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한문속담사전 카 ~ 하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쾌도난마(快刀亂馬):/잘 드는 칼로 삼을 후려치듯 한다.→전투에서 적을 많이 살상시켰다는 말

쾌심사과필위앙(快心事過必爲殃):/마음을 상쾌하게 하는 일이라도 지나치면 반드시 재앙으로 된다→아무리 좋은 일이라도 지나치게 되면 도리어 재앙으로 되기 때문에 알맞게 해야 한다는 뜻

쾌인쾌사(快人快事):/ 씩씩한 사람은 일도 시원스럽게 한다→성격이 쾌활한 사람은 일도 시원스럽게 한다는 뜻


타관양반좌수허호(他官兩班座首許乎) :/타관 양반이 누가 허좌수인 줄 아냐?→상관없는 사람이 그 일의 내막을 알 까닭이 없다는 뜻

타불외지오상전(他不畏之吾上典):/남이 내 상전 무서워할까?→제 상전은 저나 무서워하지 남은 무서워하지 않듯이 권세도 자기 세력권 내에서나 무서워한다는 말

타산지석 가이차경(他山之石 可以借鏡):/다른 산의 돌을 보고 거울로 삼는다→다른 산의 돌로 자기의 구슬을 갈 수 있듯이 남의 하찮은 언행을 거울삼아 자기의 품성을 높이는 데 교훈으로 삼는다는 뜻

타육일점반식 기육십점하(他肉一點飯食 己肉十點下):/남의 고기 한 점 먹고 내 고기 열 점 준다→남의 것으로 적은 이익을 얻고서 나중에 큰 손해를 본다는 말

타인사여식냉죽(他人事如食冷粥):/남의 말하기야 식은 죽 먹기다→남의 잘잘못을 말하기는 식은 죽 먹듯이 매우 쉽다는 말, 남의 흠을 찾아내기는 쉽다는 말

타인연 배시배리(他人宴 排枾排梨):/ 남의 잔치에 감 놓아라 배 놓아라 한다→자기와는 아무 상관도 없는 일에 공연히 참견한다는 말

타인지병 료악세시(他人之餠 聊樂歲始):/남의 떡에 설 쇤다→남의 은덕으로 일을 이루게 되었다는 말

타증승 상미승(打憎蠅 傷美蠅):/미운 파리 치려다가 고운 파리 상한다→나쁜 사람을 처치하려다가 도리어 착한 사람까지 벌을 받게 된다는 말

타지자중 지지자과야(墮之者衆 持之者寡也):/떠다미는 사람은 많고 붙잡아 주는 사람은 적다→세상에는 헤치려는 사람은 많아도 도와주려고 하는 사람은 적다는 말

타초경사(打草警蛇):/풀섶을 치면 뱀이 놀란다→애매하게 피해를 입었다는 말. 갑을 정벌하여 을을 경계한다는 말

탄주지어 실수제어어루의(呑舟之魚 失水制於於루蟻):/아무리 큰 고기라도 물에서 나오면 작은 개미에게 먹힌다→권력자도 그 자리를 물러나면 사람들이 가소롭게 본다는 뜻

탈속찬자모단(脫粟餐子母團) :/조밥에도 큰 덩이 작은 덩이가 있다→무엇이나 크고 작은 것이 있다는 말

탈세어이세(脫粟於利勢):/이권과 권세에서 깨끗이 벗어나야 한다→이권, 권력, 세력 등을 탐내지 말고 깨끗한 생활을 하라는 뜻

탐관본안반 염관본예추(貪官本安盤 廉官本銳錐):/탐관 밑은 안반같고 염관 밑은 송곳같다→ 탐욕이 많은 관리는 부자가 되고 청렴한 관리는 가난하게 산다는 뜻

탐득자 분금한부득옥(貪得者 分金恨不得玉):/얻기를 탐내는 사람은 금을 주면 옥을 얻지 못하는 것을 한탄한다→ 탐욕이 많은 사람의 욕구는 도저히 만족시켜 줄 수가 없다는 뜻

탐리안불위(貪吏安不爲):/뇌물을 좋아하는 관리는 국민들을 불안하게 한다→부패한 관리들이 뇌물을 좋아하게 되면 사회가 문란하기 때문에 국민들은 불안하게 된다는 뜻

탐람무염 분류무기(貪림無염 忿類無期):/욕심은 끝이 없고 불평은 한이 없다→욕심과 불평은 끝이 없고 한도 없기 때문에 욕심은 억제해야 하고 불평은 참아야 한다는 뜻

탐부오리 응지랑식(貪夫汚吏 鷹지狼食):/탐관오리는 매같이 먹고 이리같이 먹는다→탐관오리는 양민들의 재산을 함부로 약탈한다는 뜻

탐어여락 불고국정(耽於女樂 不顧國政):/여자와 음악에 빠지면 정치도 돌보지 않게 된다→ 정치가가 여자와 음악에 몰두하게 되면 정치를 망치게 된다는 뜻

