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자기소개서 사례(지구과학교육)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1.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가 지원자를 선발해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기술하여 주십시오.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젊을 때 경제적으로 어렵게 사셨던 부모님은 늦둥이인 저에게 어려서부터 베풀며 사는 삶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그래서인지 저는 인류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고 이후로 과학자가 되어 많은 사람들을 도와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어려서부터 농사를 지으시는 부모님 덕분에 자연스럽게 환경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런 저에게 고 1 때 기술가정 선생님께서 이화여대 환경공학과에 재학 중인 졸업생 언니를 소개시켜 주었습니다. 언니와의 지속적인 만남은 공학도로서의 꿈을 지펴주었고, 특히 언니가 선물해준 <MT 환경공학-박석순 교수 지음> 이란 책을 열 번 가까이 읽으면서 21세기의 지구환경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이후 대학탐방과 울산과학기술대학 캠프를 다녀오면서 환경공학도로서의 꿈을 굳히게 되었습니다. 저의 목표는 저의 아이들에게 뿌연 매연이 아닌 푸른 하늘, 맑은 공기, 생명이 살아 숨쉬는 땅을 삶터로 물려주는 것입니다. 귀교에 합격하게 된다면 그 커다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노력할 것입니다. 입학 전까지 통합과학적인 연구를 위해 연구의 기초가 되는 기본과학을 전 분야에 걸쳐 탄탄히 다져놓고, 입학 후에는 지구환경과학의 전반에 대하여 훌륭하신 교수님들에게 열심을 다해 배울 것입니다. 영어공부도 게을리 하지 않아서 졸업 후에는 세계의 소통이 중요한 환경분야에서 전 세계를 오가면서 연구할 것입니다. 연구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환경문제에 대한 사람들의 각성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점점 과학에서 유리화되어가는 사람들에게 일상생활 속에 녹아들어있는 흥미로운 과학 사실들과 병들어 가는 지구, 손쉽게 실천하는 환경보호법등을 소개하는 칼럼과 책을 쓸 것입니다. <네이처><사이언스>처럼 지명도 있는 전문 잡지가 아니더라도 신문이나 인터넷뉴스블로그 등 모든 사람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는 곳에 감동적인 글을 쓰고 싶고, 환경문제에 대한 영상을 제작하고 싶습니다. 지구를 지키고 인류 삶에 공헌하는 제 도전의 첫걸음을 서울대학교에서 시작하고 싶습니다.

 

2. 고등학교 재학 중에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학업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 내용을 기술하여 주십시오.

고등학교 재학경험이 없거나, 졸업한 지 오래된 경우에는 최근 3년 간의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하면 됩니다.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저는 중학교 때 성적이 반에서 중간정도 하는 평범한 아이였습니다. 열정도 없고 딱히 공부해야 되는 이유도 없이 중학교 1,2학년을 보냈던 저는 중학교 3학년에 올라가면서 꿈에 대하여 보다 진지하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철저히 계획을 세워 자투리시간도 활용하면서 스스로 공부하였습니다. 그 이후 2학기 중간고사 때 전교 3등이라는 놀라운 결과를 얻었고 이때의 경험을 발판 삼아 고등학교 때 5등으로 입학, 전교1등까지 꾸준히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공학도의 꿈을 가진 이후로 과학계열 공부에 더욱 매진했으며, 과학관련 책도 꾸준히 읽어 2학년 과학교내경시대회에서 유전자조작을 주제로 대상을 수상했고, 3학년 과학교내경시대회에서 원자로를 주제로 써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유전자가 세상을 바꾼다>( **** 교육청 주최)를 주제로 한 독서토론에 참가하기 위해 유전자변형에 대해 연구해 보기도 했으며 <거북선의 구조>에 대해 친구들과 논문을 작성해 보기도 했습니다. 또 올해 고향 **에는 기상관측 이래 가장 큰 비가 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시청이 주최하는 수해복구봉사에 참여해, 늘어가는 기상이변에 대해 몸소 느꼈습니다. 이러한 과학과 관련된 꾸준한 관심과 참여를 통해 공학도로서의 꿈과 능력을 키워왔습니다. <신문편집부> 활동을 하면서 양성평등, 체벌, 저작권과 같은 사회적인 주제에 대해 기사도 써보고 학교 내에서 장래희망이나 공부법에 대해 앙케이트 조사도 해보면서 글을 쓰는 능력과 사회를 보는 안목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신문편집부>에서의 이런 경험들이 과학을 지식인의 전유물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책이나 칼럼을 쓰는 제 꿈의 발판이 되어 주었습니다.

 

4. 다음 주제 중 자신에게 해당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

자신의 장단점이나 특성

특별한 성장과정이나 가정환경(생활여건 등)

고등학교 시절 겪었던 어려움과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1,0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합니다.

 

저는 열세 살 차이 나는 언니와 오빠를 둔 늦둥입니다. 형제들과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탓에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았던 저에게 친구가 되어줬던 건 자연과 책이었습니다. 강아지와 닭을 키우고, 텃밭에서 상추, 토마토, 가지를 기르고 집 울타리에 장미를 심기도 했습니다. 가끔은 난이나 선인장에 물을 너무 많이 줘 엄마에게 혼나기도 했지만, 여름만 되면 매실과 복분자를 키우시는 아버지를 따라 복분자를 따 먹고 옥수수를 삶아 먹으며 지냈던 소소한 사건들이 제게 자연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가져다주었습니다. 저의 또 다른 친구는 책입니다. <시드니 셀던 전집>이나 <죽은 시인의 사회>, <>같은 소설들을 읽으면서 재미있고 유익한 글을 쓰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런 어린 시절의 경험이 저로 하여금 과학자가 되어 모두를 위한 연구를 하고 책이나 칼럼을 쓰겠다는 꿈을 갖게 해주었습니다. 얼마 전 감기 한번 걸리지 않던 아버지께서 위의 70%를 절개하는 큰 위암 수술을 받으셨습니다. 몸무게가 30kg이나 줄어든 아버지와 그런 아버지를 간호하는 가족들 모두 많이 힘들었지만 그런 저를 지탱해주었던 것은 제 꿈을 믿고 지지해준 아버지의 사랑이었습니다. 얼마 전 **지역에 갑작스럽게 내린 폭우로 산사태가 나, 산 아래에 있던 아버지의 밭이 파묻힌 일이 있었습니다. 그 때 몸도 편찮으신 아버지께서 포크레인으로 수해복구를 하시는 모습을 저는 그냥 지켜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수많은 생명체에 의해 가꿔진 아름다운 별 지구는 마지막 구성원인 인류에 의해 중병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산업문명이 준 풍요의 도취에서 깨어나 미래세대를 위한 특단의 조취를 취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 계획에 보탬이 되는 한 사람이 되고 싶고, 그 소양을 서울대에서 기르고 싶습니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