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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속담사전 나 ~ 다

by 처사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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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다현우익의(樂多賢友益矣):/어진벗과는 즐길수록 유익하다→어진 친구와는 교제할수록 유익하기 때문에 가까이 지내야 한다는 뜻

낙망이원대흥(樂亡而怨 興):/음악이 없으면 원망하는 마음이 일어난다→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바로 잡고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뜻

낙자 번일이정화자야(樂者 審一以定和者也):/음악이란 마음을 통일하여 평화롭게 하는 것이다→음악은 사람의 마음을 바르게 통일시키고 평화롭게 해주는 구실을 한다는 뜻

 

난승지목 무연앙촉(難升之木 無然仰 ):/오르지 못할 나무는 쳐다보지도 말랬다→될 수 없는 일이라면 아예 생각지도 말라는 뜻

난장일인수 엄득천하목(難將一人手 掩得千下目):/한 사람의 손으로 세상 사람들의 눈을 가리지는 못한다→자기의 잘못을 숨기려고 해도 세상 사람들을 속이지 못한다는 뜻

 

난행지사 물이명인(難行之事 勿以命人):/자기가 하기 어려운 일은 남에게도 시키지 말아야 한다→자기가 하기 어려운 일은 남도 하기 어렵기 때문에 남에게 시키지 말라는 뜻

남년장대 막습낙주(男年長大 莫習樂酒):/남자가 나이를 먹어 자라거든 술을 즐기는 버릇을 못하게 하라→어른이라 할지라도 술을 과음하는 버릇이 있어서는 안된다는 뜻

남불언내 여불언외(男不言內 女不言外):/남자는 안에서 하는 일을 말하지 않으며 여자는 밖에서 하는 일을 말하지 않는다→남자는 집안 살림에 대해서는 간섭하지 말고 여자는 남편이 하는 일에 대해서는 간섭하지 말라는 뜻

남산가이 판불가이(南山可移 判不可移):/남산은 옮길 수 있어도 한번 판결된 형량은 변경시킬 수 없다→재판에서 한번 판결된 것은 어떤 이유가 있어도 다시는 고칠 수 없다는 뜻

남자지병 개출어식색(男子之病 皆出於食色):/남자의 근심거리는 다 음식과 색욕에서 생기는 것이다→많은 경우에 남자들의 근심거리는 술과 여자 때문에 생긴다는 뜻

내고즉사졸음(內顧則士卒淫):/지휘관이 아내를 돌아보게 되면 사병들은 계집질을 하게 된다→지휘관이 아내를 가까이하게 되면 사병들은 계집질을 하게 되므로 이런 점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는 뜻

내다욕이외시인의(內多欲而外施仁義):/속은 욕심꾸러기면서도 겉으로는 인의를 베푸는 척한다→물욕이 많은 사람이 겉으로는 착한 척한다는 말

내불자이무 외불자이기(內不自以誣 外不自以欺):/안으로 자신을 속이지 않고 밖으로 남을 속이지 않는다→자신도 속이지 않고 남도 속이지 않는 정직한 마음씨라는 뜻

내심임약위녕(內心荏弱爲 ):/마음이 부드럽고 약하면 아첨하게 된다→마음이 연약한 사람은 독립심이 약하기 때문에 남에게 의존하려고 아첨하게 된다는 뜻

내정즉외무불정야(內正則外無不正也):/속이 바르면 겉도 바르지 않을 수가 없다→마음이 바른 사람은 행동도 바르게 한다는 뜻↔속으로 탐내면서도 겉으로는 청렴한 체한다. 속은 욕심꾸러기면서도 겉으로는 인의를 베푸는 척한다. 속은 탐욕으로 차 있으면서도 겉으로는 청빈한 체한다.

