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기미독립선언서 풀이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기미독립선언서

 

󰊱 吾等(오등)()

*吾等(오등) : 우리들

*(): 이에

() 朝鮮(조선)獨立國(독립국)임과

朝鮮人(조선인)自主民(자주민)임을

* : (의미상) 주격

宣言(선언)하노라.

*노라 : 주체 1인칭 표시

// 선언의 내용

 

()로써 世界萬邦(세계만방)()하야

人類平等(인류평등)大義(대의)克明(극명)하며, (대외적)

*()하야 : 알리다

*克明(극명) : 속속들이 밝힘 (=闡明(천명))

()로써 子孫萬代(자손만대)()하야

民族自存(민족자존)正權(정권) 永有(영유) 하노라.

(대내적 선언)

*주체:자손(‘영유주체)

*주체:오등(‘하노라주체)

*()하야 : 깨우쳐 주어

*正權(정권) : 정당한 권리

// 선언의 취지

 

󰊱 글 전체의 주제문 (선언 내용 · 취지)

󰊲

半萬年(반만년) 歷史(역사)權威(권위)()하야 ()·················· 宣言(선언)함이며,

二千萬(이천만) 民衆(민중)誠忠(성충)()하야 ()····················· 佈明(포명)함이며,

民族(민족)恒久如一(항구여일)自由發展(자유발전)()하야 ()·················· 主張(주장)함이며,

*恒久如一(항구여일) : 오래오래 한결 같음

人類的(인류적) 良心(양심)發露(발로)基因(기인)世界改造(세계개조)大機運(대기운)順應幷進(순응병진)하기

*세계개조의 대기운 : 민족자결주의(1917)

()하야 ()·················· 提起(제기)함이니,

// 독립선언의 [배경]

()·········· [독립선언]

()明命(명명)이며,

*明命(명명) : 밝은 (하늘의) 명령

時代(시대)大勢(대세),

全人類(전인류) 共存同生權(공존동생권)正當(정당)發動(발동)이라,

// 독립선언의 [정당성]

 

天下何物(천하하물)이던지 ()沮止抑制(저지억제)치 못할지니라.

*天下何物(천하하물) : 천하의 어떤 것(존재), , 일본.

// 독립선언의 [신념]

 

 

󰊲 독립선언의 배경, 정당성, 신념

* [배경]

반만년 역사의 권위 ---------- 선언

이천만 민중의 성충 ---------- 포명

민족의 항구여일한 자유발전 --- 주장

세계개조의 대기운에 순응병진 - 제기

* [정당성]

천의 명명

시대의 대세

전인류 공존동생권의 발동

* [신 념] : 천하하물도 저지억제치 못함

 

󰊳 舊時代(구시대)遺物(유물)侵略主義(침략주의),

*1차대전(‘구시대’)

*제국주의(‘침략주의’)

强權主義(강권주의)犧牲(희생)()하야

*패권주의(‘강권주의’)

*희생이 되어

有史以來(유사이래) 累千年(누천년)에 처음으로

異民族(이민족) 箝制(겸제)痛苦(통고)

* 일제의 무단통치 아래에서 받은 구속 - 설움, 괴로움

()한 지 ()十年(십년)()한지라,

*() : 맛보다 (), 당하다

*십년 : 1910-1919

 

() 生存權(생존권)剝喪(박상)이 무릇 幾何(기하),

*剝喪(박상) : 벗겨져 없어짐. 빼앗겨 잃음

*기하 : 얼마나 되며

心靈上(심령상) 發展(발전)障礙(장애)됨이 무릇 幾何(기하),

*심령상 : 정신상

民族的(민족적) 尊榮(존영)毁損(훼손)됨이 무릇 幾何(기하),

*존영’ : 존엄과 영예가, [의미상 주격 ’]

新銳(신예)獨創(독창)으로써 世界文化(세계문화)大潮流(대조류)寄與補裨(기여보비)機緣(기연)遺失(유실)

*신예 : 새롭고 날카로움

*기여보비 : 이바지하고 도움

*機緣(기연) : 기회와 인연

함이 무릇 幾何(기하).

