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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소설문제 접근방법

by 처사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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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소설문제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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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보기>''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의 흐름으로 보아 긴밀하게 연결되는 이미지끼리 묶인 것은?

()()의 공통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다음은 ()에 대한 학생들의 감상이다. 작품 자체의 내재적 의미만을 주목한 것은?

(), ()에서 말하는 사람의 공통적 태도가 아닌 것은?

()의 셋째 연에 보이는 정서와 가장 유사한 것은?

()의 표현상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시적 상황과 관련하여 화자의 의도를 드러내는 방법이 ()(1)과 유사한 것은?

 

1. 시는 자신이 서정적 자아가 되어서 산문으로 옮겨 생각한다.

 

2. 시를 읽을 때는 가능하면 시적 자아와 감정의 일치를 시도한다. 서정적 자아가 핵심 제재에 대하여 어떤 느낌으로 어떤 태도를 지니고 있는가가 가장 중요하다.

 

3. 먼저 출제된 시들은 반드시 공통점이 있음을 알아라. 그것은 눈에 띄기 마련이고 그것이 1번 문제다. 태도, 표현방식, 제재에서의 공통점을 생각해 본다.

 

4. 음악성에 관한 문제는 김소월, 김영랑, 박두진의 시가 자주 인용되며 음보율을 비롯 전통적인 운율 이론과 아울러 우리 시에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내재율적 요소(반복, 문장 구조, 음성 상징어, 병렬...)등을 이해한다.

 

5. 이미지 문제는 먼저 중심 이미지를 찾는다. 그리고 주제가 분명한 시들은 보통 대립적인 이미지가 있다는 것을 알자. 이미지는 연계되어 있다.

 

6. 너무 구체적으로 의미를 규명하려 애쓰지 마라. 긍정과 부정, 밝음의 시어 어둠의 시어, 서정적 자아에 대하여 촉진의 시어와 장애의 시어 정도로 확인해도 좋다. 시험은 객관식이다.

 

7. 모르는 시가 출제될 때는 문제에서 보기같은 힌트들이 있기에 너무 1번부터 승부 내려고 애쓰지 마라.

 

8. 표현법을 묻는 문제와 표현법 및 발상을 묻는 문제는 다르다. 표현법은 정해져 있다. 이론을 예를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정리해두라. 발상까지 물으면 주제를 중심으로 시인의 일생까지 폭 넓게 확인하여라. 표현 방식과 시상 전개 방식은 다르다.

 

9. 월북 시인(백석, 오장환, 김기림, 정지용)의 시들은 정리하자. 최근에는 황지우를 중심으로 황동규, 기형도, 정호승, 이성복 이런 시인들의 시가 좀 어렵게 나올 수 있다.

 

10. 시뿐만 아니라 문학 전반의 감상 비평은 에이브럼즈의 네가지 관점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표현론, 객관론, 효용론, 모방론, 비교문학 등 작가-작품-세계-독자의 관계를 철저히 파악해 둔다.


<소설>

 

- 갈등 상황 파악하기 (내용 이해하기)

윗글의 '세동갑'이 처한 상황을 가장 잘 나타낸 것은?

()의 상징적 의미를 바르게 말한 것은?

(), ()에 공통적으로 들어 있는 사건 전개의 매개항은?

 

1) 갈등의 수준과 단계를 확인하라. 갈등이 지금 어느 정도 상황에 있는가 확인하라.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의 단계를 확인하라. 갈등은 보통 대개 인물 대 인물, 인물 대 사회, 인물의 내면적인 것으로 나눈다.

 

2) 배경 설정이나 분위기 묘사는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살펴보자. 보통 글의 앞부분에 분위기가 나온다.

 

 

- 주제(작가의 의도) 파악하기

()() , 윗글의 주제를 암시하는 것들로 묶인 것은?

(), (), ()에 공통적으로 나타나 있는 것은?

윗글의 내용에서 이끌어 낼 수 있는 삶의 지혜로 가장 적절한 것은?

윗글에 대한 감상을 심화 발전시킨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요즘 문학은 특히 소설은 감상과 비평을 보기로 주는 문제가 많다. 작품의 주체적 해석 능력을 키워라. 보기를 참조하지 말고 보기를 하나의 지문으로 두고 분석하여 그대로 문제에 대응하라.

 

4) 심화 발전은 너무 비약적 상상력을 동원하지 말 것이며 본문에서 명쾌하게 확인된 것은 놔두고 주제에서 심화 발전해야지 지엽적인 것을 문제 삼지 마라.

 

- 인물의 성격, 심리, 태도 파악하기

주인공 ''의 성격을 바르게 이해한 것은?

()을 근거로 춘향의 인물됨을 적절히 말한 것은?

()() , 중구 영감의 성격이 드러나지 않은 것은?

()에 내포된 심리적 정황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이야기의 흐름으로 볼 때, (1)에 나타난 중구 영감의 진의는?

작중 인물 ''의 행동으로 볼 수 없는 것은?

()에서 주인공이 타인에 대해 취하고 있는 태도를 바르게 지적한 것은?

윗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상상해 낸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5) 인물이 가장 중요하다. 소설은 결국 인물이 핵심이다. 처음 보는 작품은 더욱 그러하다. 등장인물들에 동그라미 처라. 주인공이다 싶으면 동그라미 두 개 처라. 다 읽고 인물간의 관계를 살펴보라. 주동인물을 중심으로 관계도를 그릴 수 있으면 더욱 좋다. 작품은 할 수 있을 만큼 명쾌하게 과학적으로 구조화해서 접근해라. ()은 없다.

 

6) 인물은 어떤 갈등을 겪고 있는가 확인해라. 갈등의 원인을 확인해라. 내적이냐? 외적이냐? 무엇 때문에 갈등하고 있는가? , 사상, 사랑, 인간관계, 시대 ..... 등장 인물들은 주어진 상황에 대해 어떻게 대응하고 있으며, 그러한 행동은 인물들이 주어진 상황을 어떠한 입장에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인가를 파악하자.

 

- 소설의 이론과 어휘

윗글의 서술상 특징과 효과를 정리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서술자와 인물의 거리가 신축적인 것은?

윗글의 서술상 특징을 바르게 지적한 것은?

윗글의 서술상 특징과 효과를 정리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7) 일단 시점을 확인하라. 사건과 인물을 외부에서 관찰하고 있는지 아닌지. 인물의 심리 묘사와 사건의 내부 의미까지를 서술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8) 어휘, 문장, 수사적 기교, 어조 등이 문체를 결정한다. 특히 방언, 속어 등은 그 작품의 분위기적 특징을 좌우한다. 이도 역시 인물의 성격 제시 방법이다.

 

9) 소설에서건 시에서건 상징어의 의미 확인은 필수적이다. 소설에서는 상징적인 장치, 암시, 복선에 유의한다. 줄친 것은 다 사건에 있어 갈등에 있어 인물의 성격에 뭔가 중요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10) 소설에서의 어휘력도 필수 출제 요소인데 이때도 역시 문맥을 고려한다. 단어의 뜻, 한자성어, 속담 모두 문맥을 중시해서 풀어라. 가랑비에 옷 젖는다. 어휘는 시간 내서 정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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