탐이패관위흑(貪以敗官爲黑):/ 욕심이 많고 부패한 관리의 마음은 검다→탐욕이 많고 부정 부패한 관리의 마음과 도둑과 같다는 뜻

탐인지유자잔(貪人之有者殘):/남의 것을 탐내는 사람은 쇠퇴하게 된다→남의 재물을 탐내서 부정으로 모은 재물은 오래 지탱하지 못한다는 뜻

탐재즉간불금(貪財則奸不禁):/지휘관이 재물을 탐내게 되면 사병들의 간사한 짓을 금할 수 없게 된다→지휘관이 재물을 탐내게 되면 사병들의 잘못을 금하지 못하게 된다는 뜻

탕한자 상위해(蕩悍者 常危害):/방탕하고 난폭한 사람은 언제나 위태롭고 해롭기만 하다→행실이 방탕하고 난폭한 사람은 군중들과 융화될 수 없기 때문에 위태로울 뿐만 아니라 불리한 일만 생긴다는 뜻

태출붕어전색불변(泰出崩於前色不變):/태산이 눈앞에서 무너져도 얼굴 색 하나 변하지 않는다→눈앞에서 어떤 큰 일이 일어나더라도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는 대담한 사람을 두고 하는 말

태산명동서일필(泰山鳴動鼠一匹):/쥐 한 마리가 태산을 소란하게 한다 → 사소한 일로 큰 소란을 일으켰다는 말

태수위탈함이(太守爲脫額이):/원이 되자 턱 떨어진다→복이 없는 사람은 무슨 일이 성사되자 재난을 당하게 된다는 뜻

태평지공 비일인지력야(太平之功 非一人之力也):/세상을 태평하게 한 공로는 한 사람의 공이 아니다→국가를 태평하게 한 공로는 한 사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온 국민의 힘이 합해져서 이루어진 것이라는 말

택우필승기(擇友必勝己):/벗은 반드시 자기보다 나은 사람을 선택해야 한다→벗을 사귀는 데는 자기보다 나은 사람을 가려서 사귀어야 한다는 말

토가언여거목설(吐佳言如鋸木屑):/좋은 말이 톱밥 쏟아지듯 한다→교양이 많은 사람의 입에서는 좋은 말만 많이 나오게 된다는 말

토적성산 수적성천(土積成山 水積成川):/흙이 쌓이면 산이 되고 물이 모이면 내가 된다→미세한 것이라도 많아지면 큰 것으로 된다는 뜻

통야불침(通夜不寢):/밤 새도록 잠을 이루지 못한다→정신적으로 괴로워 밤이 새도록 잠을 자지 못한다는 뜻

통입골수(痛入骨髓):/아픈 것이 골수에 스며든다→아픈 것이 뼈 속까지 스며들 정도로 매우 아프다는 뜻

투과득경(投瓜得瓊):/외 주고 옥 받는다 → 헐한 것을 주고 매우 비싼 것을 얻었다는 뜻

투도보리(投桃報李):/복숭아 주고 오얏 받는다→선사한 물건이나 답례로 받은 물건이나 서로 비슷하다는 뜻

투서기기(投鼠忌器):/쥐는 때려 잡고 싶어도 독 깰까봐 못 때린다→미운 놈을 제거하고 싶어도 도리어 큰 손해를 볼까봐 못한다는 말

투어심연(投魚深淵):/잡은 물고기를 물에 놓아준다→애써 한 일을 수포로 만든다는 뜻

투자 필자이위시(鬪者 必自以爲是):/다투고 싸우는 것은 반드시 제가 옳고 남이 그르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서로 다투고 싸우게 되는 것은 문제를 객관적으로 보지 않고 주관적으로 보고 자기 본위로 행동하려는 데서 발생한다는 뜻

퇴이격지 필획승언(退而擊之 必獲勝焉):/적이 후퇴할 때 공격하면 반드시 승리한다→적이 후퇴할 때는 사기가 저하되었기 때문에 이때에 공격하면 반드시 승리하게 된다는 뜻


 

 

파경불부조(破鏡不復照):/깨진 거울은 다시 비쳐 주지 않는다→한번 저지른 잘못은 바로 잡을 수 없다는 뜻, 한번 파혼되면 그만이라는 뜻

파로백성 전미화재자 가망야(罷露百姓 煎靡貨財者 可亡也):/백성들을 못 살게 하고 재물을 낭비하면 망한다→국민들을 못 살게 하면서 국가 재산을 낭비하는 정치는 망하게 된다는 뜻

파배지비 불외곡(把盃之臂 不外曲):/잔 잡은 팔이 밖으로는 굽어지지 않는다→자기와 이해 관계가 깊은 편으로 자연히 정이 쏠린다는 뜻

파산중적이 파심중적난(破山中賊易 破心中賊難):/산중의 도둑은 잡기 쉬워도 마음 속의 도둑은 잡기 어렵다→사람 마음이 나쁜 것은 고치기가 매우 어렵다는 뜻

