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단점을 어떻게 다루는가?
by 처사21자신의 핸디캡이 무엇인가? 핸디캡을 어떻게 다루는가?
▶답 : 공부를 뒤로 미뤄두는 것이 나의 핸디캡이다. 그래서 이것을 고치려고 노력하고 있다. 저는 이 핸디캡과 오랫동안 싸워왔습니다. 세상에는 그냥 얻어지는 것들이 있는 반면에 싸워서 얻어지는 것들이 있다. 싸워서 얻을 수 있는 것은 꽤 많다.
핸디캡은 싸우지 않으면 얻기가 어려운 것들이다.
자기의 핸디캡과 한번 싸움을 시작하라. 사람은 누구나 핸디캡이 있다. 핸디캡이 없는 사람이 이 세상에 있다면 지금 신고해 보시라.
핸디캡에 대해서는 이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서 그 사람의 성공 실패가 걸려있다고 본다. 사람들은 자기 핸디캡을 먼저 정확히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핸디캡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 실패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자기의 핸디캡을 있는 그대로 보라. 동작이 느린 사람은 아무리 빨리 하려고 해도 역시 느리다. 그러므로 억지로 잘 되지도 않는 육상선수에게 도전해서는 안 된다. 그림 솜씨가 없는 사람이 디자인 관련직업에 도전해서 성공할 수는 없는 법이다. 그림에 대한 솜씨가 없다고 나는 내 스스로 한 때 불평과 좌절을 마음속에서 한 S씨가 있었다. 그는 <내가 그 솜씨만 있었어도 이름있는 애니메이터 감독이 되었을 텐데라고 생각해 본 것은 아니지만, 내가 미술품 전시회에서 그림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혼자서 생각해 본 적이 있다. 그림 솜씨가 없는 것에 대한 나의 열등감을 극복하는 데는 오랜 세월이 지나서였다. 이 핸디캡을 극복하고자 나는 그림 전시회, 화랑, 미술전집, 그림관련 책들을 수시로 읽었다. 그 결과 그림 그리는 솜씨는 없어도 미술작품 보는 식견은 조금 좋아진 것 같다. 나는 이 핸디캡과 계속 싸워가려 한다. > 나는 이 사람의 이런 얘기를 들으면서 그의 핸디캡 극복을 향한 노력에 감탄한 적이 있다. 사람은 결국 노력하면 핸디캡을 극복할 수가 있다고 생각한다.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