노고백성 살육불행자 가망야(勞苦百姓 殺戮不행자 가망야):/백성들을 괴롭히고 무고한 사람을 살육하면 망한다→국민들에게 포악한 학정을 하는 위정자는 망한다는 뜻

노류장화 인개가절(路柳墻花 人皆可折):/길가 버들과 담 밑 꽃은 누구나 꺾을 수 있다→길가 버들과 담 밑의 꽃은 누구나 꺾을 수 있듯이 화류계의 여자는 누구나 다 상대할 수 있다는 뜻

노봉노와이식지(路逢怒蛙而軾之):/성낸 개구리가 길에서 만남 수레를 받는다→성이 나면 이성을 잃게 되기 때문에 무모한 짓을 하게 된다는 뜻

노심자치인 노력자치어인(勞心者治人 勞力者治於人):/정신 노동을 하는 사람은 지배하게 되고 육체 노동을 하는 삼은 지배를 받게 된다→정신적으로 일하는 사람은 배운 사람이기 때문에 높은 자리에서 일을 하게 되고 육체적으로 일하는 사람은 배우지 못하였기 때문에 아랫자리에서 일을 하게 된다는 뜻

노요지마력(路遙知馬力):/길이 멀어야 말의 힘을 알게 된다→말의 실력을 알려면 먼길을 가 봐야 알 듯이 사람의 실력도 오래 두고 봐야 안다는 뜻

녹중즉 의사경사(祿重則 義士輕死):/녹을 후하게 주면 의로운 사람은 목숨을 아끼지 않는다→보수를 후하게 주면 의로운 사람은 국가를 위하여 목숨을 아끼지 않는다는 말

논의모고집 당종중(論議母固執 當從衆):/일을 의논할 때는 자기 뜻만 고집하지 말고 군중의 의견을 따르도록 해야 한다→일을 의논할 때는 자기 의견만 고집하지 말고 여러 사람의 의견에 복종해야 한다는 말

농금이귀익(籠禽 歸翼):/새장에 갇힌 새는 어미 품으로 가고 싶어 한다→자유를 박탈당했더라도 그 자유롭게 지내던 것은 잊지 않고 있다는 뜻

농부아사 침궐종자(農夫餓死 枕厥種子):/농사군은 굶어죽어도 씨오장이는 베고 죽는다→농부는 아무리 식량에 곤궁하더라도 종자만은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는 뜻

농소이노기불리야(農所以勞 器不利也):/농사가 수고로운 것은 종기구가 편리하지 못한 데 있다→농업이 발달되지 못한 것은 농기계가 발달되지 못한데 그 원인이 있다는 뜻

농자 곡지소출(農者 穀之所出):/농사는 곡식을 생산하는 것이다→농업은 곡식을 생산하는 업이라는 뜻

농자득전 불위농자부득지(農者得田 不爲農者不得之):/농민만이 농토를 가져야 하고 농사를 짓지 않는 사람은 농토를 가져서는 안 된다→농사를 짓는 농민에게만 농토를 주어 농사를 하도록 해야 한다는 뜻

농자 천하지대본야(農者 天下之大本也):/농사는 천하의 대본이다→봉건 사회에서는 농업이 가장 중요한 기본 산업이라는 뜻

능개과즉천지불노(能改過則天地不怒):/허물을 잘 고치면 천지도 노여워하지 않는다→잘못을 잘 고치는 사람은 세상 사람들이 너그럽게 용서해 준다는 뜻

능근유계 기종지야(能勤有繼 其從之也):/노력을 꾸준히 하면 공적은 이에 따르게 마련이다→무슨 일이든지 끈기있게 부지런히 하면 성과는 반드시 따르게 된다는 말

능서불택필묵(能書不擇筆墨):/글씨를 잘 쓰는 사람은 붓과 먹을 가리지 않는다→기술이 좋은 사람은 구태여 좋은 도구로만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는 말↔글씨 못 쓰는 놈이 붓을 더 고른다. 글씨 잘 쓰는 사람은 반드시 붓을 가린다

능선어용재 이빈천비소우(能善於用財 而貧賤非所憂):/재산을 잘 운용하면 빈천에 대한 근심은 않게 된다→재산이 있는 사람은 재산 관리를 잘하게 되면 구차하게 될 염려는 없게 된다는 뜻

능신불위인하(能信不爲人下):/신용있는 행위만 하면 남의 밑에 있게 되지 않는다→남에게 신임을 받게 되면 등용되기 때문에 말단 지위는 면한다는 말

능모능강 기국미광(能矛能剛 其國彌光):/유하고 강한 것을 겸한 나른 더욱 빛나게 된다→국력도 강하고 외교도 잘하는 나라는 더욱 부강하게 된다는 뜻

