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자기소개서 사례(생명과학 계열)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공통문항>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DNA가 생물형질을 발현시키는 유전자의 본체이다.’ 1 때 노벨과학 에세이를 쓰기위해 책을 읽으면서 궁금했었던 사항입니다. DNA가 무엇이고 생물형질발현이란 뜻이 무엇일까? 이러한 내용들을 이해 할 수가 없었습니다. 너무 많은 학습량이라서 선생님께 질문하기도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미리 생물1’생물2’ 가운데 필요한 부분만 골라 먼저 1학년 때부터 혼자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복어독인 테트로도톡신 해독제 개발을 위한 화학적 해결 방법(창의적 아이디어)을 연구하여 보고서를 한국생명과학연구원에 제출하기 위해서도 생물학 개념과 일부분 화학적 개념이 필요해 화학1’일부분을 발췌하여 공부 하였습니다.

 

핵 안의 ‘DNA’는 단백질을 조립하는 설계도, ‘mRNA’는 설계도 복사본, ‘리보솜은 단백질 합성공장, ‘tRNA’는 단백질 조립 기술자라는 사실을 알 때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했습니다. 그 후 2학년 2학기에 생명과학1’을 배울 당시 많은 친구들이 저에게 유전개념에 관한 질문을 하였을 때 설명해 주었던 경험은 큰 보람이었습니다. 그리고 교내과학 경시대회에서 과학 제시문에 이 때 공부한 생물과 화학지식을 많이 풀어쓴 덕분에 대상을 받는 등 3년 내내 과학경시대회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둔 밑바탕도 되었습니다. 이런 노력과 성취, 그리고 자신감은 저의 진로를 생명과학으로 정하고 다양한 탐구 활동을 하며 2학년 때 카이스트 영재교육원 생물 실험미션도 잘 해낸 결정적 계기가 되었습니다.

 

창의력 아이디어 보고서와 에세이를 쓰기위해 직접 찾아서 시작했었던 생물 공부가 제가 잘 할 수 있는 분야로 판단하고 늘 몰입했었던 즐거움은 훗날 제가 훌륭한 생명과학 연구원이 되기 위한 바탕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지금은 생명과학연구원의 어린 묘목수준이지만 훗날 큰 나무로 성장해 있는 모습을 상상합니다.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초파리는 저의 꿈과 미래를 조정하는 연가시와 같은 존재입니다. 사마귀에 기생하는 연가시라는 선형동물이 숙주인 사마귀를 세뇌하여 물속으로 뛰어들게 조정하듯, 초파리는 저에게 생명과학연구원이란 꿈을 품고 몰입하도록 조정하여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고교 3년간 가장 의미를 둔 활동은 첫째, 세상에서 어느 누구도 실험해보지 않은 저만의 독특한 초파리 논문보고서로 2(비스페놀A의 내분비계 교란현상탐구노화에 영향을 주는 환경요인 찾기 초파리 실험’)2년간 썼습니다.

 

초파리는 온도변화에 민감하여 온도변화가 적은 집에서 2년 동안 키우며 실험을 했습니다. 환경요인을 조작하고 변인을 통제하면서 많은 시간과 노력으로 얻어낸 논문탐구활동보고서는, 스스로를 감동시킨 노력물입니다. 실험을 하는 동안 부실한 학과공부에 대한 두려움과 여러 번의 실험실패도 있었지만 끝까지 해낸 것에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큰 과학연구실에서나 볼 수 있는 실험 장치를 사용하지 않고, 흔히 볼 수 있는 소품들을 이용해 저만의 독특한 실험 장치를 고안하여 실험을 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치열하게 고민하며 몰입하였던 저의 모습을 스스로 발견 하였다는 것에서도 큰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둘째, 다양한 과학캠프에 참가하여 실험 및 토론활동을 하였습니다. 저의 꿈을 분화시키고 완성시켜줄 줄기세포와 같은 이 다양한 과학실험활동들은 미래진로부분에 있어서 보다 더 선명성을 갖추어 준 활동들입니다. 일반고인 저희 학교는 생물동아리활동시간 아니면 거의 과학실험을 할 수가 없습니다. 동아리활동 시간에 이루어지는 실험활동은,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실험정도와 인터넷에 나와 있는 DNA추출실험, 제가 키운 초파리유충 침샘염색체 관찰실험, 동물 일부장기 해부실험정도 밖에 할 수가 없었습니다. 더 다양하고 특별한 과학실험을 체험하고 싶어 여러 과학캠프를 신청을 하였습니다. 과학캠프활동에서 조를 편성하여 실험미션을 해결하고 실력 있고 유능한 친구들과 다양한 토론을 하였던 경험은 아주 특별하였습니다. 그때 과학고에 다니는 학생들은 저는 처음해본 실험을 학교에서 이미 해봐서인지 별로 의미 있게 실험에 참석하지 않은 것을 보고 소외감도 느꼈습니다. 그때 저는 훗날 능력이 된다면 일반고 학생들이 과학탐구실험을 할 수 있는 과학재단을 설립하여 지원하겠다는 목표도 하나 더 생겼습니다.

