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자기소개서 사례(일반)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 이내)

사실 저는 공부를 그리 잘하는 편이 아니었습니다. 성적 우수자들이 들어가는 신기숙사에도 겨우 턱걸이할 정도의 성적이었습니다. 제가 세상의 중심인 줄 알던 사춘기, 제가 어떤 무리 속에서 맨 끝에 있다는 사실이 충격적이기도 하고 자존심도 상했습니다. 그래서 그때부터 성적을 올리고자 저만의 방법을 찾아 공부를 하였습니다. 잠이 많지만 승부욕이 강하고 한번 하고자 하면 끝까지 열정을 가지고 하는 성격이기에, 스톱워치로 오늘 하루 공부한 시간이 어떻게 되는지 매번 체크하며 꾸준히 공부했습니다. 계획한 시간이 채워지지 않으면 그날 공부가 하기 싫더라도 시간을 채우기 위해 공부를 하였고, 공부가 잘 되는 날은 계획한 시간을 초과했더라도 공부가 잘 되는 것에 감사하며 기쁜 마음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매일 스터디 플래너를 작성하여 오늘 공부해야 하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계획한 것을 다 끝내야 하기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틈틈이 공부를 하였습니다. 이렇게 피드백을 하며 공부를 꾸준히 하자 성적이 점점 상승세를 보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2학년이 된 후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자아정체성의 혼란, 정확한 목표의 부재 등으로 슬럼프가 오게 되었습니다. 비록 공부에 있어서는 좋지 않은 성적을 거두었으나 수많은 고민과 자아성찰을 하며 저 자신과 미래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는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제가 나아가야 할 길을 찾아 3학년에 올라서는 다시 공부에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 하락세를 보이던 성적도 조금이나마 올리게 되었습니다. 3년 동안 공부를 하며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그에 합당한 결과를 받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이런 과정들을 통해 목표의식을 가지고 노력을 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는 것, 그리고 제 자신이 사회에 나가서도 무리 없이 적응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 (1,500자 이내)

 

고등학교 생활 중 빠트릴 수 없는 것 중에 하나가 학생회 활동입니다. 1학년 땐 그저 학생회라는 타이틀이 갖고 싶어서 시작했습니다. 떨리는 마음으로 면접에 임하여 학생회실 청소까지도 빠지지 않고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간절한 마음을 표현했습니다. 학생회 생활부 차장으로 임명받고 나니 저에겐 단지 학생회라는 타이틀뿐만 아니라 학생회 안에서의 생활, 학생회 간부로서 학교에서 해야 할 수 없이 많은 과제들이 주어졌습니다. 제가 재학 중인 **여고에서 학생회는 단지 이름만의 학생회가 아니었습니다. 실질적으로 활동하면서 학생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선생님들께 학생들의 대표로서 의견을 내놓고 그것을 조정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2
학년에 올라와서 학교 축제는 처음부터 끝까지 학생회의 주관으로 이루어져 학생회가 모든 것을 주관했습니다. 학생들을 위하여 밤을 새워가며 프로그램을 짜고, 필요한 물품들을 정리하고 만들어가며 선배들과 더욱 가까워지고 조언을 많이 받았습니다. 축제 당일 학생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를 정리하며 제가 일반 학생이었다면 깨닫지 못했을 많은 것들을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모든 행사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노력하는 사람들이 있기에 축제가 매끄럽게 진행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바로 그것입니다. 또한 축제에서 한 프로그램의 사회를 맡아 진행하며 진행자의 부담감과 책임감을 이겨내는 것이 정말 힘들었지만, 학생들이 즐겁게 행사에 참여하는 것을 보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3
학년이 되어서는 학교를 대표하는 학생회 선배로서 후배들에게 모범을 보이기 위해 틈틈이 모여 많은 활동을 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진정한 봉사란 마음속으로만 생각하고 아무런 행동을 취하지 않는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실천으로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일깨워 주기 위해, 위안부 나비배지 캠페인, 세월호 희생자들을 추모하는 노란 리본 달기 등 여러 가지 활동들을 하였습니다. 제가 학생들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고 그것으로 인해 학생들이 편하게 생활하고 기쁘게 웃어줄 때 저는 학생회에 들어오게 된 것이 참 다행이라고 생각하였고, 남을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이 힘들고 따분한 것이 아니라 보람차고 마음속이 따뜻해지는 것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학생회를 통해 책임감과 리더십, 봉사정신, 실천정신 등 여러 가지를 배웠고 또 앞으로 살아가면서 제 삶에 두 번 다시없을 소중한 추억도 얻게 되었습니다.

