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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 전파

by 처사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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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극 전파

 

 

문화 변동의 원인 : 발명과 발견, 전파

 

자극 전파 : 한 문화로부터 어떤 문화 요소가 알려지면서, 새로운 발명이 일어나도록 자극하는 전파와 발명의 복합

 

 

1. 발명과 발견은 모두 새로운 문화 요소의 등장을 의미한다. 발명은 그 때까지 없었던 문화 요소를 만들어 내는 것으로, 물질적인 것일 수도 있고, 종교나 이념과 같이 관념적인 것일 수도 있다.

 

전파란 한 사회의 문화 요소들이 다른 사회로 전해져서 그 사회의 문화에 정착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때로는 전파와 발명이 복합되어 자극 전파(刺戟傳播)가 일어나기도 한다. 이것은 다른 사회의 문화 요소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서 새로운 발명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두 문화 체계간에 직접적인 접촉이 일어났을 때, 어떤 문화 요소가 전해지면서 새로운 발명이 일어나도록 자극하는 경우이다.

 

자극 전파는 전파와 발명이 복합된 것이므로 이는 결국 외래 문화의 주체적 수용과 관련이 깊다. 외래 문화의 주체적 수용 태도를 보여 주는 대표적인 예로는 고려 청자를 들 수 있다.

 

교통과 통신의 발달은 문화 상호간의 접촉 기회를 늘려, 많은 외래 문화가 유입되었다. 외래 문화의 무분별한 수용으로 심각한 사회 문제화되고 있다. 그러므로 외래 문화 수용의 바람직한 태도를 문화 변동의 한 종류인 자극 전파와 연관시켜 생각하는 것은 훌륭한 문화의 형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자극 전파는 다른 사회의 문화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새로운 발명이 일어나는 것을 일컫는다.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중국에서 한자의 유입으로 자신의 고유 문자의 필요성을 느껴 한글이 발명된 것이 자극 전파의 예다. 외래 문화의 도입으로 한글이라는 고유 문자를 갖게 된 것이다. 이렇게 자극 전파는 전파와 발명이 복합되어 그 사회의 문화를 더욱 발전시킨다.

 

외래 문화를 수용할 때도, 자극 전파의 예와 같이, 기본적인 정신을 먼저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외래 문화를 받아들일 때는 우리의 문화를 기본적으로 유지하면서 외래 문화를 우리의 현실에 맞도록 변형시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야만 한다. 문화 혼란 시기에서 이러한 태도를 지녀야만 자신의 고유 문화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요컨대, 자극 전파는 외래 문화의 전파로 인해, 자신의 문화를 재창조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외래 문화 수용의 바람직한 태도는 외래 문화를 주체적으로 변형시켜 받아들여야 하는 자세다. 이러한 자세를 가질 때, 훌륭한 문화를 창조할 수 있을 것이다.

 

 

 

2. 다른 사회의 문화 요소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새로운 발명이 일어나는 것을 자극 전파라고 한다. 이러한 자극 전파는 보편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우리 나라에서도 물론 자극 전파의 사례를 찾아볼 수 있다. 최근에는 이 사례들을 가지고 현재 우리 나라 청소년들의 문화 수용 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일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따라서 자극 전파의 사례들을 살펴보고 외래 문화 수용의 바람직한 태도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가장 한국적인 문화 창출을 위해 중요한 일이 될 것이다.

 

먼저 우리 나라 역사에서 자극 전파의 사례를 찾아보면 씨름이 그 예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왜냐 하면 몽고말 중에서는 씨름과 비슷한 단어가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곧 몽고에서도 현재 우리 씨름과 형식은 틀리지만 비슷한 놀이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고대 한국에서는 몽고의 한 문화 요소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우리에게 맞는 새로운 씨름을 발명해 낸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오랜 민족적 전통을 지닌 한국 고유의 국기로서 자리잡게 된 것이다. 다음으로 동학을 들 수 있다. 동학은 천주교를 정하게 됨으로서 생기기 시작한 사상이다. 이 두 사상이 모두 인간 평등이라는 점에서는 같지만 국가적 차원에서 동학 사상이 반외세를 주장했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있다. 이 것은 천주교의 근본적 이념인 인간 평등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새로운 사상인 동학을 발명해 낸 것이라고 해석될 수 있다.

 

위와 같이 자극 전파의 예를 우리 나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두 사례 모두 주체적인 문화 수용을 말해주고 있다. 따라서 이를 바탕으로 현재 우리 나라 청소년들의 무비판적 수용을 볼 때 우리 나라 청소년들의 주체성 있는 외래 문화 수용 태도가 절실히 요구된다. 그래야 후세에까지도 가장 한국적인 문화를 물려줄 수 있을 것이다.

 

 

 

3. 개화기 이후로 외래 문화가 급격히 수용되기 시작했다. 이에 우리 조상들은 지혜와 슬기로 우리 문화를 외래 문화와 접목시켜 전파와 발명의 복합인 자극 전파를 다량으로 이루어지게 하였다.

 

그 결과 우리 문화에는 외래 문화를 우리 고유의 창조성을 바탕으로 한 문화 유산이 많아지게 되었다. 예를 들어 마괘자라는 중국의 의복이 마고자라는 이름의 우리 고유의 선을 지닌 의복으로 한복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또한 송대(宋代)의 송자라는 자기는 고려 시대에 들어 와서 푸른빛을 띠는 청자라는 자기로 정착되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의 금석문이라는 문체가 김정희에 의해 추사체로 변형되었다. 마지막으로 불교는 인도에서 발생하여 중국을 거쳐 우리 나라에 전파되었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처음 발생한 불교 의식에 우리의 토착 신앙을 가미하여 다른 나라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삼신각이나 칠성각을 만들어 냈다.

 

세계는 점점 다원화되어 가고 있다. 이에 따라 더 많은 외래 문화가 들어오게 되면 우리의 주체성이 결여될 우려가 크다. 우리는 우리만의 독특한 안목과 솜씨, 창조성 그리고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외래 문화를 수용하여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서 우리는 우리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4. 두 문화 체계간에 직접적인 접촉이 일어났을 때, 어떤 문화 요소가 전해지면서 새로운 발명이 일어나도록 자극하는 것이 자극 전파이다. 이와 같은 경우의 사례를 우리 역사에서 찾아 그 성격을 규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외래 문화 수용시의 바람직한 태도를 고찰하는 것은 우리 민족 문화 발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역사상 자극 전파의 사례에 해당하는 경우로는 첫째로 마고자를 들 수 있다. 이것은 중국의 마괘자라는 의복에서 유래되었는데 마괘자와는 전혀 다른 우리만의 선을 지닌 독특한 옷이다. 둘째로 청자를 들 수 있는데 이것은 송자의 영향을 받았지만 거기에 새로운 발명의 요소인 상감 기법을 적용하여 신비한 빛깔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추사체도 자극 전파의 예에 포함될 수 있다. 이것은 중국 금석문으로부터 자극을 받은 것인데 금석문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서체인 것이다.

 

이와 같은 자극 전파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 조상들은 외래 문화를 수용할 때 주체성을 바탕으로 하여 창조적으로 수용하였다. 교통, 통신, 정보의 발달로 외국의 문물이 물밀듯이 들어와 범람하고 있는 요즈음 문화적 식민지화에 대한 우려의 소리가 높다. 이럴수록 우리는 우리 조상들이 보여 주었던 주체성과 창조성을 바탕으로 문화의 종속화 현상을 극복해 나가야 하겠다. 이와 같은 자세를 가질 때 비로소 우리 문화의 창달을 꾀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세계 문화 창조에도 이바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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