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학 구술면접 모범답안
by 처사21사범대학 구술면접 모범답안
1. 사범대를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교직은 아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며 사회봉사자로서 국가와 민족에 지대한 영향을
주며 사회발전에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직업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사람이 사람을 가르치는
직업이 그 어떤 직업보다 신성한 직업이라 생각되어 교직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2. 가장 존경하는 선생님은 어떤 분이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 말해보시오
초등학교 3학년 담임 선생님입니다 결손가정의 친구가 있었는데 가정형편이 어려웠습니다
선생님께서는 그 친구에게 정신적 물질적 배려를 많이 하셨습니다 저는 담임선생님의 모습
을 지켜보면서 사대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초등학교 3학년 담임 선생님처럼 훌륭한
선생님이 되고 싶습니다
3. 선생님으로서 집단 따돌림(왕따)에 대하여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
집단 따돌림은 일종의 범죄행위라고 판단됩니다 연약한 학생을 다수의 학생이 집단 괴롭힌
다는 것은 그 괴롭힘을 당하는 학생과 가족에게 육체적 정신적 고통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런 집단 따돌림은 근절되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피해학생과 가해학생들을 설득시키겠습
니다 집단 따돌림은 피해 학생과 가해학생 모두가 사회질서 파괴라는 측면에서 서로 피해 를 입는다는 점을 강조하여 설득하겠습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우리사회는 더불어 사는 아름다운 사회임을 인식시키도록 하겠습니다
4. 체벌에 대하여 본인의 견해를 말해 보십시오
체벌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성을 잃은 상태에서의 체벌은 문제가 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반발심을 불러 반드시 근절되어야 하겠지만 선생님들의 이성적인 판단에 의한 체벌
은 교육 목적상 필요하다고 봅니다 사랑의 매를 든다는 것은 학생들에게 관심과 애정이 있
기 때문입니다 선생님께서 학생들을 올바르게 교육하기 위해서는 체벌이 필요하다고 생각
됩니다
5.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과목은 무엇입니까 ?
자연계인데도 역사을 좋아합니다 역사는 '과거와 현재의 대화'라는 역사선생님의 말씀과
해박한 지식에서 우러나오는 열정적인 강의는 역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6. 학교에 들어와서 가장 하고 싶은 일은 무엇입니까?
학업을 열심히 하여 장학금을 받고 싶고, 저의 가장 소중한 이성 친구를 사귀고 싶습니다.
또한 영어와 컴퓨터를 폭넓게 공부하고 싶습니다
7. 고등학교 생활에 대해 이야기해 보세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생각됩니다 고등학교 시절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인생이 거의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중한 친구 및 선생님들과의 만남의 장이 기도 하구요
8. 고교시절 어떤 봉사 활동을 해봤습니까?
정신박약아와 지체부자유자 수용소에서 봉사활동을 해보았습니다 정신박약아와 지체부자
유자의 봉사활동을 통하여 주변에 고통받는 이웃에 사랑과 봉사가 절실하다는 것을 느꼈습
니다. 앞으로 시간이 허락하는 대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하여 더불어 사는 세상이 되었
으면 합니다
9. 학창시절 가장 인상에 남는 선생님은 누구입니까 ?
물리을 담당 하셨던 ᄋᄋᄋ선생님 이십니다.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임에도 불구하고
쉽고 상세하게 설명을 잘 해주셨습니다 한번 들으면 기억에 남는 교수법은 다른 어떤 교과
보다 탁월했습니다. 선생님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실험물리반에 가입하여 열심히 활동하였
으며 그 때 선생님의 영향으로 물리교육과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10. 출신고등학교는 어떤 고등학교 입니까 ?
우리 고등학교는 올해로 창립 60년이 되는 전통 있는 호서의 명문고등학교입니다 졸업하 신 선배님들 중에는 국회의원, 장관, 교수, 장군 등 훌륭한 선배님들이 많습니다 또한 성실 이라는 교훈(敎訓) 아래 훌륭한 인품과 깊고 심오한 학문을 겸비하신 선생님들이 계신 것 도 커다란 자랑입니다
11. 고교시절 수상 경력이 있는지요 ?
1학년 때 전국 학생 발명품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교내 예쁜 엽서전에서 은상을 수상했으 며, 2학년 때에는 연세대학교 주체 전국 고등학교 백일장 시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12. 한국의 교육 개혁에 대한 본인의 견해는?
