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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 주제별 특강 9 - 교육 문제

by 처사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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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제별 특강 9 - 교육 문제

 

다음의 글은 영국의 실험학교인 ‘서머힐’에서 일어난 일들을 기록한 글 (가)와 소년들의 행동을 연구한 글 (나)이다. 이 글들은 공통적으로 부모와 자식간의 갈등이 그 자녀들의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고 본다. 먼저 본문을 읽고 이 글들은 경험이라는 측면을 공통적으로 강조한다. 하지만 글 (가)는 직접경험을 강조하는데 비해 글 (나)는 간접경험의 중요성도 지적하고 있다. 이 글들을 바탕으로 현재 한국 사회에서 벌어지는 청소년 비행에 대하여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 부모에 대한 어린이의 미움에 관해서는 충격 받을 아무것도 없다. 그 미움도 어린이가 이기주의자였을 때부터 시작된다. 어린이는 사랑과 권력을 추구한다. 성난 언사나 매질 또는 상처 같은 것을 줄 때마다 사랑과 권력을 빼앗기는 것이다. 어머니한테 꾸중듣는 것은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라는 뜻으로 받아들이고, 아버지가 그것을 만지지 마라하는 말은 내가 하는 일에 방해가 된다. 만일 내가 아버지만큼 크다면!’하는 생각을 갖게 한다.

 

그렇다. 어린이에게는 부모에 대한 미움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부모의 어린이에 대한 미움처럼 위험하지는 않다. 부모들이 하는 잔소리격노매질훈화 등은 증오의 반작용인 것이다.

 

그리하여 서로 사랑하지 않는 부모 슬하의 자녀는 건전한 발달을 위한 기회가 많지 못한데, 그런 부모의 공통적인 습관이 어린이에게서 건전한 발달을 제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어린이가 사랑을 찾을 수 없을 때 그는 미움을 추구하게 된다.

엄마가 나에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 엄마는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 엄마는 내 어린 동생을 사랑한다. 난 엄마가 나에게 관심을 갖도록 해야겠다. 그렇게 해야지.

 

그리고는 가구를 부순다. 어린이 행위에 있어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는 기본적으로 사랑의 결핍에서 생긴 문제이다. 모든 벌칙, 도덕적 훈계는 단순히 미움만을 증가시킬 뿐 문제를 해결해 주지 못한다.

 

미움을 가져오는 또 다른 입장은 부모가 어린이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이다. 어린이는 속박을 싫어하는 반면에 그런 속박을 갈망한다. 이러한 갈등은 어떤 때는 잔인성으로 나타난다.

 

자기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어머니에 대한 증오는 억제되어 있으나 일단 그런 감정은 언제나 발산해야 되기 때문에 어린이는 고양이를 발로 차거나 혹은 여동생을 때리게 된다. 이렇게 하는 것이 어머니에게 반발하는 것보다 쉬운 방법이 되기 때문이다.

 

자신을 미워하기 때문에 남을 미워하게 된다고 하는 것은 하나의 통설이다. 그것이 통설이든 아니든 간에 사실임엔 틀림없다. 우리는 우리 자녀들에게 사랑을 주려고 애썼지만, 우리가 어렸을 때 받은 증오를 그대로 우리 애들에게 주고 있는 것이다. - 니일, 서머힐중에서

 

() 밴두라와 월터스(Walters)26명의 아주 공격적인 소년들과 26명의 통제 집단 소년들을 비교하였다. 공격적인 소년들은 보호 관찰 감독 하에 있으며 공격적인 행동의 이력을 지니고 있는 반면에, 통제 집단 소년들은 학교의 카운슬러에 의해 지나치게 공격적이거나 소극적이지 않다고 판명된 아이들이었다. 공격적인 소년들의 부모들은 소년들이 공격적이 되도록 고무시키고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런 부모들은 소년들이 싸우는 방법과 자신들의 권리를 옹호하는 법을 알아야만 한다고 믿고 있을 뿐만 아니라, 공격적인 아이들의 아버지들은 훈육 기법으로서 체벌과 특권의 박탈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었다. 이와는 달리, 통제집단 소년들의 아버지들은 훈육 기법에 있어서 추론을 더욱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덧붙여, 공격적인 소년들의 아버지들은 통제 집단의 아버지들에 비하여 소년들이 자신들에게 의존하는 것을 잘 수용해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밴두라의 연구는, 공격적이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관찰한 아동들이 그러한 관찰을 하지 않은 아이들에 비하여 공격적으로 행동할 경향성이 더욱 크다는 사실을 보여준 바 있다. 체벌을 가하는 성인들은 공격성을 시범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상징적 모델링도 공격성을 드높이는 데 있어서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므로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공격적인 행동을 관찰한 아동들은 공격적으로 행동할 경향성이 더욱 크다.