능위인즉자 불위인하의(能爲人則者 不爲人下矣):/남의 모범이 되는 사람은 남의 손 아래에 있지 않는다→군중의 모범이 되는 사람은 군중을 지도할 수 있는 위치에서 일하게 된다는 뜻

능이사친 위지효(能以事親 謂之孝):/부모를 잘 섬기는 것을 효도라고 한다→효도라는 것은 곧 부모를 잘 모시는 것이라는 뜻

능절수허필영(能節雖虛必盈):/절약하면 아무리 주머니가 비었다 해도 반드시 차게 된다→가난한 살림이라도 아껴 쓰게 되면 저축을 하게 된다는 뜻

능친인 무한호(能親仁 無限好):/어진 것을 가까이하는 것은 한없이 좋은 일이다→어진 것은 가까이하고 그른 것은 멀리하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은 없다는 뜻

능호인 능오인(能好人 能惡人):/사람은 좋아해야 할 사람을 미워하기도 한다→좋게 대할 사람을 미워하는 잘못을 범할 수도 있으니 대인 관계에서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뜻.

 


 

 

다남자즉다구(多男子則多懼):/아들이 많으면 두려운 일도 많다→자식 많은 부모는 항상 자식 걱정을 하게 된다는 뜻

 

다문견이식(多聞見而識):/많이 듣고 보는 것이 아는 것이다→많이 듣고 많이 보면 저절로 알게 된다는 뜻

다산승 소산불승(多算勝 少算不勝):/승산이 많으면 승리하며 승산이 적으면 승리하지 못한다→싸움은 승산이 많을 때는 하고 승산이 적을 때는 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

다행불의 필자폐(多行不義 必自斃):/의롭지 못한 짓을 많이 하면 반드시 스스로 망한다→의롭지 많은 행동은 해서는 알 된다는 뜻

단가마이불가탈기적(丹可磨而不可奪其赤):/단사는 갈아서 가루로 만들 수 있지만 그 붉은 빛깔은 빼앗을 수 없다→사람은 죽일 수 있지만 그 사상은 뺏을 수 없다는 뜻

단경불가이급심정지천(短 不可以汲深井之泉):/짧은 두레박줄로서는 깊은 우물물을 긷지 못한다→일을 하려면 일 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는 뜻

단이감행 귀신피지(斷而敢行 鬼神避之):/무슨 일이나 과단성 있게 해 나가면 귀신도 막지 못하고 피한다→무슨 일을 하든지 용감하게 하면 방해물이 있을 수 없다는 말

단지소장자적(丹之所藏者赤):/붉은 곳에 두면 붉어진다→사람은 선하고 악한 벗에 따라 착하게도 되고 악하게도 된다는 뜻

담수향하두매(擔水向河頭賣):/물둥이 이고 강변으로 불 팔러 간다→물건을 귀한 곳에서 팔지 않고 흔한 곳에서 팔 듯이 물정도 모른다는 뜻

담인사여끽냉죽(談人事如喫冷粥):/남의 말하기야 식은 죽 먹기다→남의 잘잘못을 말하기는 식은 죽 먹듯이 매우 쉽다는 말. 남의 흠을 찾아내기는 쉽다는 말.

당당육척구 막청삼촌설(堂堂六尺軀 莫聽三寸舌):/여섯 자의 당당한 몸으로 세 치의 혀 놀림을 듣지 말라→사나이는 자기 주관으로 일을 해야지 남의 말을 너무 잘 들어서는 안 된다는 말

대간대악 편해향민(大奸大惡 騙害鄕民):/가장 큰 간악한 짓은 국민들을 속여서 재물을 착취하는 것이다→가장 간사하고 악독한 짓은 권력을 악용하여 국민들 재산을 착취하는 짓이라는 뜻

대객부득불풍(待客不得不豊):/손님 대접은 넉넉하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찾아오는 손님 대접은 잘해야 한다는 말

대군지후 필유흉년(大軍之後 必有凶年):/큰 전쟁 끝에는 반드시 흉년이 든다→큰 전쟁이 발생하였을 때는 많은 농민들이 전쟁에 동원되므로 농사는 노력부족으로 흉년이 들게 된다는 뜻