해마다 교육개혁안이 발표되지만 대학입시전형에만 초점을 맞춘 개혁이고,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개혁은 미비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4차 교육개혁안에 대학 입시 전형을 내신만 보고 뽑는다는 내용이 나왔는데, 실천되지 않는 상황이고, 사교육비 부담이라는 커다란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초,중,고 학급당 학생수를 35명까지 줄인다고 하는데 교육예산이 선진국보다 턱없이 부족한 우리나라에게 실행될 수 있는 개혁안인지 의심스럽습니다. 교육 개혁안을 우리 실정에 맞도록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입시제도에 맞춘 교육개혁보다는 학생의 자질을 키울 수 있고, 바른 인성을 갖게 하는 질적인 교육개혁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3. 대학 진학 후 학업계획에 대해 말해보라.
수학교육과에 들어가면 우선 1학년때는 교양과목을 여러 개 듣고 싶습니다. 수학을 공부하
는데도 폭넓고 개방적 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수학과 관련이 없는 과목
이라 할지라도 논리학이나 심리학, 사회학에 관련된 수업을 듣고 싶습니다. 2학년 때에는 교직과목과 전공과목을 이수할 것입니다. 교직과목을 들을 때 좀더 적극적인 참여가 가능 한 수업을 찾아 듣고 싶습니다. 3학년때와 4학년때는 좀더 전공을 심도있게 배우고 싶습니 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교직과 교양과목을 1, 2학년때 미리 듣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 3학 년 중에 교환학생으로 미국에 가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1, 2학년때 지속적으로 토플공 부와 학점 관리를 할 것입니다. 또 저는 대학원에 진학하고 싶습니다. 수학자들은 많지만, 수학교육에 대한 연구는 수학보다 활발하지 못합니다. 수학은 논리력을 길러주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중.고생들이 수학을 통해 흥미와 추리력, 논리력을 기를 수 있게 하고 싶습 니다. 또 학교에 다니면서 봉사 동아리와 수학학회에 가입하여 활동하고 싶습니다. 주변에 배우고 싶어도 배우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해 야학 동아리에 들어서 수학을 가르치고 싶습 니다. 배우는 것이 많을 것 같습니다. 또 과내에 수 학학회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입니다. 위에 열거한 학업계획이 다소 원대합니다. 그러나 뜻이 있으면 길이 있다는 말 을 믿습니다. 누가 길을 놓아주기 전에 제 스스로의 노력을 통해 그 길을 열어갈 것입니 다.
14. 영어 공용어화 이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한국은 과거에도 지금도 정보, 외교 부족으로 고통을 겪어 왔습니다. 이러한 원인에는 지 리적인 고립도 있지만 무엇보다도 의사소통상의 장애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에 서는 한국어 말고 제 2외국어는 물론 영어를 능숙하게 구사할 능력을 가진 사람도 주위에 서 쉽게 찾아 볼 수 없습니다. 그런점에서 영어를 제 2공용어로 지정해 국어와 함께 사용 하는 싱가폴의 경우는 우리에게 좋은 귀감이 될 것입니다. 우리 민족은 한글 창제 이후에 도 한문을 써 왔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보고 민족성을 말살하는 행위라고 비판하지는 않습 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영어사용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인 만큼 영어 사용에 대해 지나친 거부감을 가질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21세기에 우리나라가 선진대열에 합류하려면 영어의 자연스러운 구사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15. 초등학교에 건립된 단군상이 기독교 단체에 의해 훼손된 일이 있었다.
이에 대한 견해는?
우상숭배에 대한 의식을 초등학생들에게 심어줄 것을 염려하여 그렇게 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의 생각은 좀 다릅니다. 단군상을 세워 놓은 것은 대종교에서 단군을 숭배하는 것처럼 초등학생에 대해 단군을 숭배하라는 의미로 세워 놓은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가 단군신화같은 자주적인 내용의 신화를 가진 민족이라는 것을 생각할 때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대해 사대사상과 의존적인 생각을 가졌던 민족이 아니고 강하고 자부심이 강한 민족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것은 이순신 장군의 동상을 세워 놓듯이 어떤 인간을 숭배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 인물 이 가진 의미를 되새기고 기억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합니다.
16. 초등학교에 여교사가 많은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보시오.
