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미독립선언서 풀이
by 처사21기미독립선언서
吾等(오등)은 玆(자)에
*吾等(오등) : 우리들
*玆(자)에 : 이에
我(아) 朝鮮(조선)의 獨立國(독립국)임과
朝鮮人(조선인)의 自主民(자주민)임을
* 의 : (의미상) 주격
宣言(선언)하노라.
*노라 : 주체 1인칭 표시
// 선언의 내용
❶此(차)로써 世界萬邦(세계만방)에 告(고)하야
人類平等(인류평등)의 大義(대의)를 克明(극명)하며, (대외적)
*告(고)하야 : 알리다
*克明(극명) : 속속들이 밝힘 (=闡明(천명))
❷此(차)로써 子孫萬代(자손만대)에 誥(고)하야
民族自存(민족자존)의 正權(정권)을 永有(영유)케 하노라.
(대내적 선언)
*주체:자손(‘영유’ 주체)
*주체:오등(‘하노라’ 주체)
*誥(고)하야 : 깨우쳐 주어
*正權(정권) : 정당한 권리
// 선언의 취지
글 전체의 주제문 (선언 내용 · 취지)
❶半萬年(반만년) 歷史(역사)의 權威(권위)를 仗(장)하야 此(차)를 ·················· 宣言(선언)함이며,
❷二千萬(이천만) 民衆(민중)의 誠忠(성충)을 合(합)하야 此(차)를 ····················· 佈明(포명)함이며,
❸民族(민족)의 恒久如一(항구여일)한 自由發展(자유발전)을 爲(위)하야 此(차)를 ·················· 主張(주장)함이며,
*恒久如一(항구여일) : 오래오래 한결 같음
❹人類的(인류적) 良心(양심)의 發露(발로)에 基因(기인)한 世界改造(세계개조)의 大機運(대기운)에 順應幷進(순응병진)하기
*세계개조의 대기운 : 민족자결주의(1917)
爲(위)하야 此(차)를 ·················· 提起(제기)함이니,
// 독립선언의 [배경]
是(시)ㅣ ·········· [독립선언]
❶天(천)의 明命(명명)이며,
*明命(명명) : 밝은 (하늘의) 명령
❷時代(시대)의 大勢(대세)ㅣ며,
❸全人類(전인류) 共存同生權(공존동생권)의 正當(정당)한 發動(발동)이라,
// 독립선언의 [정당성]
天下何物(천하하물)이던지 此(차)를 沮止抑制(저지억제)치 못할지니라.
*天下何物(천하하물) : 천하의 어떤 것(존재), 곧, 일본.
// 독립선언의 [신념]
독립선언의 배경, 정당성, 신념
* [배경]
㉠ 반만년 역사의 권위 ---------- 선언
㉡ 이천만 민중의 성충 ---------- 포명
㉢ 민족의 항구여일한 자유발전 --- 주장
㉣ 세계개조의 대기운에 순응병진 - 제기
* [정당성]
㉠ 천의 명명
㉡ 시대의 대세
㉢ 전인류 공존동생권의 발동
* [신 념] : 천하하물도 저지억제치 못함
舊時代(구시대)의 遺物(유물)인 侵略主義(침략주의),
*1차대전(‘구시대’)
*제국주의(‘침략주의’)
强權主義(강권주의)의 犧牲(희생)을 作(작)하야
*패권주의(‘강권주의’)
*희생이 되어
有史以來(유사이래) 累千年(누천년)에 처음으로
異民族(이민족) 箝制(겸제)의 痛苦(통고)를
* 일제의 무단통치 아래에서 받은 구속 - 설움, 괴로움
嘗(상)한 지 금(今)에 十年(십년)을 過(과)한지라,
*嘗(상) : 맛보다 (상), 당하다
*십년 : 1910-1919년
❶我(아) 生存權(생존권)의 剝喪(박상)됨이 무릇 幾何(기하)ㅣ며,
*剝喪(박상) : 벗겨져 없어짐. 빼앗겨 잃음
*기하 : 얼마나 되며
❷心靈上(심령상) 發展(발전)의 障礙(장애)됨이 무릇 幾何(기하)ㅣ며,
*심령상 : 정신상
❸民族的(민족적) 尊榮(존영)의 毁損(훼손)됨이 무릇 幾何(기하)ㅣ며,
*존영‘의’ : 존엄과 영예가, [의미상 주격 ‘이’]
❹新銳(신예)와 獨創(독창)으로써 世界文化(세계문화)의 大潮流(대조류)에 寄與補裨(기여보비)할 機緣(기연)을 遺失(유실)
*신예 : 새롭고 날카로움
*기여보비 : 이바지하고 도움
*機緣(기연) : 기회와 인연
함이 무릇 幾何(기하)ㅣ뇨.
