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과학 기술의 발전, 유죄인가 무죄인가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과학 기술의 발전, 유죄인가 무죄인가

 

우리가 과학 기술의 절대성을 강력하게 신봉하고 있는 한, 우리는 인간 삶의 참된 가치의 문제나 문화와 예술이 갖는 깊은 의의의 문제, 인간과 자연의 관계와 생태계의 올바른 관계 문제 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수 있는 여지가 적어지게 됩니다. 또 과학적인 논리에 의해서는 설명할 수 없는 인간의 제반 가치에 대해서는 무시하는 경향이 있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 지난 역사에서는 그래 왔던 것이 사실입니다.

 

다음은 미리 가본 미래의 보습을 그린 어느 글의 일부분입니다. 미래의 교통 수단과 그것의 이용은 어떨 것이라는 것을 우리는 이를 통해 엿볼 수 있습니다. 2020년 어느 날 국내 기업의 로스엔젤레스 지점에서 근무하는 김 씨는 직장에 출근했다가 서울로부터 급한 수출 상담이 있다는 연락을 받고 서둘러 공항으로 향했다. 그를 태운 10시반 서울행 오리엔트 익스프레스가 정확히 이륙 10분 뒤 지구 상공 120고도에 도달하자 이제 25마하의 속도로 대기권 밖을 날고 있다는 기장의 안내 방송이 짤막하게 들려 왔다.

 

창 밖으로는 푸른색 행성인 지구의 아름다운 장관이 펼쳐지고 태평양의 수평선 위로는 희뿌연 대기권이 종잇장처럼 얇게 덮여 있다. 대기권 아래서는 좀처럼 볼 수 없었던 화성과 목성도 뚜렷한 윤곽을 뽐낸다.

 

로스앤젤레스를 떠난 지 꼭 2시간만에 김씨를 태운 오리엔트 익스프레스는 서울 서쪽 바다에 있는 영종도 국제공항에 도착했다. 이어 시속 500의 자기부상열차로 갈아 탄 그는 초전도 자석 레일이 깔린 서해대교를 거쳐 10분만에 용산 지하터미널에 도착, 서울 본사로 향했다. 불과 3시간만에 로스앤젤레스에서 서울 본사까지 온 것이다. (월간 사회평론 · 에서)

 

이 이야기에서 마하 25의 속도로 달리는 오리엔트 익스프레스나 시속 500로 달리는 자기 부상 열차는 꾸며 낸 것이 아닙니다. 이미 미국이나 일본·독일·프랑스 등은 마하 25로 나르는 극초음속 여객기를 생산하기 위한 개발에 착수했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또 자기 부상 열차는 지난 93년 대전 엑스포에서 국내 업체가 생산한 모형을 선보인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이야기는 단순한 가상이날 허구가 아니라 실제 실현 가능한 아주 현실적인 이야기입니다.

 

미래의 교통수단으로는 극초음속 여객기나 자기 부상열차 이외에도 전기자동차가 주로 사용될 것입니다. 전기 자동차는 석유로 가는 것이 아니라 전기로 가기 때문에 공해를 유발할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이와 같은 미래의 교통수단에 의해 전 세계는 일일 생활권에 접어들게 될 것입니다. 우릴 나라는 땅이 좁기 때문에 현재의 교통수단만으로도 이미 일일 생활권에 접어들었습니다. 서울서 아침에 회사에 출근하여 회의하고, 비행기 타고 제주도에 가서 정해진 용무를 보며, 다시 비행기 타고 서울에 도착하여 퇴근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러나 현재의 교통수단으로는 아직 세계가 일일 생활권에 접어든 것은 아닙니다. 오직 미래의 교통수단만이 그것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전 세계가 일일 생활권에 들게 되면, 지금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인간생활은 편리해질 것입니다. 프랑스 파리의 박물관이나 에펠 탑 등을 23일의 고등학교 수학여행으로 다녀오는 것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유명한 교향악단의 연주회를 감상하러 힘 안 들이고 잠깐 다녀올 수 있습니다. 이탈리아의 유명한 의류 백화점에서 신상품 설명회를 구경도 하고 쇼핑도 하러 잠깐 다녀올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이제는 세계의 모든 문화나 교육·상품·정보 등이 마치 국내의 것처럼 손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과학 기술 분야 중 첨단을 걷는 대표적인 분야 중의 하나가 유전 공학입니다. 이 분야는 1953년 와트슨과 트릭이 유전자의 구조(DNA)를 규명한 이래 급속도로 발전한 새로운 분야입니다. 최근 들어 유전 공학은 주로 다음과 같은 일을 합니다. 수많은 생물의 유전자 중에서 인간이 원하는 산물을 만들어 내는 유전자를 분리해 냅니다. 그리고 그것을 미생물과 같이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른 생물체에 주입합니다. 그렇게 되면 그 미생물은 빠른 속도로 인간이 필요로 하는 그 유전자 산물을 대량으로 생산해냅니다.