솔직히 나는 교사라는 직업에서는 여교사나 남 교사에 관한 구별은 별로 상관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중학교나 고등학교는 사춘기다 뭐다 해서 반항하는 학생들이 있어 여교사보다 남 교사가 더 알맞을 것이다. 그밖에 초등학교는 갓 학교 생활하는 아이들이 엄마와 헤어져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모정을 느낄 수 있는 여교사가 초등학교에 필요 할 수도 있다. 또한, 사회에서는 아직까지 여자가 인정받을 수 있는 직업은 주부 외에는 교사 등 그 외 소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초등학교에 여교사가 많이 있는 것에 부정적으로 생각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거기에도 문제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 문제점은 여교사가 많은 이유로 남학생도 점점 여성스러워 진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점의 방책은 여교사만이 초등학교에 많이 있으면 안되겠고 거의 비슷한 숫자로 분포되어야 한다고 나는 결론을 내렸다.
17. 고등학교 외국어 교육의 문제점을 말해 보시오
'세계화'라는 단어는 우리에게 더 이상 낯선 단어가 아니다. 특히 21세기에 들어와 글로벌 현상이 더욱 더 급격히 빠른 속도로 일어나고 있다. 이때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는 다름 아닌 영어이다. 영어는 이제 한나라의 모국어가 아닌 세계적인 공용어인 것이다. 정보화 시대인 지금 이 세계에서 인터넷 사용 율이 매우 높은 우리나라에서는 거의 매일 인터넷과 함께 하는 삶을 보내고 있다. 그런데 인터넷에는 적어도 90%이상이 영어로 되어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보다 신속하고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서라도 영어를 익혀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외국에 여행을 가거나 무슨 일이 있으면 말이 통해야 하는데 이것 또한 영어이다. 하지만 우리나라 모든 고등학교에서 영어 교육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미숙한 점이 많다. 그렇다면 이러한 시대에서 우리 한국의 고등학교영어교육의 실상은 어떻고 무엇이 문제인가 살펴보겠다. 대한민국의 고등학생으로서 지금 우리나라의 외국어 교육의 미숙한 점을 직접 느낄 수 있다. 먼저 우리나라는 영어를 읽고 외우는 학문으로 교육하고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본다. 영어는 실생활에 사용하는 언어로써 그 쓰임이 유용하고 자유롭게 쓸 수 있어야 한다. 머리 안에서만 맴도는 영어는 영어를 안다고 할 수 없다. 우리가 많고 질 좋은 재료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작품이 나오지 않는 다면 그 재료들은 있으나 없으나 똑같다. 영어는 살아 있는 학문이다. 문법이나 강요하면서 달달 외우기 중심의 영어 방식은 정말 사라져야만 할 것이다. 우리는 좀더 체험적이고 실제 상황처럼 다루는 연습이 많이 필요하다. 또 한가지 문제점은 영어 교사들이다. 영어에 대한 정확한 지식조차 갖추지 못한 선생님들이 다소 있는 것이다. 그리고 영어는 발음이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몇몇 선생님들은 듣기 언잔을 정도의 발음을 하신다. 이것은 학생들에게 미치는 타격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그 발음을 일년동안 계속 듣는다고 가정해보자. 아무리 따라하기 싫어도 어쩔 수 없이 따라하게 될 것이다. 영어를 가르치려면 좀더 선생님들이 많은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고 본다. 선생님이 또한 실력이 없게되면 학생들은 선생님을 신용하지 않게 된다. 이렇게 되면 서로 발전은 없게 된다. 마지막으로 영어를 더 즐겁게 가르치는 방향으로 인도해야 한다. 영어는 지겨운 것이다 라고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단어나 외우고 입시위주의 영어 공부가 아니라 팝송을 배운다던가 좋아하는 비디오를 보며 보다 더 실용적인 영어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고리타분한 교육 방식 때문에 영어 하면 치를 떠는 학생들이 대다수이다. 외국에서는 외국어를 배울 때 연극을 한다던가 그림을 그리면서 정말 즐겁게 저절로 언어를 습득하는 것을 보았다. 우리나라도 언젠가는 그러한 교육이 실현되어야 할 것이다. 외국어 교육의 목적이 학생들로 하여금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 효과적인 의사호통을 하는데 있다면, 문법적인 문제에 대한 지식적인 측면을 강조한 제한된 의미의 언어능력의 개념이 아니라, 한 언어사회의 일원으로서 인간이 적절한 상황에서 알맞은 언어사용이라는 -사회언어학 규칙에 대한 총체적인 지식도 포함되는 것이라 하겠다. 그래서 학습을 통해 경험되고 친숙해진 문화적 배경 지식을 통한 영어교육이 효과적이고 유용한 결과를 갖고 이처럼 상대방 문화이해를 통한 동기유발 및 흥미위주의 영어학습을 학생들이 앞으로 공부할 10년 간의 미래에 대한 배우고자하는 의지와 열기를 더해 줄 수 있는 밑받침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앞으로는 영어를 공부하는 모든 학생들이 영어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 아닌 자신감을 갖고 지구촌의 한 일원이 되었으면 한다.