 

셋째, 1학년 말부터 직접 주관하여 수학 동아리 ***를 만들어 초대 회장으로서 적극적인 활동을 펼친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수학에 대한 부담감을 털고 수학이 즐거운 과목으로 받아들여지도록 친구, 후배들과 뜻을 모은 것입니다. 동아리에서는 매주 1회씩 토론활동을 하고, 단순한 문제풀이식 공부에서 벗어나 근본적인 원리 이해를 위해 토론식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기획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학교가 있는 시지역의 다른 학교 학생들과 교류하여 연합동아리를 결성하고 참여자를 일반학생으로 확대한 즐거운 수학행사도 마련하였습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나와 다른 생각을 이해하고 이론, 지식 등을 넓혔습니다.

 

 

 

3. 학교 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2학년 말 학급실장의 임무를 수행하면서 학교예술제 합창대회를 준비할 당시 일입니다. 예술제 3주 전에 2곡을 정하고, 야간자습 시작 전 매일 반 친구들과 열심히 합창연습을 했습니다. 각자 임무를 정하고 화음이 완성될 무렵, 대회 3일 전 친구 3명이 갑자기 곡을 바꾸자고 우겼습니다. 담임선생님께서도 반대했지만 그 친구들은 무례한 언어표현으로 주장을 관철하려하며 반 전체의 사기를 떨어뜨렸습니다. 결국 학급회의를 열고 설득했지만, 결론은 이럴 바엔 차라리 곡을 바꾸자는 쪽으로 정해졌습니다. 총괄기획하며 반을 한목소리로 이끌어온 저로서는 너무 허탈했습니다. 그러나 결론이 정해진 만큼 낙담한 친구들을 추슬러 이틀간 밤늦게까지 열심히 연습하여 입상할 정도는 아니었지만 어느 정도 화음을 맞췄습니다. 짧은 기간 동안 대회 참가가 무산될 위기를 극복하고 이룩한 성과이기에 만족감이 높았습니다.

 

그 때 한 조직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반대자를 포함한 다양한 구성원들의 의견과 개성을 하나로 녹이고 솔선수범하면서 진심어린 마음으로 행동하여 감동을 주는 따뜻한 카리스마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저희학교는 일부 학생들을 위한 야간자율학습실이 따로 있습니다. 비교적 자율학습 참석을 잘 하고 학습 분위기가 좋은 학생들을 위해 마련한 배려입니다. 감독선생님도 믿고 잘 오시지 않아서 제가 자율학습 출석부와 열쇠를 가지고 다니면서 1학년 때부터 2년 동안 책임자역할을 하였습니다. 휴일에도 항상 문 개방을 해야 하고 끝나면 문을 잠그는 역할을 해야 하기 때문에 봉사활동이나 집에서 실험을 하고 나서도 다시 학교로 가는 그런 상황도 많았습니다. 선생님께서 저에게 믿고 맡겨 준 임무이었기에 그 의무감으로도 충실 하였지만, 친구들이 자율학습실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많은 정성을 기울였다는데 보람을 느낍니다. 사람은 품성대로 사는 것이다.라고 늘 말씀하시는 외할머니 말씀을 잘 기억하며 작은 선행의 일이라도 마다하지 않고 열심히 하며 살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