 

이런 유전 공학의 대표적인 예가 당뇨병을 치료하는 인슐린의 대량 생산입니다. 인슐린은 원래 사람의 췌장에서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생산 속도나 양이 적습니다. 그래서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드는 유전자를 분리하거나 인공적으로 합성하여 대장균에 유전자를 넣습니다. 그러면 그 대장균은 인슐린을 대량으로 생산합니다. 이외에도 난쟁이 치료에 쓰이는 성장 호르몬, 신경 계통의 치료제, 뼈 성상 인자들의 생체 활성 물질, 혈전용해제 등의 혈액 제제, 각종 질환에 대한 백신, 암 치료를 위한 인터페론 등이 유전 공학 기술에 의해 만들어져 판매되고 있습니다.

 

유전 공학에 의해 먼 미래에는 불치병으로 일려진 인류의 질병 에이즈·암 등이 없는 세상이 될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1990년 공식적으로 인체 게놈 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라는 거대한 과학 정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게놈이란 한 생물이 지닌 유전자들의 총집합을 말합니다. 이 계획은 15년간에 걸친 것으로, 수많은 과학자와 수십억 달러의 연구비가 투자되고 있습니다. 이 계획의 목적은 간단히 말해, 인간 신체에 있는 모든 유전자의 위치와 기능을 정확히 규명해 내는 것입니다. 인간 신체 유전자 중 일부는 그 위치와 기능이 해명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태아의 성별을 구별해 주는 유전자가 그것입니다.

 

만약 이것이 완성되면 - 완성되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 지금까지 불치병이라고 알려진 인간의 질병을 치료할 가능성이 열리는 것입니다. 그 치료 과정과 방법은 이렇습니다. 불치병을 일으키는 유전자가 어디에 있는지를 먼저 알아냅니다. 그리고 나서는 그 유전자를 다른 유전자로부터 분리시키는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깨진 구슬이 들어 있는 목걸이에서 다른 구슬은 그대로 놓고 그 깨진 구슬만 살짝 떼어 내는 것입니다. 불치병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제거했기 때문에 그 사람의 병은 치료가 됩니다.

 

유전 공학을 통한 인류 질병의 퇴치는 꿈이 아닙니다. 이런 유전자 처리는 통한 질병의 치료는 부분적이지만 이미 실행되어 성공을 거두고 있습니다. 또 아기를 낳지 못하는 부부가 아기를 갖게 되기도 했습니다.

 

이 외에도 유전 공학을 통해 식량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유전 공학을 통해 벼 품종 개발을 계속하면 사과만한 쌀 한 톨로 식사를 해결하는 때가 올지도 모릅니다. 모든 과일과 채소들이 무공해로 대량 생산되는 때가 올지도 모릅니다. 농약 문제는 이런 식으로 해결합니다. 해충에 독이 되는 유전자를 대량 생산하여 그것을 작물에 주입시킵니다. 그러면 그 작물은 해충의 피해를 보지 않게 됩니다.

 

또 유전 공학으로 공해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을 오염시키는 오염 인자들을 유전 공학을 통해 만들어 낸 미생물이 깨끗하게 먹어 치워버리는 것입니다. 또 다른 미생물들은 공장에서 나오는 매연을 정화하여 상큼한 공기로 만들어 줍니다. .이와 같이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만들어지는 미래 사회는 편리하고 쾌적한 아름다운 사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각종 첨단 교통 수단과 지역과 지역, 나라와 나라의 공간적 장애물을 없애 버립니다. 지구 사람들은 하나의 생활권에 살게 되고, 생활은 그만큼 편리하게 될 것입니다.

 

또 유전 공학은 인간의 질병과 식량 문제를 해결할지도 모릅니다. 공해 문제도 전적으로 없애지는 못해도 상당히 줄어들게 만들 것입니다. 그래서 인류의 환경 문제도 상당히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살게 되는 생활 공간은 더 한층 쾌적하게 될 것입니다. 만약 인간의 미래 사회가 이렇게 건설된다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또 현실적으로 이런 인간의 미래 사회 건설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때, 과학 기술은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아주 고마운 존재, 꼭 필요한 존재로 우리에게 다가올 것입니다. 이것이 과학 기술의 환하게 웃는 얼굴입니다. (황 광 우 '2000 논술 교양에서)-경북교육청 사이버논술교실에서 가져옴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