················ [열거 · 점층 · 반복법]
이민족 겸제의 통고
* 원인 : 침략주의, 강권주의 희생이 된 지 10년이 지남
* 피해내용
❶ 생존권의 박상
❷ 심령상 발전의 장애
❸ 민족적 존영의 훼손
❹ 세계문화에 기여보비할 기연 유실
噫(희)라, ·········· ‘슬프도다’
❶舊來(구래)의 抑鬱(억울)을 宣暢(선창)하려 하면,
*宣暢(선창) : 드높여 널리 알림
❷時下(시하)의 苦痛(고통)을 擺脫(파탈)하려 하면,
*擺脫(파탈) : 버리어 벗어남
❸將來(장래)의 脅威(협위)를 芟除(삼제)하려 하면,
*芟除(삼제) : 베어 내어 없앰
❹民族的(민족적) 良心(양심)과 國家的(국가적) 廉義(염의)의 壓縮銷殘(압축소잔)을 興奮伸張(흥분신장)하려 하면,
*廉義(염의) : 체면과 도리, 의리
*壓縮銷殘(압축소잔) : 줄어서 오그라들고 없어져 버림
*興奮伸張(흥분신장) : 분기하는 마음을 떨쳐 널리 폄
❺各個(각개)의 人格(인격)의 正當(정당)한 發達(발달)을 遂(수)하려 하면,
❻可憐(가련)한 子弟(자제)에게 苦恥的(고치적) 財産(재산)을 遺與(유여)치 안이하려 하면,
*苦恥的(고치적) 財産(재산) : 괴롭고 부끄러운 재산, 곧 [식민지 현실]
❼子子孫孫(자자손손)의 永久完全(영구완전)한 慶福(경복)을 導迎(도영)하려 하면, ·············
最大急務(최대급무)가 民族的(민족적) 獨立(독립)을 確實(확실)케 함이니,
二千萬(이천만) 各個(각개)가 人(인)마다 方寸(방촌)의 刃(인)을 懷(회)하고,
*方寸(방촌;마음)의 刃(인) : 마음 속의 굳은 독립에의 결심 [은유법]
人類通性(인류통성)과 時代良心(시대양심)이 正義(정의)의 軍
*자유·평화 사랑 *민족자결주의
(군)과 人道(인도)의 干戈(간과)로써 護援(호원)하는 今日(금일),
*人道(인도)의 干戈(간과) : ‘인도주의’라는 무기 [은유법]
吾人(오인)은 進(진)하야 取(취)하매 何强(하강)을 挫(좌)치 못하랴, 退(퇴)하야 作(작)하매 何志(하지)를 展(전)치 못하랴.
* 물러나 일을 꾀함에
독립의 필요성
❶ 억울을 선창
❷ 고통을 파탈
❸ 협위를 삼제
❹ 양심과 염의의 흥분신장
❺ 인격의 정당한 발달
❻ 고치적 재산을 유여치 않음
❼ 자자손손 경복을 도영함
하려면~
▶최대급무 : 민족의 독립 성취
▶여건
ⓐ 대내적 여건 : 인마다 방촌의 인을 회함
ⓑ 대외적 여건 : 인류통성, 시대 양심이
도움
▶결의 ⓐ 하강을 좌치 못하야
ⓑ 하지를 전치 못하랴
丙子修好條規(병자수호조규) 以來(이래)
*강화도조약(1876)
時時種種(시시종종)의 金石盟約(금석맹약)을 食(식)하얏다
*금석맹약: ‘한국의 독립 보장’ (한일동맹,시모노세키,을사보호조약 등)
*식=식언(食言) : 약속을 지키지 못함
하야 日本(일본)의 無信(무신)을 罪(죄)하려 안이 하노라.
