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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의 유형1

by 처사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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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의 유형

 

1. 형식적 오류

 

선결 문제 요구의 오류 ( 순환 논증의 오류, 전제 부재의 오류 )

결론에서 주장하고자 하는 바를 전제로 제시하는 경우와, 있지도 않은 전제로부터 결론을 도출하려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즉, 주장만을 되풀이 말할 뿐, 전제(논거) 등의 진전된 말은 전혀 없는 상태이다.

(예) 배운 사람은 그렇게 상스러운 말을 쓰지 않는다. 왜냐하면 천한 말을 사용하는 사람 은 제대로 교육을 받았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앞 문장과 뒷문장의 내용이 별 차이가 없다. 자세히 살펴 보면 앞 뒤 문장의 뜻이 같다.

 

비정합성의 오류

전제가 모순을 내포하고 있는 논증에서 범하게 되는 오류이다. 대개 전제가 은밀하게 모순을 내포하고 있어서, 결론이 타당한 듯하지만 자세히 분석하면 전제가 잘못되었음을 알 수 있다.

(예) 우리 나라 사람들은 한글뿐만 아니라 한자도 안다. 그러므로 우리 나라 신문들은 국한문 혼용으로 제작되어야 한다.

♧ 우리 나라 사람들은 대개 한글은 알지만 한자는 모르는 사람이 많은데, ‘한글뿐만 아니라 한자도 안다’는 전제를 만들어 모순을 은밀하게 감추고 있다.

 

복합 질문의 오류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복합적 전제가 들어 있어 긍정도 부정도 할 수 없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너, 이제부터는 만화를 보지 않을 거지?

- 예. (그럼, 이제까지 만화를 계속 보았다는 말인가?)

- 아니오. (그럼, 계속 만화를 보겠다는 말인가?)

♧ 이제까지 만화를 보지 않은 사람은 이 질문에 ‘예’나 ‘아니오’로 대답할 수 없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두 개의 전제가 들어 있는 질문이기 때문이다. 첫째, 너는 지금까지 만화를 계속 보아 왔지? 둘째, 너는 지금도 만화르 보고 있지?

 

2. 비형식적 오류

 

< 1 > 언어적 오류

애매어(4개 명사)의 사용의 오류

어떤 단어 또는 표현이 두 가지 이상의 의미를 가졌을 때, 두 가지의 다른 뜻을 혼동하여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남을 해치는 사람은 벌을 받아야 한다. 너는 나에게 감기를 전염시켰기 때문에 벌ㅇ르 받게 될 것이다.

♧ 도둑질을 한다든지, 다른 사람에게 상해를 입히는 행위에 해당하는 ‘해치다’를, 감기를 전염시킨 것으로 잘못 적용하였다.

 

문장 모호(문장 다의)의 오류

애매한 문법 구조 때문에 뜻이 모호해짐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그가 너의 숭배자라고 하는데, 너를 숭배한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다.

♧ 밑줄 친 부분이 ‘그는 너를 숭배한다.’와 ‘너는 그를 숭배한다.’로 두 가지 해석이 가능하다.

 

강조의 오류

한 문장 중에서 어떤 말을 부당하게 강조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친구에게는 심한 말을 하지 말아라. 그런데 너와 나는 친구가 아니다. 그러므로 나는 너에게 심한 말을 해도 된다.

♧ ‘친구’라는 말을 부당하게 강조하여, 마치 다른 사람에게는 심한 말을 해도 되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다.

 

은밀한 재정의(再定義)의 오류

단어의 의미를 마음대로 재정의해서 논증에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요즘 세상에 뇌물을 받다니 정신 나간 친구군! 그 친구 정신 병원에 가야겠어.

♧ ‘뇌물을 받은 사람 = 정신 나간 사람’이라고 자의적으로 해석하여 ‘정신상의 ㅇ이상 증세가 있는 사람’으로 재정의하고 있다.

