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기상이변과 지구온난화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세계각지 기상이변 속출은 지구온난화 영향인가

한겨레 21 

 

 

올 겨울의 동장군은 세계적인 현상이다. 지난 2월 초순 미국 중북부를 휩쓴 한파는 가히 기록적인 것이어서 미네소타 일부 지역에서는 기온이 이번 세기 최저치를 기록했다. 또 동부 대서양 연안 도시들에서는 최고의 눈사태를 경험해야만 했다. 러시아의 카자흐스탄 북부지방에서도 연초에 눈보라가 덮쳐 수백명이 사망했으며 유럽과 일본에서는 엄청난 폭설과 폭 우로 수억달러의 재산피해를 보았다.

 

그런데 최근 기상학자들이 이런 기상이변을 지구온난화와 관련시켜 관심을 끌고 있다. 사람들은 한여름 특히 무더운 열파가 닥쳤을 때에야 비로소 지구온난화 현상에 대해서 관심을 갖는다. 그리고 열파가 물러감과 동시에 까맣게 잊어버리는 것이 보통이다. 그렇지만 기상학자들은 다르다.

 

그들은 한여름의 기온상승을 우려하는 것이 아니라 요즘처럼 한겨울 추위 가 심각할 때 지구온난화를 실감한다.

 

미국 중북부의 한파유럽일본 폭설, 폭우

 

대기의 온도와 습도는 지표면과 바닷물의 온도에서 영향을 받는다. 숲에서는 많은 수증기가 공기 중으로 발산돼 구름의 형성을 돕고 도시의 존재는 태양열의 복사를 부추겨서 기온을 상승시킨다. 한편 바닷물의 온도는 기온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바다와 육지의 기온 차이는 해륙풍을 발달시 켜서 해안지방 기후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지구의 기후를 결정짓는 메커니즘이 이렇듯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이런 기후시스템에 약간의 교란만 일어나도 그 파급효과는 매우 클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서울시의 교통사정에 비유될 수 있다. 서울의 도로에서 어느 한곳이 갑자기 막히면 그 영향은 순식간에 도심의 거의 모든 도로로 확산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절묘하게 조절되고 있는 복잡한 자연의 기후시스템에 인공적인 수정이 조금 가해질 때에 그 영향이 크게 증폭돼 나타날 수 있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최근 들어서 전세계적으로 겨울 한파가 부쩍 심해지는 현상이 바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시스템 교란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해석한다.

 

그러한 교란은 먼저 편서풍 흐름의 이상에서 발견된다. 편서풍이란 북위 30도에서 60도까지 일년 내내 서풍으로 부는 강한 바람이다. 그런데 무슨 까닭인지 이 바람의 방향이 바뀌어서 남쪽으로 비켜내려오면 북반구의 중 위도 지방 일대가 여름에는 이상저온 현상을, 겨울에는 강추위를 맞게 된 다. 특히 동서로 가로지르는 산맥이 별로 발달하지 못한 유럽이나 시베리 아북아메리카 지역에서는 이러한 편서풍이 남하하면 그 영향이 스페인 이나 플로리다주까지를 순식간에 휩쓸어버린다.

 

기상학자들이 기상이변의 주요 원인으로 편서풍의 영향을 주장할 때 해양 학자를 포함하는 일반 지구과학자들은 엘니뇨에 그 원인을 돌린다. 1980 년대 후반부터 엘니뇨의 발생빈도가 부쩍 높아진 것에 착안한 이 제안은 해양의 흐름이 대기권에 영항을 준다는 점을 고려할 때 편서풍 원인론보 다는 조금 더 근원적인 데서 그 원인을 찾는 듯하다.

 

태평양의 적도 지방에서는 중위도의 편서풍과 마찬가지로 무역풍이라는 동풍이 항상 불고 있다. 이 바람을 따라 바다 표면의 따뜻한 물은 늘 서 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서태평양 부근의 바닷물 온도는 주위의 다른 지 역들보다 높아진다. 수온이 높아지면 습기를 풍부히 머금은 적란운이 많 이 발생하는데 이 구름이 때마침 불어오는 무역풍에 실려 대륙 동안으로 이동하면 엄청난 호우나 강설을 동반하게 된다.

 

 

편서풍 이상엘니뇨 현상은 왜 발생하나

 

과학계의 일각에서 이렇게 편서풍 이상과 엘니뇨의 빈

 

번한 발생을 기상이변의 주요 원인으로 손꼽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최근 들어서 이런 현상이 급증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그 어떤 과학자도 속시원한 해답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런 상황에서 과학자들이 기상이변의 더 근본적인 원인으로 환경오명, 특히 대기권의 이산화탄소 농도 증대를 강조하는 것은 결코 잘못된 논리라고 말할 수 없다. 다만 슈퍼컴퓨터를 동원해서 전세계적으로 얻어진 기상자료들을 면밀히 분석하면서도 과학자들이 아직 기상이변과 지구온난화의 인과관계를 명쾌하게 규명하지 못하는 것은 아직 그들이 지구 대기권 시스템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지 못하기 때문 이리라.

 

홍욱희/ 전력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환경학 박사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