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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휘력 키우기 공부10

by 처사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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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아래의 문장들을 밑줄 친 부분을 참고로 하여 바르게 고쳐 보자.

 

1. 과거에는 노인이, 미래에는 청소년이, 현재에는 장년이 생각한다.

2. 그 건물은 일찍이 18세기에 건축되어 많은 사람들에 의해 여러 용도로 썼었다.

3. 그녀는 아름다운 귀엣고리를 하고 있었다.

4. 그 녀석은 가끔 일을 무데뽀로 처리하곤 하였다.

5. 그는 눈을 지긋이 감고 생각에 잠겨 있었다.

6. 그는 불을 끌려고 소화기부터 먼저 찾았다.

7. 그러나 다행한 것은, 그의 불타는 창작 의욕이 그를 죽음에서 구해 내었으며 인류를 위해 훌륭한 예술을 창작할 것을 결심했던 것이다.

8. 그의 묘연한 행방에 대해 마음 속으로 지피는 곳이 있기는 하다.

9. 기초 교육에서 끝나면 다음으로 고급 과정까지 배워야 합니다.

10. 나는 책상 앞에 앉아서 꼼짝없는 공부를 하고 있었다.

11. 나는 테니스를 치고 있는 동안 나는 내가 호수에 수영하러 갈 것이라는 것을 마음 먹었다.

12. 나의 몸은 골목에 몰래 숨기고 있었다.

13. 나의 취미는 운동인데, 축구와 야구다.

14. 내년 초부터 실시할 수 있도록 종합 건설 계획이 완성되었다.

15. 대학은 시공을 망라하여 가장 심오한 진리 탐구와 과학 정신을 배양하는 곳이다.

16.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은 자신의 존재에 대해 회의하고 의문을 품은 데서 시작한다.

17. 도시인의 피로는 진정한 의미의 생리적 피로가 아니기 때문에 손가락 하나 움직일 힘도 없어 보인다.

18. 도저히 수용하지 못해 용납할 수 없는 경우가 허다히 많습니다.

19. 돌이켜 회고해 보건대 형극의 가시밭길을 우리는 걸어왔습니다.

20. 문소리에 달려 나가 보니 그는 아니 오고 지나는 과객이었다.

21. 미리 자료를 예비한 분은 별도의 자료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22. 부정을 비난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은 자신들이 부정을 저지를까 두려워하기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부정을 당하기 때문에 비난하는 것이다.

23. 불순물을 부착하고 가두를 활보함하는 것은 파렴치한 작태다.

24. 사과 껍데기를 너무 두껍게 벗기지 말아라.

25. 사방에서 들려오는 터지는 폭음 소리에 귀가 멍멍했다.

26. 순간 그의 머릿속에는 뇌리 속을 스치는 기억 하나가 있었습니다.

27. 아버님과 어머님은, 살아 계셨을 때처럼 시골집 문 밖에 나와 동구를 바라보시며 지금도 나를 기다리고 계실 것 같은 생각이 든다.

28. 아이의 눈에는 바야흐로 눈물이 괴었다.

29. 어휘는 의사 소통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긴박한 기능을 한다.

30. 열심히 노력한 만큼 실력도 많이 상승했다.

31. 영수가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32. 우리 나라 경제가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고 있다는 주장이 진리임을 확증하기 위해서는 우리 나라의 경제 사정을 직접 조사해 보면 똑똑히 알 수 있습니다.

33. 우리는 참고 인내하면서 학창 시절을 보내야 한다.

34. 우리 학교는 자율 학습 감독이 철저하다.

35. 운전 기사와 잡담을 하거나 과속을 주의하자.

36. 이 경기는 우리 팀이 이긴 것으로 간과하겠다.

37.이 토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세 가지 문제이다.

38. 인간이 전적으로 교육을 통해서 변할 수는 없기에, 교육이 인간의 됨됨이를 형성하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새삼스럽게 논할 필요가 없다.

39. 재일 동포들은, 일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모든 의무를 다하고 있으면서도 차별과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

40. 전할 말씀은 다름이 아니라, 졸업 논문 발표회를 개최하고자 하오니 부디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1. 조로를 가지고 정원의 화초에 물을 주었다.

42. 철수와 영희는 어제 음악회에 갔다.

43. 최근 고고학의 연구 성과에 따르면 이들 루시의 손자들 중, ‘호모 하빌리스라 불리우는 종이 250만 년 전에 출현했다.

44. 친절한 영희의 오빠가 빵을 사 주었다.

45. 한나라는 착실히 실력을 길러 힘에 있어서 우위를 확보하고 있던 초나라를 홍구에 몰아넣어 대승을 거두었다.