(일본의)···學者(학자)는 講壇(강단)에서 政治家(정치가)는 實際(실제)에서,
我(아) 祖宗世業(조종세업)을 植民地視(식민지시) 하고,
我(아) 文化民族(문화민족)을 土昧人遇(토매인우)하야,
*土昧人遇(토매인우) : 야만인으로 待遇(대우)
한갓 征服者(정복자)의 快(쾌)를 貪(탐)할 이오,
我(아)의 久遠(구원)한 社會基礎(사회기초)와 卓犖(탁락)한 民族心理(민족심리)를 無視(무시)한다 하야
*卓犖(탁락) : 매우 뛰어난, = 卓越(탁월)한
日本(일본)의 少義(소의)함을 責(책)하려 안이 하노라.
*일본‘의’ 소의 ☞의 : (의미상) 주격
// 우리의 자세
❶自己(자기)를 策勵(책려)하기에 急(급)한 吾人(오인)은 他(타)의 怨尤(원우)를 暇(가)치 못하노라.
*他(타)의 怨尤(원우) : 남을 원망함
*暇(가)치 : 겨를을 갖지
❷現在(현재)를 綢繆(주무)하기에 急(급)한 吾人(오인)은 宿昔
(숙석)의 懲辨(징변)을 暇(차)치 못하노라.
*綢繆(주무) : 빈틈없이 준비함
*숙석의 징변 : 예전의 잘잘못을 가리고 따짐
☞의 : (의미상)목적격, ~을
*辨(변) : 분별하다[ 辨明(변명) ]
# 辯(변) : 말 잘하다 [ 辯護士(변호사) ]
// 우리의 입장
우리의 자세와 입장
▶자세 (가) 금석맹약을 어긴 일본의 무신함 ······ 죄하지 아니함
(나) 식민지시하고 토매인우함 ················ 책하려 아니함
▶입장 ❶ 자신을 책려하기에 급함 -- 타의 원우를 가치 못함
❷ 현재를 주무하기 급함 --숙석의 징변을 가치 못함
今日(금일) 吾人(오인)의 所任(소임)은
다만 自己(자기)의 建設(건설)이 有(유)할 이오,
* 자기의 건설 = [책려, 주무]
決(결)코 他(타)의 破壞(파괴)에 在(재)치 안이하도다.
* 타의 파괴 = [타의 원우, 숙석의 징변]
········· 비폭력주의 지향
嚴肅(엄숙)한 良心(양심)의 命令(명령)으로써 自家(자가)의 新運命(신운명)을 開拓(개척)함이오,
決(결)코 舊怨(구원)과 一時的(일시적) 感情(감정)으로써 他(타)를 嫉逐排斥(질축배척)함이 안이로다.
*질축배척 : 시기하여 쫓고 물리침
舊思想(구사상), 舊勢力(구세력)에 覊縻(기미)된
*覊縻(기미) : 말굴레, 소고삐, 곧 [얽매임]=기반(羈絆)
日本(일본)의 爲政家(위정가)의 功名的(공명적) 犧牲(희생)이 된 不自然(부자연), 又(우) 不合理(불합리)한 錯誤狀態(착오상태)를 改善匡正(개선광정)하야, 自然(자연), 又(우) 合理(합리)한 正經大原(정경대원)으로 歸還(귀환)케 함이로다.
