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주입식 교육의 대안은 무엇인가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주입식 교육의 대안은 무엇인가

 

 

우리의 교육은 많은 지식을 전달 주입하는 데 치중해 왔다. 이러한 교육은 우리 사회의 발전에 일정 부분 기여하기도 했으나 이제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새로운 시대를 맞아 새로운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주입식 교육은 어떤 폐해가 있으며 그 대안은 무엇인가.

 

주입식 교육의 원인

 

주입식 교육은 무엇보다 엄청난 교육 수요와 이를 수용하지 못하는 열악한 교육 환경에서 비롯된 것이다. 일제 강점기는 접어두고라도, 해방 이후 교육은 사회적 개인적 필요에 따라 폭증한 교육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우리의 여건은 재정에 있어서도 인력에 있어서도 턱없이 부족하기만 했다. 짧은 기간에 많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방법으로서는 주입식 교육이 우선 손쉬웠다.

 

또한 우리의 교육이 주입식으로 시작할 수밖에 없었던 데에는 교육 방법에 관한 연구의 부재에도 원인이 있다. 근대 이전까지 우리의 교육은 비판과 토론보다는 성현의 말씀을 주입하여 외우고 익히게 하는 것에 치중해 왔고, 일제 강점기에는 교육 내용만 식민통치를 위한 것으로 바뀌었을 뿐 교육 방법은 이전과 다르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폭증하는 수요를 맞는 교육계가 주입식 교육을 하게 된 것은 어쩌면 필연이었다고 할 수도 있다.

 

일단 도입된 주입식 교육은 자연스럽게 우리 교육에 하나의 틀로 자리잡게 되었다. 수업도 평가도 이러한 주입식 교육의 틀 속에서 형성되고 답습되었다. 한 번 틀을 잡은 주입식 교육은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교육 여건과 타성에 젖은 교육계 내부의 원인 등 여러 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구조적인 어려움이 있어 좀처럼 변할 줄을 몰랐다.

 

주입식 교육의 공과

 

주입식 교육은 짧은 기간에 많은 학생들에게 많은 지식을 전수할 수 있는 교육 방식이다. 때문에 적어도 해방직후 그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짧은 기간 동안에 우리 민족을 무지로부터 벗어나 근대적 지식을 갖추게 하는 나름대로의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주입식 교육은 산업화시대가 요구하는 지식 자체의 소유자를 양성하는 데에도 기여한 바 크다.

 

그러나 주입식 교육은 대상을 분석 비판 추리 상상 종합하는 사고력을 길러줄 수 없고, 결국에는 문제 해결력과 창의력을 떨어뜨리는 한계가 있다. 더구나 정보화 시대에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많은 지식 정보를 단순히 소유하고 있는 인간보다는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내는 인간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새로운 교육 방식의 도입이 절실하다.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교육 대안

 

정보화 시대는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많은 지식 정보를 단순히 소유하고 있는 인간보다는 주어진 정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 내는 인간을 요구한다. 따라서 교육은 이에 필요한 사고력, 즉 대상을 분석 비판 추리 상상 종합하는 능력을 기르는 방식으로 전환해야 한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구조적인 차원의 접근이 필요하다. 먼저 제도적 차원에서의 개선이 있어야 한다. 교육 과정을 비롯하여 우리나라 교육의 방향을 좌우하는 대학 입시 제도를 혁신해야 한다. 현행 대입수능시험이 애초의 취지대로 종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좀더 개선되어야 하며, 그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논술고사가 시행상의 어려움과 대학 측의 편의주의로 인해 줄고 있는데 더욱 강화 확대되어야 한다. 그러나 교육은 긍극적으로 일선 학교의 교사들에 의해 결정된다. 현행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인식과 각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해 능동적으로 실천하는 노력이 절실하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