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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속담사전 바 ~ 사

by 처사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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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박주 승다탕(薄薄酒 勝茶湯):/술이 나쁠지라도 차보다 낫다→손님 접대에 있어서는 술로 대접하는 것이 좋다는 뜻

반석무전이(盤石無轉移):/반석은 굴러가지 않는다→땅속에 깊숙이 박힌 바위는 구르지 않듯이 기반이 튼튼하면 흔들리지 않는다는 뜻

반식자우환(半識者憂患):/어설피 아는 것이 병이다→무엇을 알려면 구체적으로 알아야지 어설피 알게 되면 일을 망치게 된다는 말

발성동량상진(發聲動梁上塵):/말 소리가 대들보의 먼지를 날린다→대들보의 먼지를 날릴 정도로 말소리가 몹시 크다는 뜻

발장식지 이마해치(撥長食之 爾馬奚馳):/먹기는 김 서방이 먹고 주정은 이 서방이 한다.→이익을 본 사람은 가만히 있는데 구경한 사람이 좋아한다는 뜻

발지이심심장(髮知而心甚長):/머리카락은 희어도 마음은 아직도 젊다→늙어서 백발이 되었어도 마음은 늙지 않고 있다는 뜻

방가방불가(方可方不可):/가능한 것도 불가능하게 된다→가능한 것이라고 하여 영구 불변한 것이 아니라 환경이 변하면 불가능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된다는 뜻

방실자거시심래시심판이(放失者去時心來時心判異):/똥 누러 갈 적 마음 다르고 똥 누고 올 적 마음 다르다→사람의 마음은 급할 때 다르고 급하지 않을 때 다르게 된다는 뜻

방어리이행다원(放於利而行多怨):/이익만 취하는 행동을 하면 원한을 많이 받게 된다→돈에 눈이 어두운 사람은 남에게서 원한을 많이 받게 된다는 말

방관자심 당국자미(傍觀者審 當局者迷):/세 삼자의 판단이 옳지 본인의 판단은 옳지 않다→제 삼자의 판단이 정확하지 당사자의 판단은 정확하지 않다는 뜻

벙축이원기(方蓄而圓器):/네모진 뚜껑으로 둥근 그릇을 덮는다→네모진 뚜껑으로 둥근 그릇을 덮으면 서로 맞지 않듯이 서로 상합되지 않는다는 말

방혼인시유(方婚姻矢遺):/혼인날 똥 싼다→경사스러운 날 망신을 당한다는 뜻

배인지은자 매인지책(背人之恩者 買人之責):/남의 은혜를 배반하는 사람은 남의 책망을 사게 된다→남의 은혜를 갚지는 못할망정 그를 배반하는 사람은 남들이 책망을 하게 된다는 말

백구흘육 흑구당재(百狗吃肉 黑狗當災):/흰 개가 고기는 먹고 검은 개가 매는 맞는다→애매하게 누명을 쓰거나 형벌을 받았다는 말

백년삼만육천일(百年三萬六千日):/백 년을 살아야 삼만 육천 일이다→사람이 아무리 오래 산다 해도 헤아려 보면 짧다는 뜻

백례지회 비주불행(百禮之會 非酒不行):/모든 연회에는 술이 없어서는 안 된다→모든 예식에 있어서는 술이 있어야 이루어진다는 뜻

백리지노 일일지락(百里之勞 一日之樂):/백 리를 걸어온 노고가 하루의 즐거움이다→오랫동안 고생하여 하루의 즐거움을 얻는다는 뜻

백문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만 못하다→간접적으로 여러 번 듣는 것보다는 직접 보는 것이 확실하다는 뜻

백사재니 여지개흑(白沙在泥 與之皆黑):/흰 모래도 진흙에 섞이면 검어진다→선한 사람도 악한 무리들과 접촉하게 되면 악해진다는 뜻

백성지명 불여일월지광(百星之明 不如日月之光):/백 개의 별이 한 개의 달 밝기만 못하다→여러 못난 사람이 잘난 사람 하나만 못하다는 뜻

백성개주기이목(百姓皆注其耳目):/백성들이 모두 눈과 귀를 기울인다→온 국민들이 정부 시책을 주시하고 있다는 말

백인가중화기자생(百忍價中 和氣自生):/잘 참는 집안에는 화목한 기운이 저절로 생긴다→서로 잘 참는 집안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행복하게 산다는 뜻