 

범주의 오류

같은 범주가 아니 말들을 잘못 사용하여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책상 모서리에 내 머리를 부딪혔다. 나를 괴롭히는 것은 못된 무리다. 그러므로 책상은 못된 무리다.

♧ ‘책상’가 ‘못된 무리’는 범주가 다른데고 같은 범주의 사물로 혼동하여 사용하였다.

 

 

 

< 2 > 자료적 오류

성급한 일반화(과대 일반화)의 오류

부적합하고 대표성이 결여된 근거들을 이용하여 특수한 사례를 성급하게 일반화하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불충분 통계량의 오류, 편의 통계량의 오류도 이에 속한다.

(예) 어떤 한국 사람이 태국에서 보신 관광을 하려 했다는 소식 들었어? 한국 사람의 관광 형태에는 문제점이 참 많아.

♧ 한 사람이 보신 관광을 했다고 해서 한국 사람 전체의 관광 행태에 문제점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도 한 사람의 사례를 근거로써 한국 사람 전체로 일반화하였다.

 

잘못된 유추의 오류 (기계적 유비 추리)

서로 다른 사물의 우연적이며 비본질적인 속성을 비교하여 결론을 이끌어 냄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영순이는 얼굴도 희고, 안경도 꼈으며, 공부도 잘한다. 미라도 얼굴이 희고 안경을 쓴 것으로 보아 공부를 잘할 것이다.

♧ 공부를 잘하는 데에 필요한 요소들은 지능, 노력, 사전 학습량의 축적 정도 등일 것이다. 그러나 용모, 안경 등은 공부를 잘하는 것과 인과적인 면에서의 공통성이 없는 단지 우연적인 요소일 뿐이다.

 

원칙 혼동의 오류

일반적 규칙을 특수한 경우에 적용할 때, 어떤 우연한 상황이 발생하여 일반적 규칙을 적용할 수 없는데도 불구하고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모든 사람은 표현의 자유를 가졌다. 그러므로 판사도 자신의 정치적인 견해를 법정에서 마음대로 말할 수 있다.

♧ 표현의 자유는 물론 모든 사람에게 허용되어야 하겠지만, 판사라는 직책상 공정한 판경를 위해서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는 정치적 견해는 말하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예외적인 특수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거짓 원인(인과)의 오류

단순히 시간적 선후 관계에 있는 두 일이 관계를 잘못 이해하여, 앞의 사건을 원인으로 단정하고, 뒤의 사건을 그 결과로 잘못 추리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까치가 우는 것을 보니 반가운 손님이 오려나 보다.

(예) 아침에 안경 쓴 여자를 보면 그 날은 영락없이 재수가 없더라. 오늘 아침에도 안경 쓴 여자를 보았으니 재수가 없는 하루가 될 거야

♧ 단순히 시간적 선후 관계에 있는 사건들을 필연적인 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였다.

 

의도 확대의 오류

의도하지 않은 행위가 어떤 뜻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했을 때, 결과만을 보고 의도를 확대 해석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관객이 많으면 극장 주인의 수입은 늘어나지. 그렇게 영화를 열심히 보러 다니는 걸 보니 너 극장 주인이 돈을 버는 것에 관심이 많구나?

♧ 영화를 보러 가는 것은 영화 내용을 감상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지, 처음부터 극장 주인에게 돈을 벌게 해 주려는 의도를 가졌던 것이 아니다.

 

흑백 사고의 오류

논의의 대상을 두 가지로만 구분함으로써, 즉 선언지를 둘만 인정하여 다른 선언지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두 선어지로만 추리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흑 아니면 백, 선(善) 아니면 악(惡)으로만 선택한다.

(예) 의리는 친구 간의 생명인데 너는 의리를 지키지 않았으니 친구가 아니야.

♧ 의리가 있으면 친구, 없으면 남으로 사람을 이등분하여 생각하고 있다.

 

거짓 딜레마의 오류

경우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는데, 경우가 단 두 개밖에 없가고 여기고 그것을 기초로 하여 결론을 내림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시험이 없더라도 공부를 하고 싶은 사함은 할 것이다.