대덕지인 필득기수(大德之人 必得其壽):/큰 덕이 있는 사람은 장수를 누리게 된다→크게 덕을 베푸는 사람은 신명의 도움을 받아 장수를 하게 된다는 말

대도심이이민호경(大道甚夷而民好徑):/큰 길이 매우 평탄하여도 민중들은 지름길을 좋아한다→민중들은 앞 날의 큰 편안한 일보다도 당장의 작은 안일을 좋아한다는 뜻

대면공어 심격천리(對面共語 心隔千里):/사람이 서로 맞대고 말을 해도 그 마음속에는 천리가 가로막혀 있다→사람이 서로 사귀더라도 그 마음속에는 서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많다는 뜻

대명지하난구거(大名之下難久居):/크게 이름이 나게 되면 오래 있기 어렵다→널리 이름이 나게 되면 시기하고 질투하는 사람이 있어 오래 유지하기 어렵다는 말

대사종장 소사전달(大事從長 小事專達):/큰일은 윗사람을 따르고 작은 일은 임의로 처리한다→큰 일은 웃사람의 지시에 따라 해야 하고 자기가 많은 작은 일은 자기 마음대로 하라는 뜻

대수하 무미초(大樹下 無美草):/큰 나무 밑에서 아름다운 풀이 없다→아랫 사람은 웃사람에게 칭찬을 받기 어렵다는 뜻. 약한 사람은 강한 사람 밑에서는 강해지기가 어렵다는 뜻

대우자종신불령(大愚者終身不靈):/크게 어리석은 사람은 죽을 대까지 진리를 해득하지 못한다→크게 어리석은 사람은 가르쳐도 똑똑하게 될 수 없다는 말

대지한한 소지한한(大知閑閑 小知閑閑):/많이 알면 여유가 있고 조금 알면 소심해 진다→아는 것이 많으면 여유 만만하게 행동하지만 아는 것이 적으면 답답하여 소심하게 행동한다는 말

대한지망우(大旱之望雨):/오랜 가뭄에 단비 기다리듯 한다→오랜 가뭄 때 농민들이 비를 바라듯이 몹시 바란다는 뜻

대혹자종신불해(大惑者終身不解):/크게 유혹된 사람은 죽을 때까지 진리를 해득하지 못한다→한번 크게 유혹되면 죽을 때까지 바로 잡을 수 없다는 뜻

덕원이후흥(德遠而後興):/덕이 먼 데까지 퍼져야 흉하게 된다→덕을 쌓아 먼 지방에까지 퍼지게 되면 저절로 흉하게 된다는 뜻

덕음족이화지(德音足以化之):/덕망은 군중을 감화시키기에 충분해야 한다→덕망은 군중들을 감화시킬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 되어야 한다는 뜻

도난어기역(圖難於其易):/어려운 일은 쉬운 데서 해나가야 한다→어려운 일을 하려면 쉬운 것부터 해나가면 해결할 수 있다는 뜻

도불과오녀지문(盜不過五女之門):/딸 다섯 둔 집은 도둑도 안 들어간다→딸을 출가시킬 때 돈이 많이 든다는 뜻.

 


 

 

마여마우즉결제(馬與馬遇則결제):/말과 말이 만나면 발이 서로 찬다→사나이와 사나이가 만나면 서로 싸우기가 쉽다는 말

마육진식 가생취(馬肉盡食 可生臭):/말고기를 다 먹고 무슨 냄새가 난다고 한다→배 고플 때 잘 먹던 것도 배가 부르게 되면 타박한다는 말. 아쉬울 대는 좋아하던 것을 제 욕망이 차게 되면 흉을 본다는 말

마제이마응지(馬啼而馬應之):/말이 울면 다른 말도 따라 운다→호소하는 사람이 있으면 호응하는 사람도 있다는 말

마왕처 우역왕(馬往處 牛亦往):/말 가는 데는 소도 간다→소는 말보다 느리기는 하지만 꾸준히 가기 때문에 갈 수 있듯이 재주가 부족해도 노력만 하면 된다는 뜻

마희풍 시희우(馬喜風 豕喜雨):/말은 바람을 좋아하고 돼지는 비를 좋아한다→말은 바람 불 대 뛰기를 좋아하고 돼지는 질퍽질퍽한 것을 좋아한다는 뜻