백척간두진일보(百尺竿頭進一步):/백 척의 장대 끝에서 또 한 발을 내어 디딘다→연구를 많이 쌓은 위에 더한층 연구를 한다는 뜻

백해무일익(百害無一益):/백가지 해는 있어도 한가지 이로운 것은 없다→모두가 해로운 것뿐이지 하나도 이로운 것은 없다는 뜻

백행지사 인지위상(百行之事 忍之爲上):/온갖 행실의 근본은 참는 것이 상책이다→무슨 일을 하든지 어려움을 참고 넘기는 것이 가장 좋은 방책이라는 뜻

벌막여중이필사민외지(罰莫如重必使民畏之):/벌은 엄하고 정확히 집행해서 국민들이 두렵게 해야 한다→형벌은 엄하고 공평하게 집행해야 국민들이 법을 잘 준수하게 된다는 뜻

범사당유여지(凡事當有餘地):/모든 일은 마땅히 여유 있게 처리해야 한다→무슨 일이나 조급하게 하지 말고 여유 있게 해야 한다는 뜻

범인지소이위인자 예의야(凡人之所以爲人者 禮義也):/사람을 사람답게 하는 것이 예의이다→예의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것이라는 뜻

법지불행 자상정지(法之不幸 自上征之):/법이 시행되지 않는 것은 웃사람이 먼저 범하기 때문이다→법이 잘 시행되지 않는 것은 솔선해서 지켜야 할 웃사람이 안 지키기 때문에 아랫 사람들도 안 지키게 된다는 말

벽석접부득(壁石接不得):/바람벽에 돌 붙이기다→되지도 않을 일을 가지고 헛수고만 한다는 뜻

병종구입 화종구출(病從口入 禍從口出):/병을 나꾸는 것이 약이다→병은 약을 먹어야 낫는다는 말

복막장어무화(福莫長於無禍):/복은 화가 없도록 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재화가 없도록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복이라는 뜻

복의불칭 필이악종(服義不稱 必以惡終):/의복이 신분에 맞지 않도록 아름다우면 반드시 악으로 끝난다→의복을 분수에 지나치게 사치하게 되면 훗날 좋지 못하게 된다는 뜻

복진신빈궁(福盡身貧窮):/복이 다 되면 가난하고 궁하게 된다→복이 다 지나가면 가난해지고 궁해지기 때문에 고생스럽게 된다는 뜻

본황이용치즉천 불능사지부(本荒而用侈則天 不能使之富):/농사를 게을리 하고 생활을 사치하면 하늘도 부자로 되게 할 수 없다→농민이 농사를 게을리 하여 수입은 적은데 사치를 하게 되면 아무도 이를 부자로 만들 수는 없다는 말→농사를 부지런히 하고 살림을 알뜰히 하면 하늘도 가난하게 할 수 없다

부귀불귀고향(富貴不歸故鄕):/부귀해도 고향에 돌아가지 않는다→부귀해도 고향에 가서 살지 않고 타향에서 산다는 뜻

부도극역지경 부지평일지안(不到極逆之境 不知平日之安):/연고 없이 얻은 천금은 반드시 화를 입게 된다→아무 까닭도 없이 큰 돈을 얻는 것은 이로 인하여 훗날 큰 화를 입게 된다는 뜻

부모애지 가이불망(父母愛之 嘉而不忘):/부모가 사랑하면 기쁘고 잊혀지지 않는다→부모가 사랑하면 자식은 대단히 기쁘고 그것이 잊혀지지 않는다는 뜻

부불삼세 빈불삼세(富不三世 貧不三世):/부자 삼대 못 가고 가난 삼대 안 간다→빈부는 돌고 도는 것이기 때문에 부자도 오래 유지하지 못하며 가난한 사람도 오래 안 가서 부자가 될 수 있다는 뜻.

 

 

 

사마부조 조부불능이취도(駟馬不調 造父不能以取道):/사두 마차도 길을 들이지 않으면 마부도 다룰 수 없다→집권자도 하부 사람들과 화목하지 않으면 정치가 잘 될 수 없다는 뜻

사목비시무욕견야(使目非是無欲見也):/그른 것은 눈으로 보려고 하지 마라→나쁜 것은 애당초 마음에 생각하지도 말라는 뜻

사무익 불여학(思無益 不如學):/ 생각만으로는 아무 소용이 없으므로 배우는 것만 못하다→ 사람이 생각하는 범위는 그 환경을 멋어나지 못한다는 뜻

사미좌 이물좌(士未坐 而勿坐):/지휘관은 사병들이 쉬기 전에 쉬어서는 안 된다→지휘관은 피로한 사병들이 쉬기 전에 먼저 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는 뜻