················ [열거 · 점층 · 반복법]

 

󰊳 이민족 겸제의 통고

* 원인 : 침략주의, 강권주의 희생이 된 지 10년이 지남

* 피해내용

생존권의 박상

심령상 발전의 장애

민족적 존영의 훼손

세계문화에 기여보비할 기연 유실

󰊴 (), ·········· ‘슬프도다

舊來(구래)抑鬱(억울)宣暢(선창)하려 하면,

*宣暢(선창) : 드높여 널리 알림

時下(시하)苦痛(고통)擺脫(파탈)하려 하면,

*擺脫(파탈) : 버리어 벗어남

將來(장래)脅威(협위)芟除(삼제)하려 하면,

*芟除(삼제) : 베어 내어 없앰

民族的(민족적) 良心(양심)國家的(국가적) 廉義(염의)壓縮銷殘(압축소잔)興奮伸張(흥분신장)하려 하면,

*廉義(염의) : 체면과 도리, 의리

*壓縮銷殘(압축소잔) : 줄어서 오그라들고 없어져 버림

*興奮伸張(흥분신장) : 분기하는 마음을 떨쳐 널리 폄

各個(각개)人格(인격)正當(정당)發達(발달)()하려 하면,

可憐(가련)子弟(자제)에게 苦恥的(고치적) 財産(재산)遺與(유여)치 안이하려 하면,

*苦恥的(고치적) 財産(재산) : 괴롭고 부끄러운 재산, [식민지 현실]

子子孫孫(자자손손)永久完全(영구완전)慶福(경복)導迎(도영)하려 하면, ·············

最大急務(최대급무)民族的(민족적) 獨立(독립)確實(확실)케 함이니,

二千萬(이천만) 各個(각개)()마다 方寸(방촌)()()하고,

*方寸(방촌;마음)() : 마음 속의 굳은 독립에의 결심 [은유법]

人類通性(인류통성)時代良心(시대양심)正義(정의)

*자유·평화 사랑 *민족자결주의

()人道(인도)干戈(간과)로써 護援(호원)하는 今日(금일),

*人道(인도)干戈(간과) : ‘인도주의라는 무기 [은유법]

吾人(오인)()하야 ()하매 何强(하강)() 못하랴, 退()하야 ()하매 何志(하지)()치 못하랴.

* 물러나 일을 꾀함에

󰊴 독립의 필요성

󰠆󰠏󰠏❶ 억울을 선창

󰠐 ❷ 고통을 파탈

󰠐 ❸ 협위를 삼제

󰠐 양심과 염의의 흥분신장

󰠆󰠏󰠏󰠏󰠋 ❺ 인격의 정당한 발달

󰠐 󰠐 ❻ 고치적 재산을 유여치 않음

󰠐 󰠌󰠏󰠏❼ 자자손손 경복을 도영함

하려면~

최대급무 : 민족의 독립 성취

여건

대내적 여건 : 인마다 방촌의 인을 회함

대외적 여건 : 인류통성, 시대 양심이

도움

결의 하강을 좌치 못하야

하지를 전치 못하랴

󰊵 丙子修好條規(병자수호조규) 以來(이래)

*강화도조약(1876)

時時種種(시시종종)金石盟約(금석맹약)()하얏다

*금석맹약: ‘한국의 독립 보장’ (한일동맹,시모노세키,을사보호조약 등)

*=식언(食言) : 약속을 지키지 못함

하야 日本(일본)無信(무신)()하려 안이 하노라.

(일본의)···學者(학자)講壇(강단)에서 政治家(정치가)實際(실제)에서,

() 祖宗世業(조종세업)植民地視(식민지시) 하고,

() 文化民族(문화민족)土昧人遇(토매인우)하야,

*土昧人遇(토매인우) : 야만인으로 待遇(대우)

한갓 征服者(정복자)()()이오,

()久遠(구원)社會基礎(사회기초)卓犖(탁락) 民族心理(민족심리)無視(무시)한다 하야

*卓犖(탁락) : 매우 뛰어난, = 卓越(탁월)

日本(일본)少義(소의)함을 ()하려 안이 하노라.

*일본소의 : (의미상) 주격

// 우리의 자세

 

自己(자기)策勵(책려)하기에 ()吾人(오인)()怨尤(원우)()치 못하노라.

*()怨尤(원우) : 남을 원망함

*(): 겨를을 갖지

現在(현재)綢繆(주무)하기에 ()吾人(오인)宿昔

(숙석)懲辨(징변)()치 못하노라.

