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관료주의의 본질과 영향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관료주의의 본질과 그것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관료제의 본래 의미는 수많은 인력과 장비를 효율적으로 관리 통제하고자 하는 데 있습니다. 이러한 관료제는 국가, 기업체, 학교와 같은 근대의 조직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조직 형태입니다. 다음은 그 특징으로 직제가 규칙에 의해 고정적으로 배분되어 있고, 직무상의 상하 계급제도가 존재하고, 공사 구별이 엄격하며, 전문 지식을 중심으로 하여 직원이 임용, 승진을 하게 됩니다.

 

역기능으로는 보수주의, 무사 안일, 보신주의, 파벌주의 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관료제에서 나타나는 부정적 유형으로는 조직이 우선이라는 관료 조직의 요구는 개개인의 자아를 말살하며 자신이 처한 역할에 따라 사고하고 행동하는 조직인을 만들어 냅니다. 또한 관료 조직의 의식에서는 목적과 수단을 분리하지 못하며,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이 목적 자체인 만큼이나 중요하게 되어, 이른바 관료적 목표 전도를 자아냅니다. 더 나아가 경직된 관료적 인성을 가지는 인간은 사회나 조직체의 책임을 회피하고, 자신의 안일과 이익만을 추구하는 '좀비족'으로까지 전락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어느 도시의 관청에서는 주민의 민원 사항을 담당자가 일단 접수하면 그것은 거의 해결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민원 내용이 해결될 수 없는 성질의 것일 경우에는 담당자가 그 이유와 타당성 여부를 설명하고 설득시킨 뒤에 반려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한 번 접수된 민원은 해결되는 쪽으로 최선을 다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오늘날 관료제는 계속하여 강화되지 못하고, 약화되는 경향이라는데 그 이유를 설명해 보시오.

 

 : 대량 생산 체제에서는 생산 과정에서 효율성이 중시되므로, 거대하고 복잡한 조직을 하나의 유기체처럼 움직일 수 있는 관료제가 발달하게 됩니다. 그러나 수요자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로 바뀌게 되면, 조직도 거대할 필요가 없어지고, 모든 부분을 한 방향으로 움직이게 통제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계속해서 관리 통제를 앞세우다 보면 변화에 신속히 대응할 수 없어 관료제의 비효율성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는 조직의 유연성을 살릴 수 있도록 조직의 각 부문에 자율성을 부여하게 되고, 이에 따라 점차 관료제가 약화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 사회에서는 개인의 선택이 존중되고, 구성원들이 자기 발전을 위한 기회와 자유를 바라게 되며 대중 사회의 획일화 현상도 점차 약화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관료제의 변화는 효율성의 증진으로 관료제가 강화현대 사회에서 비효율성이 나타남각 부문에 자율성의 부여 방향으로 변화관료제가 약화됩니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