사불여죽 죽불여육(絲不如竹 竹不如肉):/현악기는 관악기만 못하고 관악기는 성악만 못하다→음악은 기악보다 자연스러운 성악이 낫다는 말

사비의 물경낙(事非宜 勿輕諾):/일이 옳지 않은 것은 가볍게 승낙하지 말아라→의롭지 않은 일은 경솔하게 승낙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

사생유명 부귀재천(死生有命 富貴在天):/죽고 사는 것은 운명에 있고 잘살고 못사는 건 하늘에 달려 있다→사람이 죽고 사는 것은 타고 난 운명에 있고, 부귀와 빈천은 하늘에 달려 있으므로 사람들은 이에 순응해야 한다는 뜻

사설폭행유작(邪說暴行有作):/올바르지 못한 일은 폭행을 일으키게 한다→올바르지 못한 말은 하게 되면 싸움을 하게 된다는 뜻

사수소 불작불성(事雖小 不作不成):/일이 아무리 작아도 하지 않으면 이루어 지지 않는다.→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저절로 되는 것은 없기 때문에 일을 부지런지 해야 한다는 뜻

사심비시무욕려야(使心非是無欲慮也):/그른 것은 마음에 생각하지도 말라→나쁜 것은 애당초 마음에서 생각하지도 말라는 뜻

사아지서 종이지칭(舍我之금 從爾之稱):/나의 교만을 버리고 남의 말을 따르라→교만한 사람은 남의 충고를 받아들여 고쳐야 한다는 말

사욕속성 필패야(事欲速成 必敗也):/일은 서두르면 반드시 실패한다→무슨 일이나 급히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해야 이루어진다는 뜻

사이과이물사(事已過而勿思):/좋은 일이 이미 지나갔거든 생각하지 말라→한번 지나간 일은 비록 좋은 일이라도 생가해서는 안된다는 뜻

사이불의 비용야(死而不義 非勇也):/의로운 죽음을 하지 않는 것은 용감하지 않는 것이다→의로운 일을 위하여 목숨을 바치지 않는 것은 용감하지 못한 데 있다는 뜻

사자불가이부생(死者不可以復生):/죽은 사람은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한번 죽은 사람은 두 번 다시 살아날 수가 없다는 뜻

사즉득지 불사즉부득(思則得之 不思則不得):/생각하면 얻게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얻지 못하게 된다→무슨 일이나 잘 생각하고 하면 성공할 수 있고 생각을 하지 않고 하면 실패한다는 뜻

사지이재 이관기렴(使之以財 以觀其廉):/재물 쓰는 것으로써 그 청렴한 것을 볼 수 있다→돈 쓰는 것만 봐도 그 사람이 청렴한가 청렴하지 않은가를 알 수 있다는 뜻

사혹중어태산 혹경어홍모(死或重於泰山 惑輕於鴻毛):/죽음은 무겁기가 태산과 같기도 하고 혹은 가볍기가 기러기털과 같기도 하다→죽음이라는 것은 어려울 때는 매우 어렵기도 하지만 쉬울 때는 매우 쉽기도 하다.

산림자 조수지거야(山林者 鳥獸之居也):/산과 숲은 새나 짐승이 사는 곳이다→새나 짐승이 의지할 곳이 있듯이 사람도 의지할 곳이 있어야 한다는 말

산유목공즉도지(山有木工則度之):/산에 나무가 많으면 목수는 용도에 따라서 나무를 골라 쓴다→사람이 많으면 적재적소에 쓸 수 있다는 뜻

산치기고운우기(山致其高雲雨起):/산이 높아야 비 구름이 생긴다→재물이 많이 모으면 세력도 생기게 된다는 말

삼각산풍류 혹상혹하(三角山風流 或上或下):/삼각산 바람이 오르락내리락한다→자주 들락날락하는 사람을 두고 하는 말

삼세지습지우팔십(三歲之習至于八十):/세살 때 버릇 여든까지 간다→한번 든 버릇은 고치기가 매우 어렵다

삼인동행 필유일지(三人同行 必有一智):/세사람이 같이 가면 반드시 한 사람의 슬기있는 사람이 있다→여러 사람이 모이면 그 중에는 반드시 지혜로운 사람이 있다는 말

삼촌지설 망우검(三寸之舌 芒于劍):/세치의 혀가 칼보다 날카롭다→말이 칼보다도 더 무섭다는 뜻

상노노이민흥효(上老老而民興孝):/웃사람이 늙은이를 늙은이로 대우하면 백성들은 효도를 하게 된다→위정자의 행동은 민중들이 이를 그대로 본받게 된다는 뜻