시험이 있더라도 공부를 하기 싫은 사람은 안 할 것이다.

시험이 있든가 없든가이다.

 

그러므로 시험은 공부에 대하여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한다.

♧ 시험 때문에 공부하는 경우를 빼 놓아, 시험이 마치 공부에 아무런 여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처럼 말하고 있다.

 

합성의 오류

부분이 지닌 속성을 전체도 반드시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여 추리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우리 학교 축구부의 축구 선수드은 모두 훌륭한 실력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우리 학교 축구부의 실력은 매우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 부분의 합이 전체와 같은 경우도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다.

 

분할의 오류

전체가 지닌 속성을 부분도 반드시 지니고 있다고 생각하여 추리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진돗개는 멸종되어 간다. 우리 집 개는 진돗개이다. 그러므로 우리 집 개는 멸종되어 간다.

♧ 전체를 나눈다고 해서 부분이 그 전체의 속성을 그대로 이어 받는다고는 볼 수 없는 경우가 많다.

 

무지(無知)에 호소하는 오류

어떤 논데의 반증례가 제기되지 못하기 때문에 그 논제는 참이라고 단정하거나, 또는 그 존재를 증명하지 못했기 때문에 거짓이라고 단정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인간에게는 보이지 않는 기(氣)가 있다. 왜냐 하면 기(氣)가 없다는 것으 증명해 보인 사람이 없으니까.

♧ 기(氣)가 존재하는지 존재하지 않는지 아직은 아무도 모른다. 그러므로 반증을 못한다고 자기 주장이 옳다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논점 일탈의 오류 (무관한 결론의 오류)

어떤 논제를 뒷받침하기 위해 제시된 논거가 실제로는 원래 논제와는 다른 논제의 논거로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취한 상태에서 살인을 저지른 피고를 변론하는 변호사가 “알콜 중독은 심각한 사회적 문제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입니다.”라고 말하는 경우가 한 예가 될 것이다.

♧ 변호사가 피고인이 살인을 했는지의 여부를 논증을 통해 밝혀야지 이 과정에서 불필요한 알콜 중독 예방을 들먹일 까닭이 없는 것이다.

발생학적 오류

어떤 사물의 기원이 갖는 속성을 그 사물도 현재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추리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그 처녀는 명문가 출신이기 때문에 보나마나 행실이 좋을 것이다.

♧ 비록 명문가에 태어났더라고 성격, 성장기의 주변 환경에 따라 얼마든지 행실이 바뀔 수 있다.

 

허수아비 공격의 오류

상대방의 논제를 일단 공격하기 쉬운 논제로 바꾸어 놓고 논박을 행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남녀 평등을 실현하자구요? 그럼 여자들도 입대, 숙직 등 힘든 일도 해야 합니다.

♧ 남녀 평등은 기회의 균등을 말한 것이지, 선천적인 능력의 균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공격하기 쉬운 여자의 엉뚱한 약점으로 논제를 바꾸어 논박하고 있다.

 

수레를 말 앞에 놓는 오류 (순서 혼동의 오류)

먼저 할 일이 있고 나중에 할 일이 있는 경우, 그 일의 순서를 혼동함으로써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아버지께서 등산복을 사신 걸 보니, 산에 가시려는 게 틀림없어.

♧ 산에 가려고 등산복을 사는 것이지, 등산복을 샀기 때문에 산에 가는 것은 아니다. 이는 일의 순서를 잘못 파악한 것이다.

 

< 3 > 심리적 오류

감정에 호소하는 오류

동정(연민), 공포(위협), 증오(분노), 유머(농담), 아첨, 사적 간계 등에 호소하여 자신의 주장이 타당하다고 느끼게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동정심에 호소하는 오류

자신의 불쌍한 처지나 억울함을 호소하여 상대방의 동정심을 유발하여 자신이 잘못을 면책받고자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절도를 했다고 해서 저를 벌하지 마십시오. 저만을 의자하고 살아가는 가족들을 먹여 살리기 위해서는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 자기가 한 행동이 절도에 해당하는지를 판별해야 할 일이지, 동정심을 얻기쉬운 가족들을 절도 행위에 결부시키는 것은 부당하다.