*개선광정 : 고쳐서 바로잡음
*정경대원 : 바르고 큰 원칙, 곧 독립된 상태
정경대원 착오상태
(개선광정)
우리의 소임
當初(당초
)에 民族的(민족적) 要求(요구)로서 出(출)치 안이한 兩國倂合(양 국병합)의 結果(결과)가, 畢竟(필경)
❶姑息的(고식적) 威壓(위압)과
*姑息的(고식적) : 곧 당장에만 탈 없는 임시방편의
*힘으로 누르는 임시방편과
❷差別的(차별적) 不平(불평-등)과
*민족 차별의 불평등
❸統計數字上(통계숫자상) 虛飾(허식)의 下(하)에서
*합병 후 조선의 경제가 성장했다는 거짓 통계 발표
利害相反(이해상반)한 兩(양) 民族間(민족간)에 永遠(영원)히 和同(화동)할 수 없는 怨溝(원구)를 巨益深造(거익심조)하는
*怨溝(원구) : 원한의 도랑(벌어진, 파인 틈)
*巨益深造(거익심조) : 갈수록 더욱 깊어짐
今來實績(금래실적)을 觀(관)하라.
*今來實績(금래실적) : 오늘의 현실
// 현실의 문제점
勇明果敢(용명과감)으로써 舊誤(구오)를 廓正(확정)하고,
*용명과감 : 용기, 지혜, 과감
*구오 : 일제의 침략
*廓正(확정) : 바로잡아 고침 = ‘광정’
( 改善匡正(개선광정)의 ‘광정’과 유의어 )
眞正(진정)한 理解(이해)와 同情(동 정)에 基本(기본)한 友好的(우호적) 新局面(신국면)을 打開(타개)함이
*신국면 : 조국의 광복
彼此間(피차간) 遠禍召福(원화소복)하는 捷徑(첩경)임을 明知(명지)할 것 안인가.
*遠禍召福(원화소복) : 화를 쫓고 복을 부름
*捷徑(첩경) : 지름길
// 해결책
일본의 각성 촉구(문제점, 해결책)
▶ 문제점 : 양국병합의 결과 ···· 원구를 거익심조함
▶ 해결책 :
ⓐ 구오를 확정함
ⓑ 우호적인 신국면 개척
원화소복의 첩경
, 二千萬(이천만) 含憤蓄怨(함분축원)의 民(민)을
*함분축원 : 분을 머금고 원망을 쌓음
威力(위력)으로써 拘束(구속)함은 다만 東洋(동양)의 永久(영구)한 平和(평화)를 保障(보장)하는 所以(소이)가 안일 안이라, 此(차)로 因(인)하야 東洋安危(동양안위)의 主軸(주축)인
*차 : 위력(무단정치)으로 구속함
四億萬(사억만) 支那人(지나인)의 日本(일본)에 對(대)한 危懼(위구)와 猜疑(시의)를 갈스록 濃厚(농후)케 하야,
*危懼(위구) : 두려워함
*猜疑(시의) : 시기와 의심
그 結果(결과)로 東洋(동양)의 全局(전국)이 共倒同亡(공도동망)의 悲運(비운)을 招致(초치)할 것이 明(명)하니,
*전국:전체
*共倒同亡(공도동망) : 함께 쓰러지고 함께 망함
*招致(초치) : 불러들임
// 독립의 이유
今日(금일) 吾人(오인)의 朝鮮獨立(조선독립)은
❶朝鮮人(조선인)으로 하야금 正當(정당)한 生榮(생영)을 遂(수)케 하는 同時(동시)에,
*생영을 수케 하는 : 생존과 번영을 이루게 하는
❷日本(일본)으로 하야금 邪路(사로)로서 出(출)하야 東洋(동양) 支持者(지지자)인 重責(중책)을 全(전)케 하는 것이며,
*邪路(사로) : 사악한 길, 곧 일본의 침략정책
· ~로서 : 으로부터(유래)의 뜻
*全(전)케 : 다하게
❸支那(지나)로 하야금 夢寐(몽매)에도 免(면)하지 못하는 不安(불안), 恐怖(공포)로서 脫出(탈출)케 하는 것이며,
*夢寐(몽매) : 자나 깨나(꿈속에서도)
# 寤寐不忘(오매불망) - 寤寐(오-자다, 매-깨다)
❹ 東洋平和(동양평화)로 重要(중요)한 一部(일부)를 삼는 世界平和(세계평화), 人類幸福(인류행복)에 필요한 階段(계단)이 되게 하는 것이라. 이 엇지 區區(구구)한 感情上(감정상) 問題(문제)ㅣ리오.