상불행즉현자불가득이진야(賞不行則賢者不可得而進也):/상을 주지 않으면 어진 사람이 나오지 않는다→상을 후하게 주면 큰 일물을 얻을 수 있다는 뜻

상어기성이패지(常於幾成而敗之):/언제나 거의 이루어질 무렵에 실패하게 된다→무슨 일이나 실패는 초기에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거의 다 되어갈 무렵에 실패하게 된다는 말

상자하자지사야(上者下者之師也):/웃사람은 아랫사람의 스승이다→위정자는 민중을 가르치는 스승 노릇을 해야 한다는 뜻

상호신즉민막감불신(上好信則民莫敢不信):/집권자가 신의를 좋아하면 국민들은 성실하게 되지 않을 수가 없다→집권자가 신의를 존중히 여기면 국민들은 그를 믿고 받들지 않는 사람이 없다는 뜻

생인지계 막대어의식(生人之計 莫大於衣食):/사람이 살아가는데는 입고 먹는 것보다 더 큰 것이 없다→사람이 사는 데는 의식주가 기본 문제라는 뜻

생천하지자 천하지덕(生天下之者 天下之德):/세상을 살리는 사람에게는 세상은 덕으로 그를 대한다→세상 사람들을 잘살게 한 사람은 세상 사람들이 그를 도와 준다는 뜻

서이행지 덕지즉야(恕而行之 德之則也):/용서하는 것은 덕이다→남의 잘못을 용서할 줄 아는 것이 덕이라는 뜻

선리이후의자욕(先利而後義者辱):/이익을 먼저 생각하고 의리를 뒤로 하는 사람에게는 치욕이 온다→의리를 모르고 재물만 탐내는 사람은 치욕을 면하지 못한다는 말

선읍공소 비정한부인야(善泣工笑 非貞閒婦人也):/잘 울고 잘 웃는 여자는 정숙한 부인이 아니다→툭하면 울고 툭하면 웃는 변덕스러운 여자는 정숙한 부인이 될 수 없다는 말

선전자 승어이승자야(善戰者 勝於易勝者也):/잘싸우는 사람은 쉽게 이기는 사람이다→ 잘 싸우는 사람은 승부를 바로 내는 사람이라는 말

설의지행 궁이불우(設議之行 窮而不憂):/묻고 의논해서 일을 하면 궁해도 근심이 없다→여러 사람이 서로 의논해서 하는 일은 궁해도 서로 안심이 된다는 말

성가지도 근여검(成家之道 勤與儉):/가정을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방도는 근면과 검약이다→집안 살림을 잘하는 방도는 부지런히 일하고 검소한 생활을 하는 것이라는 뜻

성대공자불성소(成大功者不成小):/큰일을 계획한 사람은 작은 일에 구애되지 않는다→큰 일을 하는 사람은 그외에 작은 일은 생각하지 말라는 뜻

성어기중 달어기외(誠於其中 達於其外):/마음속이 성실하면 외면으로도 나타난다→마음이 성실한 사람은 겉으로도 표가 난다는 뜻

성즉군주 패즉역적(成卽君主 敗則逆賊):/잘되면 임금이요 못되면 역적이다→쿠데타로 성공하면 집권자가 되고 실패하면 역적이 된다는 말

세불십년 화무십일홍(勢不十年 花無十日紅):/십년세도 없고 열흘 붉은꽃 없다→세도도 꽃과 같이 오래가지 못한다는 말

소공모자 명흥리야(所共謀者 名與利也):/서로 다투어 가면서 얻으려는 것은 명예와 이권이다→세상 사람들이 서로 다투는 것은 명예와 이권이다

소애자 유죄필벌(所愛者 有罪必罰):/사랑하는 사람이라도 죄가 있으면 반드시 벌을 주어야 한다→아무리 사랑하는 사람이라도 법을 위반하면 처벌을 해야한다는 말

소이불학 장무능야(小而不學 長無能也):/어려서 배우지 않으면 커서 무능하게 된다→젊어서 부지런히 공부하지 않으면 커서 똑똑하지 못하고 무능하게 된다는 뜻→젊어서 부지런히 공부하지 않으면 커서 똑똑하지 못하고 무능하게 된다는 뜻