막교삼공 신오신(莫交三公 愼五臣):/삼정승을 사귀지 말고 내 한 몸을 조심하라→권력 있는 사람의 도움을 받으려고 애쓰지 말고 자신의 행동을 조심하는 것이 낫다는 뜻

막대지화 기어수유불인(莫大之禍 起於須臾不忍):/큰 재앙도 잠시 참지 못한 데서 생긴다→큰 재앙은 많은 경우에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여 발생되므로 감정을 잠시만 참으면 피하게 된다는 뜻

막지구대여호(莫持狗貸與虎):/호랑이에게 개를 꾸어준 셈이다→번연히 떼어먹을 사람에게 돈이나 곡식을 꾸어 준다는 뜻

막지기자지악(莫知其子之惡):/제 자식 잘못은 모른다→부모는 자식의 흉을 모르게 된다는 말

막한아불여인(莫恨我不如人):/내가 남만 못하다고 한탄하지 말라→내가 남만 못하다고 한탄을 하지 말고 나도 노력하면 남과 같이 될 수 있다는 의욕을 가지고 일을 하라는 뜻

만기이취용(만欺以取容):/속임질을 하면 얼굴을 빼앗긴다→속임질을 잘하는 사람은 체면도 지키지 못한다는 뜻

만사개여몽(萬事皆如夢):/만사가 모두 꿈과 같다→모든 세상 일이 다 꿈과 같이 허무하다는 말

만사풍취과이륜(萬事風吹過耳輪):/모든 일이 바람이 귓전을 지나가듯 한다→모든 일이 마음에 없어 귀담아 들리지 않는다는 뜻

만작불능일응(萬雀不能一鷹):/참새 만 마리가 매 한 마리 못 당한다→약한 사람 여러 사람이 강한

사람 하나를 못 당한다

만졸득이 일장득난(萬卒得易 一將得難):/만 병졸은 얻기는 쉬워도 한 장수 얻기는 어렵다→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아랫 사람은 구하기 쉽지만 훌륭한 지도자는 구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뜻

만초유불가제(蔓草猶不可除):/뻗어 나가는 풀은 제거하기 어렵다→풀도 뻗어 나가는 것은 제거하기가 어려운데 항차 사람도 번영하는 사람을 제거하기는 매우 어렵다는 말

망국부광협 실부고(亡國富筐협 實府庫):/망하는 나라는 위정자의 보물 상자와 창고만 가득하게 된다→망하는 나라의 위정자는 사리 사욕만 채운다는 말

망세간지갑자(忘世間之甲子):/세상 일을 모르고 산다→일에 골몰하여 세상 일을 모르고 산다는 말. 항상 술에 취하여 세상 일을 모르고 산다는 말

망의이쟁리 이망기신(忘義而爭利 以亡其身):/의리를 잊고 이익을 다투면 그 몸을 망치게 된다→의리를 재리에 복종시키는 사람은 인간 구실을 못하게 된다는 뜻

망지중 우망야(罔之中 又罔也):/속임수 중에 또 속임수다→가장 교활한 속임수라는 뜻

맹수불약 필약기소(猛獸不躍 必匿其爪):/사나운 짐승은 뛰지 않고 그 발톱을 숨기고 있다→사나운 짐승도 자신의 용맹을 숨기듯이 유능한 사람은 자기의 재능을 숨긴다는 뜻

맹수역복 인심난항(猛獸易伏 人心難降):/사나운 짐승은 길들이기 쉬워도 사람의 마음은 항복받기 어렵다→아무리 사나운 짐승이라도 길은 들이기 쉽지만 사람의 마음은 굴복시키기 어렵다는 뜻

맹인부지사일(盲人不知死日):/봉사 저 죽을 날 모른다→소경이 남의 점은 잘 치면서도 자기 죽을 날을 모르듯이 자기의 앞일을 모른다는 뜻

명경위추부지원(明鏡爲醜婦之寃):/못난 여자는 거울만 나무란다→맑은 거울은 못생긴 여자가 싫어하듯이 나쁜 사람은 올바른 사람을 미워하고 원망한다는 뜻