*綢繆(주무) : 빈틈없이 준비함

*숙석의 징변 : 예전의 잘잘못을 가리고 따짐

: (의미상)목적격, ~

*() : 분별하다[ 辨明(변명) ]

# () : 말 잘하다 [ 辯護士(변호사) ]

// 우리의 입장

 

󰊵 우리의 자세와 입장

자세 () 금석맹약을 어긴 일본의 무신함 ······ 죄하지 아니함

() 식민지시하고 토매인우함 ················ 책하려 아니함

입장 자신을 책려하기에 급함 -- 타의 원우를 가치 못함

현재를 주무하기 급함 --숙석의 징변을 가치 못함

 

󰊶 今日(금일) 吾人(오인)所任(소임)

다만 自己(자기)建設(건설)()이오,

* 자기의 건설 = [책려, 주무]

()()破壞(파괴)()치 안이하도다.

* 타의 파괴 = [타의 원우, 숙석의 징변]

········· 비폭력주의 지향

嚴肅(엄숙)良心(양심)命令(명령)으로써 自家(자가)新運命(신운명)開拓(개척)함이오,

()舊怨(구원)一時的(일시적) 感情(감정)으로써 ()嫉逐排斥(질축배척)함이 안이로다.

*질축배척 : 시기하여 쫓고 물리침

舊思想(구사상), 舊勢力(구세력)覊縻(기미)

*覊縻(기미) : 말굴레, 소고삐, [얽매임]=기반(羈絆)

日本(일본)爲政家(위정가)功名的(공명적) 犧牲(희생)이 된 不自然(부자연), () 不合理(불합리)錯誤狀態(착오상태)改善匡正(개선광정)하야, 自然(자연), () 合理(합리)正經大原(정경대원)으로 歸還(귀환)케 함이로다.

*개선광정 : 고쳐서 바로잡음

*정경대원 : 바르고 큰 원칙, 곧 독립된 상태

정경대원 착오상태

(개선광정)

 

󰊶 우리의 소임

 

󰊷 當初(당초

)民族的(민족적) 要求(요구)로서 ()치 안이한 兩國倂合( 국병합)結果(결과), 畢竟(필경)

姑息的(고식적) 威壓(위압)

*姑息的(고식적) : 곧 당장에만 탈 없는 임시방편의

*힘으로 누르는 임시방편과

差別的(차별적) 不平(불평-)

*민족 차별의 불평등

統計數字上(통계숫자상) 虛飾(허식)()에서

*합병 후 조선의 경제가 성장했다는 거짓 통계 발표

利害相反(이해상반)() 民族間(민족간)永遠(영원)和同(화동)할 수 없는 怨溝(원구)巨益深造(거익심조)하는

*怨溝(원구) : 원한의 도랑(벌어진, 파인 틈)

*巨益深造(거익심조) : 갈수록 더욱 깊어짐

今來實績(금래실적)()하라.

*今來實績(금래실적) : 오늘의 현실

// 현실의 문제점

 

勇明果敢(용명과감)으로써 舊誤(구오)廓正(확정)하고,

*용명과감 : 용기, 지혜, 과감

*구오 : 일제의 침략

*廓正(확정) : 바로잡아 고침 = ‘광정

( 改善匡正(개선광정)광정과 유의어 )

眞正(진정)理解(이해)同情( )基本(기본)友好的(우호적) 新局面(신국면)打開(타개)함이

*신국면 : 조국의 광복

彼此間(피차간) 遠禍召福(원화소복)하는 捷徑(첩경)임을 明知(명지)할 것 안인가.

*遠禍召福(원화소복) : 화를 쫓고 복을 부름

*捷徑(첩경) : 지름길

// 해결책

 

󰊷 일본의 각성 촉구(문제점, 해결책)

문제점 : 양국병합의 결과 ···· 원구를 거익심조함

해결책 :

󰠆󰠏󰠏 ⓐ 구오를 확정함

󰠌󰠇󰠏 ⓑ 우호적인 신국면 개척

원화소복의 첩경

󰊸 , 二千萬(이천만) 含憤蓄怨(함분축원)()

*함분축원 : 분을 머금고 원망을 쌓음

威力(위력)으로써 拘束(구속)함은 다만 東洋(동양)永久(영구)平和(평화)保障(보장)하는 所以(소이)가 안일 안이라, ()()하야 東洋安危(동양안위)主軸(주축)