송도말 불가살(松都末 不可殺):/송도말년의 불가사리다→온갖 못된 짓을 해도 아무도 그것을 못 하도록 제지시키지 못할 때 하는 말

수류이생어야(水流而生魚也):/물이 흐르는데서 고기도 생긴다→조건이 조성되면 일이 저절로 된다는 뜻

수악기강 민악기상(水惡其綱 民惡其上):/짐승은 올가미를 싫어하고 민중은 관리를 싫어한다→민중들은 탐관 오리를 싫어한다는 뜻

수욕정이풍부지(樹欲靜而風不止):/나무는 가만히 있고 싶어도 바람이 그치지 않는다→(1) 본심으로는 하고 싶지 않으나 남의 권에 못이기고 하였다는 뜻 (2)아들이 부모에게 봉양을 하고 싶으나 부모가 이미 세상을 떠났다는 뜻

수지적야불후 즉기부대주야무력(水之積也不厚 則其負大舟也無力):/물이 깊지 않으면 큰 배를 띄울 수가 없다→사람도 역량이 크지 못하면 큰 일을 못 하게 된다는 뜻

승부지징 정신선견(勝負之 徵精神先見):/승부의 징조는 먼저 그 정신상태에서 볼 수 있다→싸움에 앞서 승부는 그 정신 상태에서 엿볼수 있다는 뜻

시부조지집우 약시아부조(視父祖之執友 若視我父祖):/아버지와 할아버지의 친구 보기를 나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를 보듯 하라→아버지의 친구나 할아버지의 친구되는 존장을 대할 때는 아버지나 할아버지를 대하듯이 접대해야 한다는 말

시이욕상민 필이언하지(是以欲上民 必以言下之):/민중의 웃사람이 되려면 반드시 겸손한 말로 상대에게 낮추어야 한다→위정자는 국민들에게 겸손하게 상대해야 한다는 말

식이부지기미(食而不知其味):/먹어도 맛을 모른다→마음이 불안정할 때는 음식 맛도 모르게 된다는 뜻

식후 사주지소위지사(食後 思晝之所爲之事):/아침 먹고는 낮에 할 일을 생각하라→하루 할 일은 아침에 생각하여 계획을 세워서 하라는 뜻

신기과지 악인유학(身旣寡知 惡人有學):/자신이 아는 것이 적으면 남의 학식있는 것을 미워한다→자기보다 잘 아는 사람은 샘을 내면서 미워하게 된다는 뜻

신부족언 유불신언(信不足焉 有不信焉):/나에게 믿음성이 부족하면 남도 나를 불신하게 된다→평소에 내가 남에게 신용을 얻지 못하면 남들이 나를 믿어주지 않는다는 말

신언불미 미언불신(信言不美 美言不信):/미더운 말은 아름답지 않고 아름다운 말은 미덥지 않다→믿음성 있는 말에는 듣기 좋은 말이 없고 듣기 좋은 말에는 믿음성 있는 말이 없다는 말

신이목지관덕(愼耳目之觀德):/귀와 눈을 조심하여 듣고 봐야 한다→듣고 볼 때는 항상 예의에 어긋나는 것은 아닌가 조심하면서 듣고 보라는 말

신종여시 즉무패사(愼終如始 則無敗事):/종말에 가서 조심하기를 처음 시작할 때 같이 한다면 실패하는 일은 없다→일 마무리를 할 때 그 일을 처음 시작할 때와 같이 조심성을 가지고 일을 한다면 실패하는 일이 없다는 말

실중즉실국(失衆則失國):/군중들을 잃으면 나라도 잃는다→위정자가 인민들에게 고립되면 정권도 쓰러진다

심여호랑 행여금수(心如虎狼 行如禽獸):/마음은 호랑이와 같고 행동은 짐승과 같다→마음씨나 행동이 짐승과 같기 때문에 사람답지 못하다는 뜻

심지일물 중은개락(深智一物 衆隱皆樂):/깊숙이 한가지만 알게 되면 숨어있는 것까지도 다 알게 된다

심화기호자 백복자집(心和氣乎者 百福自集):/마음이 평온한 사람에게는 백가지 복이 절로 몰려든다→마음이 안정되어야 모든 일이 잘 이루어지기 때문에 복이 저절로 온다는 뜻

십년이장 즉형사지(十年以長 則兄事之):/나이가 십 년 맏이면 형처럼 공경해야 한다→자기보다 나이가 십 년 이상이 많으면 형님과 같이 대접해야 한다는 말

십인수지 부득찰일적(十人守之 不得察一賊):/지키는 열 사람이 도둑 하나를 못 지킨다→아무리 감시를 잘해도 감시만으로는 범죄를 막을 수 없다는 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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