46. 한 베이비가 캐시밀론 포대기 속에서 플라스틱 젖꼭지를 빨고 있다.

47. 행복은 얼마나 어려운가, 많은 사람들은 포기하고 말지만 그래도 다수는 얻기도 한다.

48. 현대 사회와 현대 인간을 자주 논하는 사회학자라면 소외 현상에 주목하지 않고서는 그들의 지적 사업을 난관에 봉착시킨다.

49. 형벌 법규의 적용은 소급하여 올라갈 수 없다.

50. 훌륭한 지도력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능력이다.

 

< 바른 문장 >

 

과거는 노인이, 미래는 청소년이, 현재는 장년이 생각한다.

그 건물은 일찍이 18세기에 건축되어 많은 사람들에 의해 여러 용도로 쓰였다(쓰여졌다).

그녀는 아름다운 귀고리를 하고 있었다.

그 녀석은 가끔 일을 무작정 처리하곤 하였다.

그는 눈을 지그시 감고 생각에 잠겨 있었다.

그는 불을 끄려고 소화기부터 먼저 찾았다.

그러나 다행한 것은, 그의 불타는 창작 의욕이 그를 죽음에서 구해 내었으며 인류를 위해 훌륭한 예술을 창작했다.

그의 묘연한 행방에 대해 마음 속으로 짚이는 곳이 있기는 하다.

기초 교육이 끝나면 다음으로 고급 과정을 배워야 합니다.

. 나는 책상 앞에 앉아서 꼼짝도 하지 않고 공부를 하고 있었다.

나는 테니스를 치면서 호수에 수영하러 갈 생각을 했다.

나는 골목에 몸을 숨기고 있었다.

나의 취미는 축구와 야구다.

내년 초부터 실시될(실시할) 수 있도록 종합 건설 계획이() 완성되었다(완성하였다).

대학은 시공을 망라하여 가장 심오한 진리를 탐구하고 과학 정신을 배양하는 곳이다.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은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의문을 품은 데서 시작한다.

도시인의 피로는 진정한 의미의 생리적 피로가 아니기 때문에 손가락 하나 움직일 힘도 없어 보이지는 않는다.

도저히 수용하지 못할 경우가 허다히 많습니다.

돌이켜 생각해 보건대 형극의 가시밭길을 우리는 걸어왔습니다.

문소리에 달려 나가 보니 그는 아니 오고 지나가는 사람이었다.

미리 자료를 준비한 분은 별도의 자료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부정을 비난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은 자신들이 부정을 저지를까 두려워하기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부정을 당할까 두렵기 때문에 비난하는 것이다.

불순물을 붙이고 거리를 활보하는 것은 파렴치한 작태다.

사과 껍질을 너무 두껍게 벗기지 말아라.

사방에서 들려오는 터지는 소리에 귀가 멍멍했다.

순간 그의 머릿속을 스치는 기억 하나가 있었습니다.

아버님과 어머님은 살아 계셨을 때처럼 시골집 문 밖에 나와 동구를 바라보시며 지금도 나를 기다리고 계실 것 같은 생각이 나는 든다.

아이의 눈에는 바야흐로 눈물이 고이기 시작했다.

어휘는 의사 소통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요긴한 기능을 한다.

열심히 노력한 만큼 실력도 많이 향상했다.

영수가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는 사실이 문제다.

우리 나라 경제가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고 있다는 주장이 진리임을 확증하기 위해서는 우리 나라의 경제 사정을 직접 조사해 보아야만 합니다.

우리는 참으면서 학창 시절을 보내야 한다.

우리 학교는 자율 학습 실행이 철저하다.

운전 기사는 잡담을 하지 말고 과속에 주의하자.

이 경기는 우리 팀이 이긴 것으로 간주하겠다.

이 토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 가지 문제이다.

인간이 전적으로 교육을 통해서 변할 수는 없기에, 교육이 인간의 됨됨이를 형성하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한다는 것에 대하여 논할 필요가 있다.

재일 동포들은, 일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모든 의무를 다하고 있으면서도 차별을 당하며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

전할 말씀은 다름이 아니라, 졸업 논문 발표회를 개최하고자 하오니 부디 참석하여 달라는 것입니다.

물뿌리개를 가지고 정원의 화초에 물을 주었다.

철수와 영희는 어제 음악회에 함께 갔다.

최근 고고학의 연구 성과에 따르면 이들 루시의 손자들 중, ‘호모 하빌리스라 불리우는 종이 250만 년 전에 출현했다고 한다.

친절한, 영희의 오빠가 빵을 사 주었다.