저는 3학년에 올라와서 영어 쪽으로 진로를 세우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교내에서 실시하는 영어 경시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비록 상은 타지 못했지만 영어를 공부하는 것이 정말 즐거웠습니다. 의미 없이 대회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제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한걸음 나아간다는 사실이 뿌듯했습니다. 그로 인해 영어 성적 또한 한 단계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상을 못 탔기에 아쉬운 것은 사실이고 고등학교 생활에 있어 다시 도전할 수 없다는 것 또한 아쉬웠습니다. 그래서 대학교에 입학한 후 앞으로 더 많은 대회에 참여하고 상을 타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제가 학교에 입학한 후 독특한 친구 한 명을 사귀게 되었습니다. 제 친구는 사람이 많은 곳에서 말을 하지 않습니다. 말을 못하는 게 아니라 안 하는 것이었습다. 원래 내성적인 성격이었던 친구는 중학교 재학 중에 선생님과 친구들로부터 상처를 받은 이후로부터 말을 아예 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새 학년이 되어 서로가 서먹할 때 저는 가능한 밝은 분위기를 만들려고 많은 친구들에게 말을 걸었습니다. 그래서 그 친구에게도 말을 걸었지만 친구는 제 말에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싫어서 대답을 안 한 것인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전년도에 같은 반이었던 아이들로부터 그 친구가 원래 말을 잘 하지 않는다는 대략적인 설명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 후 제 마음속에서는 왠지 모르게 저 친구가 사람 많은 곳에서도 말을 하게 도와주어야겠다는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 친구가 신기해서도, 답답해서도 아니었습니다. 그냥 그 친구가 사람 많은 곳에서 밝은 모습으로 얘기를 했으면 하는 바람이 생겼습니다.

그 후에 저는 무던히도 애를 썼습니다. 제가 어떤 말을 해도 대답을 안 하니 이 친구가 나를 무시하는 건가,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항상 친구와 함께 했습니다. 친구는 말을 안 하다 보니 자연스레 친구들과 멀어지게 되어 급식도 먹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원래 먹던 친구들에게 양해를 구하고 저와 그 친구 그리고 또 한 명의 친구와 함께 급식을 먹었습니다. 그렇게 같이 있는 시간이 늘다 보니 친구가 저와 단둘이 있을 때는 말을 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친구가 그렇게 밝은 목소리를 가지고 있는 줄은 생각지도 못 했습니다. 아직 처음의 목표에는 도달하지 못했지만 저는 그 친구를 사귀게 된 것만으로도 기뻤습니다. 또한 친구가 학교생활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준 것, 저를 통해 이 친구에게 즐거운 추억을 준 것만으로도 만족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그 친구를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참으며, 기다리는 힘을 기를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모집단위와 관련된 노력(교과 및 비교과)을 중심으로 본교가 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고등학교 3학년 때, 수행평가로 과학자의 업적과 생애에 대한 에세이가 주어졌습니다. 어찌 보면 평범한 주제의 수행평가였지만 저는 그것을 계기로 스스로의 진로에 대해 확신을 갖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찾아 본 과학자는 한국에서 흔히 퀴리 부인이라 불리는 마리 퀴리였습니다. 처음에는 그녀가 여성으로서 뛰어난 업적을 세웠다는 것에 감동을 받아 알아보기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온 생애에 걸쳐 그녀를 매료시켰던 주제가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증이 더했습니다. 마리 퀴리는 순수 라듐을 분리해낸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제가 지원하고자 하는 신소재 공학과는 말 그대로 새로운 물질을 탐구하는 학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마리 퀴리에 생애를 찾아보며 새로운 물질을 탐구하고 연구하는 미래의 제 모습을 상상하였습니다.

제가 서울 과학 기술 대학교에 입학한다면 제가 처음 느꼈던 그 설렘과 열정을 가지고 항상 새로운 것을 탐구하는 모습으로 도전하고 공부에 매진할 것입니다. 게으름 피우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저는 인성과 지성을 겸비하기 위해 균형 잡힌 삶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교과활동뿐 아니라 비교과 분야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할 것입니다. 고등학교에서 학생회 활동을 한 만큼 학교에 애착을 가지고 학생들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며, 제가 고등학교에 다니면서 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해 아쉬웠던 동아리 활동도 다양하게 도전해 볼 것입니다. 어느 한 분야에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그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이루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학교에서만큼은 다양한 도전을 하면서 제 자신이 더욱 성숙해지고 학교에도 이바지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미래의 제 자신이 결코 게으르고 무기력한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항상 적극적이고 활기차게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할 것이라고 다짐합니다. 지금 당장은 제가 남들보다 무척 뛰어난 인재라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미래에 대학교를 졸업할 때에는 학교에서 자랑스럽게 여기는 학생이 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