18. 교사가 되는데 필요한 자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교사가 되는데 무엇보다도 필요한 것은 자신만의 뚜렷한 교육관과 미래를 짊어질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명감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은 결코 여느 다른 직업과 같지 않다. 교사는 생계를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이유에서 선택되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교사란 자신의 모든 것으로 학생을 가르칠 수도 있고 나쁜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의식이 있어야 할 것이다. 자신의 말 한마디, 행동 하나가 미래의 주역이 될 학생들에게 보여진다는 책임감과 자부심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식이 많다고 해서 좋은 교사가 될 수는 없다. 단순히 지식을 알고 있는 것과 그 지식을 남에게 전달하는 것은 별개이며 교사라면 지식을 알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그것을 가르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지식만을 전달하는 교사보다는 학생들의 가치관과 생활의식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줄 수 있는 것이 교사가 가져야 할 요건일 것이다. 이러한 점은 점차 인간성이 결여되어 가는 산업사회에서 더욱 중요한 자질일 것이다. 그리고 교사의 위신이 날로 추락하는 요즘 교사라는 직업에 대한 자부심과 지신만의 확고한 교육관, 또한 학생에 대한 이해와 열린 마음으로 그들을 가르치고 성장시키려는 마음가짐도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범대학
?수습교사제에 대해 알고 있는 것과 찬성?반대의 입장(인천교대)
?빈 깡통의 부피(주어진 깡통)를 말하고 여기에 물을 가득 담았을 경우 속에 들어 있는 물분자 개수를 구하는 방법을 설명하시오(서울대-화학교육과)
?중고생의 흡연 인구가 갈수록 늘고 있다. 당신이 교사의 입장에서 어떻게 대처하겠는가?(서울대-화학교육)
?여자가 선생님이 되는 경우가 많아 아이들이 여성화될 우려가 많다고 한다. 그에 대한 찬반 의견과 그 이유는(광주교대)
?구성애씨의 아우성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 초등학교에서의 성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청주교대)
?학부모의 학교 운영 참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인천교대)
?영어 속담 중 아는 것이 있으면 말해 보시오(이화여대-영어교육)
?이광수의 무정이 우리 소설에 미친 영향은 무엇일까요?(충북대-국어교육)
?나중에 교사가 된다면 어떻게 아이들을 가르치겠습니까?(고려대-지리교육)
?현 우리 나라 교육 제도를 나름대로 비판해 보시오(이화여대-영어교육)
?교육의 세계화는 어떤 것이며 어떻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까?(이화여대-수학교육)
?피타고라스의 정리가 실생활에서 쓰이는 예를 들어주십시오(이화여대-수학교육)
?기억에 남는 선생님과 그 이유는?
?체벌에 관한 자신의 의견은?(대구교육대)
?청소년의 탈선에 대한 해결책을 말해보시오>
?왕따의 사회현상에 대한 원인과 그 대책은?
?두발 자유화 서명에 대한 학생의 생각은?
?교실 붕괴에 대한 원인과 그 해결책을 말해 보시오.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맞는 교육자의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선생님이 되고 싶은 이유가 무엇인가?
■ 교육학과
?(지문을 주고) 독해해 보라.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을 세 가지 말해 보라.
?담임 선생님을 선택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창의성을 존중하는 교육과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질서 존중 교육 중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이겠는가?
? 학교 붕괴'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극복 방안을 말해 보라. (2000년 이화여대)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맞는 교육자의 역할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000년 이화여대)
?몇 살부터 신세대라고 생각하는가? (2000년 숙대)
?실력과 학연?지연의 상관 관계를 설명해 보라. (2000년 숙대)
?사회에서 지도자의 역할이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2000년 숙대)
?인천 호프집 화제 사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라. (2000년 숙대)
?교실 붕괴의 원인을 말하고, 그 해결 방안을 제시해 보라. (2000년 숙대)
?우리 사회의 가장 심각한 문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000년 숙대)
?우리 나라가 노벨상을 받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000년 숙대)
?교육학과는 무엇을 배우는 학과인가? (2000년 동국대)
?체벌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말해 보라. (2000년 동국대)
?왜 교육학과를 지원했는가?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교사'라는 직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고교 시절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무엇인가?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