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스톡옵션이란 무엇인가?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스톡옵션이란 무엇인가?

 

 : 스톡은 주식을 말하며 옵션은 선택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스톡옵션은 회사가 임직원이나 사외 이사 등에게 자사의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입니다. 스톡옵션을 받은 사람은 정해진 기한이 되면 약속된 가격으로 정해진 수량만큼 주식을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집니다. 예를 들어 A사의 주식을 2년 후에 10,000 원에 100주를 살 수 있는 스톡옵션을 받았다고 하면 이 사람은 2년이 지난 후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만약 2년 후 A사의 주식이 15,000원이 되어 있다면 자신이 가진 권리를 행사하여 한 주당 10,000에 구입한 후 곧바로 주식시장에 15,000으로 되팔아 주당 5,000원씩의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후속 질문) 기업이 스톡옵션을 지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스톡옵션은 기업가치 즉 주가가 상승했을 때 그만큼 더 이익을 볼 수 있도록 설계된 보상제도입니다. 따라서 스톡옵션을 받은 사람은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스톡옵션은 대개 1년 이상의 장기적인 기한을 두고 주어집니다. 따라서 우수한 인재가 기대감을 가지고 오랫동안 회사에 머물게 하는 효과도 가집니다. 그리고 아직 높은 현금 급여를 줄 여력이 없는 신생회사의 경우 상당한 양의 스톡옵션을 제시하여 우수한 인재를 유인하기도 합니다.

 

(후속 질문) 스톡옵션이 가지는 근본적인 한계는 무엇인가?

 : 스톡옵션제도는 주가의 등락에 의존한 제도이기 때문에 주식시장의 약점이 곧바로 스톡옵션제도의 약점이 됩니다. 주가는 이론적으로는 기업가치가 반영된 수치이지만 실제로는 주식시장의 등락에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스톡옵션을 받은 사람은 자신이 아무리 열심히 일하더라도 주식시장이 전반적으로 폭락할 경우 얻을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또 거꾸로 별로 기업에 기여한 바가 없더라도 주식시장이 호황에 힘입어 주가가 올랐다면 불로소득을 얻는 꼴이 될 수도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