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싫어서 대답을 안 한 것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전년도에 같은 반이었던 아이들로부터 그 친구가 원래 말을 잘 하지 않는다는 대략적인 설명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 후 제 마음속에서는 왠지 모르게 ‘저 친구가 사람 많은 곳에서도 말을 하게 도와주어야겠다’는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 친구가 신기해서도, 답답해서도 아니었습니다. 그냥 그 친구가 사람 많은 곳에서 밝은 모습으로 얘기를 했으면 하는 바람이 생겼습니다. |
4.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모집단위와 관련된 노력(교과 및 비교과)을 중심으로 본교가 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
고등학교 3학년 때, 수행평가로 과학자의 업적과 생애에 대한 에세이가 주어졌습니다. 어찌 보면 평범한 주제의 수행평가였지만 저는 그것을 계기로 스스로의 진로에 대해 확신을 갖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찾아 본 과학자는 한국에서 흔히 퀴리 부인이라 불리는 마리 퀴리였습니다. 처음에는 그녀가 여성으로서 뛰어난 업적을 세웠다는 것에 감동을 받아 알아보기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온 생애에 걸쳐 그녀를 매료시켰던 주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증이 더했습니다. 마리 퀴리는 순수 라듐을 분리해낸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제가 지원하고자 하는 신소재 공학과는 말 그대로 새로운 물질을 탐구하는 학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마리 퀴리에 생애를 찾아보며 새로운 물질을 탐구하고 연구하는 미래의 제 모습을 상상하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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