명명이행자 견침석 이위복호야(冥冥而行者 見寢石 以爲伏虎也):/어둠침침한 눈으로 길을 가는 사람은 바위를 보고도 엎드린 범인 줄 안다→무식한 사람은 사물을 옳게 판단하지 못하고 잘못 판단하기가 쉽다는 뜻

명부지 성부지(名不知 性不知):/이름도 모르고 성도 모른다→전연 듣도 보도 못한 모르는 사람이라는 뜻

명지가이섭난위(明智可以涉難危):/밝은 지혜는 어렵고 위태로운 일을 잘 넘긴다→명철한 지혜는 어려운 일이나 위험한 일이라도 잘 해결할 수 있다는 뜻

무고이득천금 필유대화(無故而得千金 必有大禍):/연고 없이 얻은 천금은 반드시 화를 입게 된다→아무 까닭도 없이 큰 돈을 얻은 것은 이를 인하여 훗날 큰 화를 입게 된다는 뜻

무과왈성 다과왈우(無過曰聖 多過曰愚):/허물이 없으면 성스러운 사람이고 허물이 많으면 어리석은 사람이다→잘못이 없는 사람은 성스러운 사람이고 잘못이 많은 사람은 어리석은 사람이라는 뜻

무덕지군 이낙낙신(無德之君 以樂樂身):/덕이 없는 위정자는 자신을 즐기는 것으로써 즐거워한다→덕이 없는 위정자는 국민들을 줄겁게 하려고 하지 말고 자신만을 즐겁게 한다는 뜻

무예의 즉상하난(無禮義 則上下難):/예의가 없으면 상하의 질서가 어지러워진다→예의가 없으면 위 아래의 질서도 없어져 세상은 혼란하게 된다는 뜻

무례필식언(無禮必食言):/예의를 지키지 않는 사람은 반드시 거짓말을 하게 된다→예의가 없는 사람은 수치도 없으므로 뻔뻔스럽게 거짓말도 한다는 뜻

무차악지심비인(無差惡之心非人):/부끄러워하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다→부끄러움을 알지 못하면 행동도 함부로 하게 되기 때문에 사람 노릇을 못하게 된다는 뜻

무시비지심 비인야(無是非之心 非人也):/옳고 그름을 분별하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다→옳고 그른 것을 모르는 사람은 사람 구실을 할 수 없으므로 인간이 아니라는 뜻

무인즉토불수(無人則土不守):/사람이 없으면 국토를 지키지 못한다→국민이 있어야 국토도 수호할 수 있다는 말

문영춘하우동복(門迎春夏秋冬福):/문으로는 춘하추동에 들어오는 복을 맞아들인다→일년 내내 복이 계속 문으로 들어온다는 뜻

문인지악미상화(聞人之惡 未嘗和):/남의 악하다는 것을 듣거든 어울리지 말아야 한다→악한 사람과는 서로 가까이 지내서는 안된다는 말

물순래이물거(物順來而勿拒):/재물이 순리로 들어오는 것은 거절하지 말라→재물이 부정하게 들어오는 것이 아니고 정당하게 들어오는 것은 받아들여야 한다는 뜻↔재물이 옳지 않은 것은 갖지 말라

물유본말 사유종시(勿有本末 事有終始):/사물은 근본과 말단이 있고 일에는 끝과 시작이 있다→사물은 근본과 가지가 있고 일에는 시작과 끝이 있다는 말

미신즉이위방지(未信則以爲謗之):/믿음을 받지 못하는 데 충고하면 자기를 헐뜯는다고 생각한다→서로 믿는 자리가 아닌 사람에게 충고를 하게되면 자기를 비방하는 것으로 오해하기 쉽다는 뜻

미자자미오부지기미야(美者自美 吾不知其美也):/아름다운 여자는 자신이 아름답다고 하지만 자신의 아름다움은 알지 못한다→아름다운 여자는 자기의 미모를 자랑하지만 자신이 얼마나 어떻게 아름다운 줄은 모르듯이 자기의 장점은 자기가 알기 어렵다는 뜻

민지소욕 천필종지(民之所慾 天必從之):/민중들이 수고로우면 이들을 좀 편안하게 해야 한다→위정자는 국민들의 애로를 해결하여 그들을 되도록 편안하게 해주어야 한다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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