한나라는 착실히 실력을 길러, 힘에 있어서 우위를 확보하고 있던 초나라를 홍구에 몰아넣어 대승을 거두었다.

한 아이가 솜 포대기 속에서 플라스틱 젖꼭지를 빨고 있다.

행복을 얻기란 얼마나 어려운가, 많은 사람들은 포기하고 말지만, 그래도 또 어떤 사람들은 얻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현대 사회와 현대 인간을 자주 논하는 사회학자라면 소외 현상에 주목하지 않고서는 그들의 지적 사업을 진전시킬 수 없을 것이다.

형벌 법규의 적용은 소급할 수 없다.

훌륭한 지도력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이다.


2단계

 

위에서 익힌 문장 어법을 가지고 다음 장에서 문제를 풀어보자(15문항).

 

1. 어법상 모호한 부분이 있는 문장은?

국회는 정부에 이 문제를 강력히 항의했다.

내가 사는 이 동네는 예전에는 농촌이었던 곳으로 내가 태어난 곳은 아니다.

네 마음이 내일이면 또 변하겠구나.

지구가 돈다고 주장한 사람은 갈릴레오였다.

철수와 영희는 어제 음악회에 갔다.

 

2. 다음 중, 가장 자연스러운 문장은?

영수가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친절한 영희의 오빠가 빵을 사 주었다.

우리는 참고 인내하면서 학창 시절을 보내야 한다.

내가 사는 동네는 전철이 다니지 않는다.

이 경기는 우리 팀이 이긴 것으로 간과하겠다.

 

3. 다음 중, 비표준어가 쓰인 문장은?

그녀는 아름다운 귀엣고리를 하고 있었다.

그는 버릇없이 마구잡이로 행동했다.

자두나무 알에서는 갓을 고쳐 쓰지 말아야 한다.

그는 우리 동네에서 없어서는 안 될 참된 일꾼이다.

학교에서 돌아와 보니 어머니께서 빈대떡을 부치고 계셨다.

 

4. 다음 중, 가장 자연스러운 문장은?

어휘는 의사 소통을 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긴박한 기능을 한다.

나는 책상 앞에 앉아서 꼼짝없는 공부를 하고 있었다.

나의 몸은 골목에 몰래 숨기고 있었다.

아이의 눈에는 바야흐로 눈물이 괴었다.

국어의 어휘를 학술어로 쓰는 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한다.

 

5. 다음 중, 어법이 바르고 단어의 쓰임이 가장 올바른 문장은?

열심히 노력한 만큼 실력도 많이 상승했다.

그 건물은 일찍이 18세기에 건축되어 많은 사람들에 의해 여러 용도로 썼었다.

기초 교육에서 끝나면 다음으로 고급 과정까지 배워야 합니다.

이런 사실은 상식으로는 이해하기 힘들다.

우리 학교는 자율 학습 감독이 철저하다.

 

 

6. 문장 내 각 요소의 연결이 바르고 의미의 전달이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행복은 얼마나 어려운가, 많은 사람들은 포기하고 말지만 그래도 다수는 얻기도 한다.

베토벤의 위대함은, 그가 끊임없이 다가오는 운명적 고난에 굴복하지 않고 마침내 그것을 극복했다는 데 있다.

재일 동포들은, 일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모든 의무를 다하고 있으면서도 차별과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다행한 것은, 그의 불타는 창작 의욕이 그를 죽음에서 구해 내었으며 인류를 위해 훌륭한 예술을 창작할 것을 결심했던 것이다.

아버님과 어머님은, 살아 계셨을 때처럼 시골집 문 밖에 나와 동구를 바라보시며 지금도 나를 기다리고 계실 것 같은 생각이 든다.

 

7. 불필요한 의미의 중복이 없이 제대로 된 문장은?

도저히 수용하지 못해 용납할 수 없는 경우가 허다히 많습니다.

제가 산 첩첩 물 겹겹한 이 고을까지 와서 살게 된 이유가 있습니다.

돌이켜 회고해 보건대 형극의 가시밭길을 우리는 걸어왔습니다.

미리 자료를 예비한 분은 별도의 자료를 따로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순간 그의 머릿속에는 뇌리 속을 스치는 기억 하나가 있었습니다.

 

8. 다음 중, 불필요한 의미의 중복이 없는 문장은?

형벌 법규의 적용은 소급하여 올라갈 수 없다.

나는 어제 전입해 온 그에게 금방 친숙함을 느낄 수 있었다.

사방에서 들려오는 터지는 폭음 소리에 귀가 멍멍했다.

문소리에 달려 나가 보니 그는 아니 오고 지나는 과객이었다.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은 자신의 존재에 대해 회의하고 의문을 품은 데서 시작한다.