*: 위력(무단정치)으로 구속함

四億萬(사억만) 支那人(지나인)日本(일본)()危懼(위구)猜疑(시의)를 갈스록 濃厚(농후)케 하야,

*危懼(위구) : 두려워함

*猜疑(시의) : 시기와 의심

結果(결과)東洋(동양)全局(전국)共倒同亡(공도동망)悲運(비운)招致(초치) 것이 ()하니,

*전국:전체

*共倒同亡(공도동망) : 함께 쓰러지고 함께 망함

*招致(초치) : 불러들임

// 독립의 이유

 

今日(금일) 吾人(오인)朝鮮獨立(조선독립)

朝鮮人(조선인)으로 하야금 正當(정당)生榮(생영)()케 하는 同時(동시),

*생영을 수케 하는 : 생존과 번영을 이루게 하는

日本(일본)으로 하야금 邪路(사로)로서 ()하야 東洋(동양) 支持者(지지자)重責(중책)()케 하는 것이며,

*邪路(사로) : 사악한 길, 곧 일본의 침략정책

· ~로서 : 으로부터(유래)의 뜻

*(): 다하게

支那(지나)로 하야금 夢寐(몽매)에도 ()하지 못하는 不安(불안), 恐怖(공포)로서 脫出(탈출)케 하는 것이며,

*夢寐(몽매) : 자나 깨나(꿈속에서도)

# 寤寐不忘(오매불망) - 寤寐(-자다, -깨다)

東洋平和(동양평화)重要(중요)一部(일부)를 삼는 世界平和(세계평화), 人類幸福(인류행복)에 필요한 階段(계단)이 되게 하는 것이라. 이 엇지 區區(구구)感情上(감정상) 問題(문제)리오.

// 독립의 의의

 

󰊸 독립의 이유, 의의

이유 : 이천만 민족에 대한 구속은 동양 전체가 공도동 망하게 되는 것

의의

조선 : 정당한 생영을 이룸

일본 : 동양지지자의 중책을 다하게 함

지나 : 일본침략의 불안, 공포 해소

세계 : 평화, 행복에의 필요한 계단

󰠏󰠏󰠏󰠏󰠏󰋼 구구한 감정상의 문제가 아님

󰊹 아아, 新天地(신천지)眼前(안전)展開(전개)되도다.

威力(위력)時代(시대)()하고 道義(도의)의 시대(時代)()하도다.

過去(과거) 全世紀(전세기)鍊磨長養(연마장양)

*鍊磨長養(연마장양) : 갈고 닦아 키우고 기름

人道的(인도적) 精神(정신)이 바야흐로 新文明(신문명)曙光(서광)人類(인류)歷史(역사)投射(투사)하기 ()하도다. 新春(신춘)世界(세계)()하야 萬物(만물)回蘇(회소)催促(최촉)하는도다.

*回蘇(회소) : 다시 소생함,

= [回生(회생), 蘇生(소생)]

*催促(최촉) : 재촉함

凍氷寒雪(동빙한설)呼吸(호흡)閉蟄(폐칩)한 것皮一時(피일시)()라 하면,

*凍氷寒雪(동빙한설) : 꽁꽁 언 얼음과 차가운 눈, 혹심한 추위

*閉蟄(폐칩) : 꼼짝못하고 몸을 움츠림

*피일시: 저 한 때

和風暖陽(화풍난양)氣脈(기맥)振舒(진서)此一時(차일시)(),

*화풍난양 : 화창한 바람과 따스한 볕, 독립의 세계 [은유법]

*기맥을 振舒(진서): 기운을 펼치어 폄

天地(천지)復運(복운)()하고 世界(세계)變潮(변조)() 吾人(오인)

*천지의 복운에 제하고 : 세상의 회복된 운에 접하고(즈음하고)

*變潮(변조) : 변하는 시대 조류 [위력의 시대󰠜󰠜󰋼도의의 시대]

아모 躕躇(주저)할 것 업스며, 아모 忌憚(기탄)할 것이 업도다.

*忌憚(기탄) : 거북하게 여기어 꺼림

()固有(고유)自由權(자유권)護全(호전)하야 生旺(생왕)()飽享(포향) 것이며,

*生旺(생왕) : 왕성한 삶 · () = 旺盛(왕성)

*飽享(포향) : 마음껏 누림

()自足(자족)獨創力(독창력)發揮(발휘)하야 春滿(춘만)大界(대계)民族的(민족적) 精華(정화)結紐(결뉴)할지로다.