// 독립의 의의
독립의 이유, 의의
▶ 이유 : 이천만 민족에 대한 구속은 동양 전체가 공도동 망하게 되는 것
▶ 의의
ⓐ 조선 : 정당한 생영을 이룸
ⓑ 일본 : 동양지지자의 중책을 다하게 함
ⓒ 지나 : 일본침략의 불안, 공포 해소
ⓓ 세계 : 평화, 행복에의 필요한 계단
구구한 감정상의 문제가 아님
아아, 新天地(신천지)가 眼前(안전)에 展開(전개)되도다.
威力(위력)의 時代(시대)가 去(거)하고 道義(도의)의 시대(時代)가 來(내)하도다.
過去(과거) 全世紀(전세기)에 鍊磨長養(연마장양)된
*鍊磨長養(연마장양) : 갈고 닦아 키우고 기름
人道的(인도적) 精神(정신)이 바야흐로 新文明(신문명)의 曙光(서광)을 人類(인류)의 歷史(역사)에 投射(투사)하기 始(시)하도다. 新春(신춘)이 世界(세계)에 來(내)하야 萬物(만물)의 回蘇(회소)를 催促(최촉)하는도다.
*回蘇(회소) : 다시 소생함,
= [回生(회생), 蘇生(소생)]
*催促(최촉) : 재촉함
凍氷寒雪(동빙한설)에 呼吸(호흡)을 閉蟄(폐칩)한 것이 皮一時(피일시)의 勢(세)ㅣ라 하면,
*凍氷寒雪(동빙한설) : 꽁꽁 언 얼음과 차가운 눈, 혹심한 추위
*閉蟄(폐칩) : 꼼짝못하고 몸을 움츠림
*피일시: 저 한 때
和風暖陽(화풍난양)에 氣脈(기맥)을 振舒(진서)함은 此一時(차일시)의 勢(세)ㅣ니,
*화풍난양 : 화창한 바람과 따스한 볕, 독립의 세계 [은유법]
*기맥을 振舒(진서)함 : 기운을 펼치어 폄
天地(천지)의 復運(복운)에 際(제)하고 世界(세계)의 變潮(변조)를 乘(승)한 吾人(오인)은
*천지의 복운에 제하고 : 세상의 회복된 운에 접하고(즈음하고)
*變潮(변조) : 변하는 시대 조류 [위력의 시대도의의 시대]
아모 躕躇(주저)할 것 업스며, 아모 忌憚(기탄)할 것이 업도다.
*忌憚(기탄) : 거북하게 여기어 꺼림
我(아)의 固有(고유)한 自由權(자유권)을 護全(호전)하야 生旺(생왕)의 樂(낙)을 飽享(포향)할 것이며,
*生旺(생왕) : 왕성한 삶 · 旺(왕) = 旺盛(왕성)
*飽享(포향) : 마음껏 누림
我(아)의 自足(자족)한 獨創力(독창력)을 發揮(발휘)하야 春滿(춘만)한 大界(대계)에 民族的(민족적) 精華(정화)를 結紐(결뉴)할지로다.
*精華(정화) : 가장 핵심되고 아름다운 부분
*結紐(결뉴) : 맺음
시운의 도래와 우리의 태세
* 신천지가 안전에 전개
[위력의 시대] [도의의 시대]
· 동빙한설 · 화풍난양
: 혹독한 무단정치 : 평화시대
- 호흡을 폐칩 - 기맥을 진서
* 우리의 태세
ⓐ 천지의 복운에 제함
주저, 기탄할
ⓑ 세계의 변조에 승함 바 없음
* 춘만한 대계에 <민족적 정화>를 결뉴
吾等(오등)이 玆(자)에 奮起(분기)하도다.
