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자기소개서 작성은 이렇게!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1.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공통문항 1번은 지원자가 고교 교과과정을 통해 배운 것을 바탕으로

대학에 와서 얼마나 성장할 수 있는지 평가하기 위한 문항이다.’

- 재학 기간 중 학업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

- 본인만의 공부 방법은 무엇인지

- 공부 과정에서 무엇을 느꼈는지

교내 경시대회 참가, 교과 관련 동아리 활동, 학내 탐구활동 등은 물론, 선생님께 심화개념을

질문했거나 친구의 공부를 도와주며 배우고 느낀 점 등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보여주는 것이 좋다.

 

사례

장학생

지원 전공

학습 주제

학습 내용

A

외국어교육계열

영어

다큐멘터리 시청, 영어 스터디그룹 활동, 영어회화 동아리 활동

B

기계항공공학부

수학/과학

대학탐방, 수학/과학관련캠프 참가, 문제풀이과제 수행, 과제연구수업 참가, 학교친구 공부도움 활동, 물리실험동아리 활동

C

사회과학계열

질문을 통한 공부

국어/지구과학 선생님께 심화개념 질문, 역사관련논문 독서, 청소년문화교류 참가,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응시

D

치과대학

화학

화학동아리 활동, EBS강의 수강, 화학관련 도서 독서, 교내화학경시대회 참가

E

사회학과

교육의 불평등

사회학/국제정치학 토론 스터디 활동, 사회과학고전특강 수강, 교내 논문 발표대회 참가, UN모의 핵 안보정상회의 참가

 

작성요령

 

1. 노력

: 배운 점, 느낀 점 옆에 고등 학교 기간에 학업과 관련하여 노력한 것 중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키워드로 적어봅니다.

 

2. 학습경험

: 배운 점, 느낀 점 옆에 고등학교 기간에 학업과 관련된 학습경험 중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키워드로 적어봅니다.

3. 작성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문장을 만들어 봅니다.

 

 

2

 

고교 재학 기간 중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 활동

 

 

 

2.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3개 이내로 기술하고,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 교외 활동 중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은 포함됩니다.(1,500자 이내)”

 

 

 

 

공통문항 2번은 학업과 관련된 것뿐만 아니라 공동체의식, 리더십,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기여 가능

, 성품, 책임감 등 비학업적 소양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이다.’

각종 교내 대회 참가 및 동아리, 봉사, 학생회 활동 등 본인이 해온 여러 가지 활동들을 단순히 나열

하기보다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충실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려대, 경희대와 같이 자율문항을 통해 지원동기를 묻는 대학 이외의 경우에는 진로탐색 활동,

관심영역과 연결된 활동 등 지원하려는 전공과 관련한 활동을 중심으로 전공 선택 이유를 잘 녹여낸다

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사례

장학생

지원 전공

교내() 활동

활동을 통해 배양된 소양

A

외국어교육계열

OO대학교 나눔교실 참가

목표 대학 선배들과의 만남을 통한 학습동기 고취

OO지역아동센터 봉사활동

교육자의 관점에서 가르치는 능력

디베이트 동아리 활동

자신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자신감 증진 경험

B

기계항공공학부

물리실험 동아리 활동

공학자의 관점에서 실험하는 능력

자기주도적 학습 동아리 활동

공학자의 관점에서 추진하는 능력

학급반장 활동

사회와 원활하게 소통하는 능력

C

사회과학계열

2,3학년 학생회 활동

리더십

학습 나눔 봉사활동

사회적 약자의 권리 옹호에 대한 다짐

토론, 디베이트 관련 방과후 학교, 동아리 및 교내외 활동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하는 능력

D

치과대학

OOO복지관 봉사활동

소외된 사람들을 위한 삶에 대한 다짐

의학토론대회 참가

의대 지망생들과의 만남을 통한 학습동기 고취

OOOOO과학탐구대회 참가

성숙되고 논리적인 사고 능력

E

사회학과

오케스트라동아리 기장 활동

리더십

사회과학고전 강독 특강 수강

고전을 통해 현상의 본질을 바로 보는 능력

OO대학교 모의UN 핵 안보정상회의 세션 참가

글로벌이슈 해결을 위한 사회과학적 틀 이상의

이론적 식견 필요성

 

작성요령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사항은 물론,

각자 지원하는 전공과 관련된 능력을 배양할 수 있었다는 내용이 반복적으로 등장했다.