*精華(정화) : 가장 핵심되고 아름다운 부분

*結紐(결뉴) : 맺음

 

󰊹 시운의 도래와 우리의 태세

* 신천지가 안전에 전개

[위력의 시대] 󰠏󰠏󰠏󰠏󰠏󰠏󰋼 [도의의 시대]

· 동빙한설 · 화풍난양

: 혹독한 무단정치 : 평화시대

- 호흡을 폐칩 - 기맥을 진서

* 우리의 태세

천지의 복운에 제함 󰠏󰠈

󰠉󰠏󰠏주저, 기탄할

세계의 변조에 승함 󰠏󰠎 바 없음

* 춘만한 대계에 <민족적 정화>를 결뉴

 

吾等(오등)()奮起(분기)하도다.

良心(양심)()同存(동존)하며

*양심 : 민족자결주의

眞理(진리)()幷進(병진)하는도다.

男女老少(남녀노소) (구별) 업시 陰鬱(음울)古巢(고소)로서 活潑(활발)起來(기래)하야

*음울한 고소로서 : 어둡고 답답한 옛 보금자리로부터

· 고소 : ‘일본의 억압 상태비유

萬彙羣象(만휘군상)으로 더부러 欣快(흔쾌)復活(부활)成遂(성수)하게 되도다.

*만휘군상 : = 森羅萬象(삼라만상), 온갖 사물

*~으로 : ~

千百世(천백세) 祖靈(조령)吾等(오등)陰佑(음우)하며

*陰佑(음우) : 남 몰래 도와 줌

全世界(전세계) 氣運(기운)吾等(오등)外護(외호)하나니, 着手(착수)가 곳 成功(성공)이라. 다만, 前頭(전두)光明(광명)으로 驀進(맥진)름인뎌.

*驀進(맥진) : 힘차게 나아감 = 邁進(매진)

 

우리 민족의 결의

* 오등의 분기

양심이 동존

진리가 병진 ········ 흔쾌한 부활을

성수

* 착수가 곧 성공

조령의 음우

세계기운의 외호 ········· 전두의 광명으로 맥진

 

公約(공약) 3() ·········· 행동수칙, 강령

 

. 今日(금일) 吾人(오인)此擧(차거)

* 차거 : 이 거사

正義(정의), 人道(인도), 生存(생존), 尊榮(존영)()하는 民族的(민족적) 要求(요구),

*~이니 : ~이므로(이유)

오즉 自由的(자유적) 精神(정신)發揮(발휘)할 것이오, ()排他的(배타적) 感情(감정)으로 逸走(일주)하지 말라.

*逸走(일주) : 정도에서 벗어남

// 배타적 감정의 억제 ···· 자유적 정신 발휘

 

. 最後(최후)一人(일인), 最後(최후)一刻(일각)

* 굳은 결의 표명

民族(민족)正當(정당)意思(의사)()發表(발표)하라.

// 최후까지 정당한 의사 발표

 

. 一切(일체)行動(행동)은 가장 秩序(질서)尊重(존중)하야, 吾人(오인)主張(주장)態度(태도)로 하야금

*태도를

어대지던지 光明正大(광명정대)하게 하라.

*광명정대하게 : 밝고 정당하게

// 광명정대한 태도로 행동함

 

(3) 기미독립선언서

 

* 작성자 : 손병희 등 민족 대표 33인의 이름으로 선언된 글로 기초자는 최남선, 낭독자는 한용운으로 전한다.

* 갈래 : 논설문(선언문), 실용문(식사문, 의식문)

* 구성 : 이 글은 전체적으로 두괄식구성으로 첫째 문장에 핵심이 있다. 즉 첫째 문장의 선언에 대해 그 이후는 선언의 취지와 정당성 등을 밝히고 있는 형식이다.

* 문체 : 국한문 혼용체, 문어체, 의고체(擬古體), 강건체, 만연체(蔓衍體)

* 성격 : 논리적, 설득적, 의지적

* 주제 : 조선 독립의 선언과 민족적 결의 촉구

 

  그 밖의 독립선언문

2·8 동경유학생 독립선언문

조선독립의 서 : 한용운. 1919. 7. 옥중에서 검사의 심문에 답함

대한독립선언서 : 3·1운동 전 해외에서 선언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