良心(양심)이 我(아)와 同存(동존)하며
*양심 : 민족자결주의
眞理(진리)가 我(아)와 幷進(병진)하는도다.
男女老少(남녀노소) (◃구별▹) 업시 陰鬱(음울)한 古巢(고소)로서 活潑(활발)히 起來(기래)하야
*음울한 고소로서 : 어둡고 답답한 옛 보금자리로부터
· 고소 : ‘일본의 억압 상태’ 비유
萬彙羣象(만휘군상)으로 더부러 欣快(흔쾌)한 復活(부활)을 成遂(성수)하게 되도다.
*만휘군상 : = 森羅萬象(삼라만상), 온갖 사물
*~으로 : ~과
❶千百世(천백세) 祖靈(조령)이 吾等(오등)을 陰佑(음우)하며
*陰佑(음우) : 남 몰래 도와 줌
❷全世界(전세계) 氣運(기운)이 吾等(오등)을 外護(외호)하나니, 着手(착수)가 곳 成功(성공)이라. 다만, 前頭(전두)의 光明(광명)으로 驀進(맥진)할 름인뎌.
*驀進(맥진) : 힘차게 나아감 = 邁進(매진)
우리 민족의 결의
* 오등의 분기
ⓐ 양심이 동존
ⓑ 진리가 병진 ········ 흔쾌한 부활을
성수
* 착수가 곧 성공
ⓐ 조령의 음우
ⓑ 세계기운의 외호 ········· 전두의 광명으로 맥진
公約(공약) 3章(장) ·········· 행동수칙, 강령
一. 今日(금일) 吾人(오인)의 此擧(차거)는
* 차거 : 이 거사
正義(정의), 人道(인도), 生存(생존), 尊榮(존영)을 爲(위)하는 民族的(민족적) 要求(요구)ㅣ니,
*~이니 : ~이므로(이유)
오즉 自由的(자유적) 精神(정신)을 發揮(발휘)할 것이오, 決(결)코 排他的(배타적) 感情(감정)으로 逸走(일주)하지 말라.
*逸走(일주) : 정도에서 벗어남
// 배타적 감정의 억제 ···· 자유적 정신 발휘
一. 最後(최후)의 一人(일인)지, 最後(최후)의 一刻(일각)지
* 굳은 결의 표명
民族(민족)의 正當(정당)한 意思(의사)를 快(쾌)히 發表(발표)하라.
// 최후까지 정당한 의사 발표
一. 一切(일체)의 行動(행동)은 가장 秩序(질서)를 尊重(존중)하야, 吾人(오인)의 主張(주장)과 態度(태도)로 하야금
*태도를
어대지던지 光明正大(광명정대)하게 하라.
*광명정대하게 : 밝고 정당하게
// 광명정대한 태도로 행동함
(3) 기미독립선언서
* 작성자 : 손병희 등 민족 대표 33인의 이름으로 선언된 글로 ‘기초자’는 최남선, 낭독자는 한용운으로 전한다.
* 갈래 : 논설문(선언문), 실용문(식사문, 의식문)
* 구성 : 이 글은 전체적으로 ‘두괄식’ 구성으로 첫째 문장에 핵심이 있다. 즉 첫째 문장의 선언에 대해 그 이후는 선언의 취지와 정당성 등을 밝히고 있는 형식이다.
* 문체 : 국한문 혼용체, 문어체, 의고체(擬古體), 강건체, 만연체(蔓衍體)
* 성격 : 논리적, 설득적, 의지적
* 주제 : 조선 독립의 선언과 민족적 결의 촉구
그 밖의 독립선언문
① 2·8 동경유학생 독립선언문
② 조선독립의 서 : 한용운. 1919. 7. 옥중에서 검사의 심문에 답함
③ 대한독립선언서 : 3·1운동 전 해외에서 선언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