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미래의 소비자 경향 16가지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미래의 소비자 경향 16가지


 

1. 가정 안주 : 소비자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며, 이에 따라 자기 가정을 안락하고 편안한 보금자리로 만들고 싶어한다.

2. 유유상종 : 가까운 사람들끼리 교제를 나누며, 소집단을 중심으로 생활하는 경향이 늘어난다.

3. 환상적 모험 추구 : 소비자들은 위험이 없으면서도 흥미진진한 모험거리를 찾고자 한다. 예를 들어, 현대인들이 외국 음식을 즐겨 찾는 것도 돈과 시간, 그리고 일상성을 낭비하지 않으면서도 외국 여행을 즐기는 효과를 주기 때문이다.

4. 보복적 쾌락 : 규칙이나 규율에 식상한 현대인들은 보복 심리에서 비롯된 금단의 열매를 맛보려는 경향이 있다.

5. 약간의 탐닉 추구 : 적절한 사치품을 구매함으로써 스트레스에 지친 단조로운 생활을 벗어나려 한다.

6. 정신적 정박 : 자신이 의지할 수 있는 정신적인 뿌리를 찾고, 그곳으로 회귀하려는 경향으로, 특히 과거에 자신에게 안정감을 주었던 상태로 되돌아 가서는 이를 미래를 위한 닻으로 활용한다.

7. 개성 추구 : 누구나 자기의 고유한 주장을 표현하고 싶어한다.

8. 여성적 사고 : 과거에는 경영자와 소비자를 막론하고 주로 목표지향적이고 위계적인 남성적 태도를 신봉했으나, 지금은 상호 보호와 가진 것을 나누는 여성적인 태도가 보편화되고 있다.

9. 남성의 탈남성화 : 과거의 우악스러운 남성상에서 탈피해서 더 자유로운 태도와 행동 방식을 취한다.

10. 분주한 생활 : 현대 사회는 대단히 복잡 다단해서 한 사람이 한 번에 한 가지씩 일을 하면서 살 수 없게 되었다. 따라서 동시에 여러 가지 업무를 담당하거나 여러 가지 역할을 담당해야 하며, 이에 따라 엄청난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11. 탈조직 : 조직적인 직장을 버리고, 대신 단순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자영업이나 전문직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12. 수준 높은 생활 추구 : 오래 사는 것 못지 않게 수준이 높은 생활을 하고 싶어한다.

13. 연소화 : 젊은이처럼 행동하기 위해 노력함

14. 까다로운 소비자 :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감시를 게을리 하지 않으며,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원하는 바를 얻어낸다.

15. 우상파괴

16. 사회 구원 추구 : 사회적 양심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재발견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고 있으며, 기업에게도 이러한 태도와 행동을 요구한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