) - A학생(사범대학 지원자)의 경우 지역아동센터 봉사활동을 통해 배양한 교육자의

관점에서 가르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었다.

- D학생(치과대학 지원자)의 경우에는 과학탐구대회를 통해 성숙되고 논리적인

사고능력을 배양할 수 있었다

- 그 외에도 전공과 관련해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질 것인지

또는 리더십에 관련된 소양 등도 언급한 빈도가 높았다.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등을 실천한 사례와 느낀 점

 

 

 

3.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이내)”

 

공통문항 3번에서 묻고 있는 배려, 나눔, 협력 등은 혼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것들로

대인관계를 통해 드러나는 지원자의 인성을 평가하기 위한 항목이라 볼 수 있다.

각각의 덕목과 관련한 사례를 들 때에는 남들과는 다른 독특한 사례일 필요는 없으며 학교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겪은 일들 중 자신의 가치관이 드러날 수 있는 상황을 구체적으로 보여주면 된다.

비슷한 상황 속에서도 해결 방법이나 느낀 점은 지원자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사례를 구

체적으로 제시하고 당시 생각이 어떠했는지, 나아가 자신의 지향하는 삶의 모습은 무엇인지 충실하게 담아내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사례

장학생

지원 전공

실천 덕목

사례 내용

배우고 느낀 점

D

치과대학

갈등 관리

반장으로서 수능 100일 떡 모금 운동에 대해 반대하는 학생들에게 행사의 의미를 알림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배려하고 공감하는 소통의 리더십을 겸비한 리더이자 의사가 되겠다고 다짐함

배려

학급 회의에서 의견을 내지 않는 친구들의 의견까지 물어보고 의사결정을 함

반장으로서 경험할 수 있는 일상적인 사례를 섬세하게 기술하여 갈등관리와 배려의 덕목을 실천했음을 나타냈다. , 그것에 그치지 않고 리더십을 겸비한 의사미래에 대한 포부와 연결지어 각 덕목의 의미를 확장시켰다.

 

4

 

자율문항(성장과정, 지원동기, 대학 입학 후 학업계획 등)

 

 

 

■ 자율문항은 각 대학별로 1,000자 또는 1,500자 이내에서 1개 문항을 추가할 수 있다.

 

2015학년도 각 대학별 수시모집 자기소개서 자율문항을 살펴보면 성장과정, 역경극복, 독서활동 등 여

러 가지를 묻고 있으나, 대부분의 상위권 대학에서는 지원동기와 학업(진로)계획을 주요 질문 소재로

활용했다.

지원동기를 명시해서 묻지 않아도 자기소개서 자체가 내가 이 학과 또는 모집단위에 적합한 이유

소개하는 서류인 만큼 해당 문항 안에서 전공적합성과 지원동기 등을 적절히 녹여내면 좋은 점수를 받

을 수 있다.

한편, 여러 모집단위에 지원할 경우 같은 내용을 묻더라도 지원 학과에 맞춰 내용을 달리하는 것이 합

격률을 높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자기 소개서 작성시 유의사항

 1. 목표 대학/학과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라!

 - 해당 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각 대학별로 추구하는 인재상, 모집요강은 물론 기본적인 정보들을 탐색한다.

2. 학교생활기록부에서 자신의 강점과 그 근거를 찾아라!

 - 학생부를 꼼꼼히 살펴보면 본인이 알지 못했던 자신의 강점과 그 근거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 1등급이 아니어도

교과 공부와 관련된 긍정적인 평가가 기재되어 있다면 학업을 위해 노력을 기울인 근거로 서술할 수 있을 것이다.

3. 자신만의 스토리를 담아라!

- 어떤 것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는지, 만약 어려움이 있었다면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었는지,

교내 경시대회 금상 수상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을 무엇인지 등 넓고 깊게 공부하고자 노력하는 면모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드러내는 것이 좋다.

4. 수정과 첨삭은 자신의 색깔을 잃지 않는 선까지만 하라!

 친구, 선생님 등에게 첨삭을 받는 것도 좋지만 지나치게 많은 사람의 수정을 거치면 본인의 색깔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크다. 거칠더라도 본인만의 스토리가 담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