 

9. 다음 중, 어법에 맞게 쓰인 문장은?

그는 옷거리가 매우 좋은 편이다.

사과 껍데기를 너무 두껍게 벗기지 말아라.

그는 불을 끌려고 소화기부터 먼저 찾았다.

그는 눈을 지긋이 감고 생각에 잠겨 있었다.

그의 묘연한 행방에 대해 마음 속으로 지피는 곳이 있기는 하다.

 

10. 다음 중 필요한 단어를 필요한 만큼만 써서, 문장의 길이가 알맞은 것은?

나의 취미는 운동인데, 축구와 야구다.

글짓기에 비할 때 작품 읽기는 힘이 덜 든다.

훌륭한 지도력의 가장 중요한 특성은 사람을 감동시키는 능력이다.

이 토의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은 세 가지 문제이다.

나는 테니스를 치고 있는 동안 나는 내가 호수에 수영하러 갈 것이라는 것을 마음 먹었다.

 

11. 다음 중, 어법에 맞지 않는 문장은?

이 지역의 민족간 증오심은 새로운 민주주의로의 이행 과정을 위협할 뿐 아니라 국가의 붕괴 위험을 가중시키고 있다.

이 소설 작품에는 작가의 젊은 시절의 사랑이 그대로 반영되었다고 한다.

아뢸 말씀은 다름이 아니오라, 기념식에 부디 참석해 주시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국악원은, 공연에서 이제까지 추구해 온 전통적인 면에 첨단적이고 실험적인 면을 더해야 할 것이다.

과거에는 노인이, 미래에는 청소년이, 현재에는 장년이 생각한다.

 

12. 다음 문장 중, 국어 순화의 차원에서 고쳐써야 할 필요가 없는 것은?

불순물을 부착하고 가두를 활보하는 것은 파렴치한 작태다.

조로를 가지고 정원의 화초에 물을 주었다.

한 베이비가 캐시밀론 포대기 속에서 플라스틱 젖꼭지를 빨고 있다.

그 녀석은 가끔 일을 무데뽀로 처리하곤 하였다.

한 그릇을 먹었으면 모름지기 한 사람의 몫의 일을 함이 마땅하다.

 

13. 다음 중 가장 자연스러운 문장은?

현대 사회와 현대 인간을 자주 논하는 사회학자라면 소외 현상에 주목하지 않고서는 그들의 지적 사업을 난관에 봉착시킨다.

재일 동포들은, 일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모든 의무를 다하고 있으면서도 차별과 합당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다.

인간이 전적으로 교육을 통해서 변할 수는 없기에, 교육이 인간의 됨됨이를 형성하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새삼스럽게 논할 필요가 없다.

그 동안 선배들이 이룬 성과를 고루 담으면서, 내 자신의 목소리도 있을 만큼은 있는 좋은 연기를 하고 싶었다.

도시인의 피로는 진정한 의미의 생리적 피로가 아니기 때문에 손가락 하나 움직일 힘도 없어 보인다.

 

14. 다음 중, 의미가 분명하고 자연스러운 문장은?

한나라는 착실히 실력을 길러 힘에 있어서 우위를 확보하고 있던 초나라를 홍구에 몰아넣어 대승을 거두었다.

최근 고고학의 연구 성과에 따르면 이들 루시의 손자들 중, ‘호모 하빌리스라 불리우는 종이 250만 년 전에 출현했다.

부정, 해체와 파편화, 이질성의 다원주의, 매체의 중심적 성격, 바로 이러한 것들이 포스트 모더니즘이라고 불리우는 20세기 말의 문화적 현상의 중요한 특징입니다.

부정을 비난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은 자신들이 부정을 저지를까 두려워하기 때문이 아니라 오히려 부정을 당하기 때문에 비난하는 것이다.

우리 나라 경제가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고 있다는 주장이 진리임을 확증하기 위해서는 우리 나라의 경제 사정을 직접 조사해 보면 똑똑히 알 수 있습니다.

 

15. 다음 중, 문장 내의 각 요소의 연결과 의미 전달이 가장 자연스러운 것은?

대학은 시공을 망라하여 가장 심오한 진리 탐구와 과학 정신을 배양하는 곳이다.

운전 기사와 잡담을 하거나 과속을 주의하자.

전할 말씀은 다름이 아니라, 졸업 논문 발표회를 개최하고자 하오니 부디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의 아픔을 외면하고 오직 자신의 기쁨만을 추구하는 무리는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도 발견된다.

내년 초부터 실시할 수 있도록 종합 건설 계획이 완성되었다.


< 풀이 및 정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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