 

- 존 마틴 리치조셉 드비티스, 도덕 발달 이론중에서

 

 

<유의 사항>

1. 논제와 성명을 쓰지 말 것.

2. 글의 길이는 빈칸을 포함하여 1,600자 내외(±200자 범위)가 되게 할 것.

3. 제시문 속의 문장을 그대로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인용 부호(따옴표)를 사용 할 것.

 

 

【논제분석】

 

1. 출제 의도를 파악한다.

 

교육 문제에서 논란거리로 되는 것은 가정과 학교의 역할 문제이다. 청소년 비행의 상당부분이 가족 문제에 기인한다고 바라보는 관점은 공격적이거나 파괴적인 행동의 뒤편에는 가족사가 있다는 점을 밝혀 주었으나 결손가정에 대한 편견이 문제로 된다. 다시 말해 직접경험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만큼 중요하지만, 결손가정이 아닌 정상적인 가정에서 성장한 청소년이 왜 비행을 일으키는지는 설명할 수가 없게 된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TV나 영화 혹은 인터넷을 통하여 접하는 간접경험도 청소년 비행에 상당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학교주변의 유흥시설에 대한 사회적인 문제제기가 이를 잘 보여 준다. 이런 맥락에서 자신들의 학교생활을 근거로 하여 지금의 청소년 비행이 왜 일어나는지를 밝혀 볼 필요가 있다.

 

2. 제시문 분석

 

()는 자율학교로 유명한 영국의 서머힐에서의 경험담이다. 서머힐 학교에는 5살부터 16살까지의 학생들이 있는데, 45명쯤의 학생들이 대개 16세까지 이 학교를 다니게 된다. 학생들은 기숙사생활을 하며 교복도 입지 않고 시험도 없는 학교이다. 학교의 교육내용에서 훈육, 지시, 명령 등을 담은 교과는 전무하다. , 이 학교는 자유주의 교육원칙에 따라 학생들의 직접경험을 최우선 과제로 한다. 이에 따라 학생과 부모사이에서 벌어진 경험이 집단사회인 학교에서의 학생행동으로 나타난다고 본다. 이런 직접경험의 중요성도 인정되지만 간접경험의 중요성도 간과될 수 없다고 보는 것이 글 ()의 입장이다. 두 글이 가지고 있는 미묘한 차이를 잘 보아야 한다.

 

3. 논제와 관련된 사항을 정리하고 학교의 안과 밖에서 나타나고 있는 청 소년 비행을 정리해 본다.

 

논제와 관련하여 직접경험과 간접경험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학교 안에서 벌어지는 왕따현상은 친구에 대한 공격성의 전형이라면, 소위 원조교제는 학교 밖에서 일어나는 비행의 극단적 모습이다. 이런 청소년 비행이 가족과의 불화 때문에 일어나는 것인지 아니면 학교 주변의 사회 문화적인 환경 때문에 일어나는지를 구분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학교에서 벌어지는 비행을 유형별로 나누어 분석하면 비행 원인에 대한 접근도 쉬워 진다.

 

4. 개요를 작성해 본다.

 

서론 : 청소년 비행을 예로 들어 개념 정의

본론

학교 현장에서 벌어지는 비행의 유형

청소년 비행과 가정교육과의 관계를 설명

청소년 비행과 사회 문화적인 환경과의 관계를 설명

결론 : 비행원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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