 

공포(위협)에 호소하는 오류

상대방에게 위협을 가하거나 공포심을 조장함으로써 자기의 주장에 동조하거나 일에 협력하도록 유도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는 이 지역의 유권자들을 다수 끌어모을 수 있소. 만일 당신이 이 법안을 지지하지 않으면 다음 선거에서 당신을 낙선시키겠소.

♧ 법안을 지지해야 할 정당한 근거는 제시하지 않고 자기의 능력을 과시하여 위협함으로써 상대방이 자기 주장에 따를 것을 은연중 강요하고 있다.

 

사적 관계에 호소하는 오류

서로의 친밀함(혈연, 지연, 학연 등)을 내세워 자기 의견에 동조할 것을 요구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너와 나는 친구 사이잖아. 그러니까 너 이번 반장 선거에서 꼭 나를 찍어야 한다!

♧ 정당한 사유나 근거 없이 친구 사이라는 사적 관계에 호소하여 자기를 지지해 달라는 잘못을 범하고 있다.

 

부적합한 권위에 호소하는 오류

어떤 특정한 분야의 권위자 또는 전문가를 다른 분야의 논증에 이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가을에는 누런색 코트가 좋습니다. 유명한 가수 O O O군을 보십시오. 그는 가을만 되면 누런색 코트를 입지 않습니까?

♧ 가수와 의상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단지 유명하다는 이유만으로 그것을 이용하는 것은 부당하다.

 

대중에게 호소하는 오류

대중의 편견, 군중 심리 등에 호소하여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거나, 대중이 수긍한다는 이유로 그 중장이 옳음을 주장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이 책은 재미있을 거야. 왜냐 하면 이 책은 베스트 셀러거든.

♧ 대중들이 좋아한다고, 또는 그렇게 믿고 있다고 그 주장이 옳다고 하는 것은 잘못이다.

 

사람에게 호소하는 오류

 

인신 공격의 오류

논거의 부당성을 지적하기보다는, 상대방의 인품이나 성격을 비난함으로써 자신의 주장을 정당화하려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소크라테스의 인생 철학은 음미할 가치가 없다. 왜냐 하면, 그는 마누라한테 꼼짝 못한 공처가가 아닌가.

♧ 소크라테스의 철학 자체를 검증하지 않고 공처가라는 그의 성격을 트집 잡고 있다.

 

정황에 호소하는 오류

어떤 사람의 직책, 직업, 처지, 과거의 행적 등 정황을 비난함으로써 논제를 공격하느 rdudn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천주교의 신부는 결혼을 안 한 사람인데 어떻게 주례를 봐 달라고 그에게 부착하겠는가?

♧ 혼례식의 주례는 결혼을 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앞으로의 부부 생활에 필요한 충고를 성경의 말을 인용하여 남들보다 더 잘 할 수 있는 것이다.

 

피장파장의 오류

자신의 주장만 잘못된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주장도 잘못되었다고 주장함으로써, 자기의 잘못을 감추려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류이다.

(예) 내가 지각을 잘 한다구? 너는 어제 지각 안 했어?

♧ 지각을 한 이유보다는 상대방의 잘못을 방패삼아 자기의 잘못을 합리화하고 있다.

 

 

원천 봉쇄의 오류 (우물에 독 뿌리기)

자기 편의 입장과 반대되는 주장을 하는 것은 나쁜 것 또는 불건전한 것으로 규정하면서 반론을 제기할 수 있는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봉쇄하는 오류이다.

(예) 국가가 추구하는 것에 반대하는 사람은 있을 수 없다. 왜냐 하면 그렇게 되면 그는 반역자이기 때문이다.

♧ 국가에 대한 반역자라는데 누가 감히 반대를 할 수 있겠는가? 따라서 국가 정책에 대한 반대를 원천적으로 못하게 막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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