패가지아 용금여분(敗家之兒 用金如糞):/집안을 망칠 자식은 돈 쓰기를 똥 버리듯 한다→집안을 망칠 자식은 돈을 똥 버리듯이 함부로 써버린다는 뜻

패군지장 불가이언용(敗軍之將 不可以言勇):/패전한 장수는 용맹을 말하지 않는다→전쟁에서 진 장수는 자랑할 말이 없듯이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자랑할 말이 없다는 뜻

패군지장불언용(敗軍之將不言勇):/싸움에서 패한 장수는 용감성을 자랑하지 못한다→전쟁에서 승리한 사람이 아니고서는 자기의 용감성을 자랑할 자격이 없다는 뜻

패원호포풍(佩圓瓠捕風):/뒤웅박 차고 바람 잡는다→뒤웅박으로 바람을 잡듯이 허무 맹랑한 것을 한다는 뜻

팽두이숙(烹頭耳熟):/머리를 삶으면 귀도 익는다→기본 문제를 해결하면 지엽적 문제는 저절로 해결된다는 뜻

평상벌균야(平賞罰均也):/상벌은 공평무사하게 시행해야 한다→상과 벌을 공평하게 집행하지 않으면 역효과가 난다는 말

평지약일 수취습야(平地若一 水就濕也):/다 같은 평지라도 물은 습기 찬대로 스며든다→다 같은 조건이라도 연분 있는 사람과 더 친하게 된다는 뜻

폐구무부언(閉口無復言):/입을 다물고 다시는 말이 없다→말을 하다가 입을 다물고는 더 말하지 않는다는 뜻

폐구심장설(閉口深藏舌):/입을 다물고 혀를 깊이 간직하라→입을 꼭 다문 채 영 말을 하지 않는다는 뜻

폐흥무이난(廢興無以亂):/망하고 흥하고 간에 난리는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국가가 망하거나 흥하거나 보다도 국가는 평화스러운 것이 가장 바람직스러운 일이라는 뜻

포고발심(怖苦發心):/세상이 고통스러워 바로 잡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고통스러운 세상에 사는 사람들은 살기 좋은 세상으로 만들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는 뜻

포난사음욕(飽煖思淫慾):/배부르고 등 뜨시면 음란한 마음이 생긴다→경제적으로 부유하게 되면 음란한 생각이 나기 쉬우므로 이를 억제해야 한다는 뜻

포난사음욕 기한기도심(飽煖思淫慾 飢寒起盜心):/배부르고 등 뜨시면 음람한 마음이 생기고 춥고 배고프면 도둑질할 마음이 생긴다→부유한 사람은 음란한 행동을 하고 싶고 굶주린 사람은 도둑질을 하고 싶은 생각이 나게 되므로 이런 마음을 억제해야 한다는 말

포병지수 팽고우미(포餠之水 烹袴尤美):/떡 삶은 물에 중의 데친다→폐물을 잘 이용한다는 뜻, 한 가지 일을 하면서 다른 일을 겸해서 한다는 말

포서지묘닉조(捕鼠之猫匿爪):/쥐 잡을 고양이는 발톱을 감춘다→재주 있는 사람은 그 재주를 감춘다는 뜻, 적을 공격할 때는 적이 모르도록 공격해야 한다는 뜻

포우지맹 불가이파기슬(捕牛之맹 不可以破기蝨):/소에 붙은 진드기는 잡아도 숨은 서캐는 못 잡는다→보이는 도둑은 잡을 수 있지만 마음속에 숨은 도둑은 잡을 수가 없다는 뜻

포토우해 구어우산(捕兎于海 求魚于山):/토끼를 바다에서 잡고 물고기를 산에서 구한다→일 머리를 거꾸로 하면 성사될 수 없다는 뜻

표사유피 인사유명(豹死留皮 人死留名):/범은 죽어서 가죽을 남기고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범은 죽어서 가죽을 남기듯이 사람은 죽어서 영예로운 이름을 남기도록 해야 한다는 뜻

풍년걸인우비(豊年乞人尤悲):/풍년 거지가 더 섧다→남들은 다 잘 사는데 혼자만 못 살면 더 섦다는 뜻

풍년지동 필유적설(豊年之冬 必有積雪):/풍년드는 겨울에는 눈이 많이 쌓인다→겨울에 눈이 많이 오는 해는 보리 풍년이 된다는 말

풍불괄 수불요(風不刮 樹不搖):/ 바람이 불지 않으면 나무도 흔들리지 않는다→난폭한 사람이 없으면 세상도 어지럽지 않다는 뜻

풍자손지상 치로수지복(豊子孫之祥 致老壽之福):/자손이 번족하고 자신이 장수하는 것은 늙은이의 복이다→자손들이 번성하고 자신이 오래 사는 것은 늙은이로서 가장 큰 복이라는 것

피고자리 상혹미지(彼苦者梨 尙或味之):/쓴 맛도 맛들일 탓이다→하기 싫은 일도 재미를 붙이면 정이 든다는 말

피마불외편추(疲馬不畏鞭芻):/피로한 말은 채찍질도 두려워하지 않는다→사람도 극도에 이르면 무서워하는 것이 없게 된다는 뜻

피묘자자내효궐비(彼묘者子乃孝厥비):/병신 자식이 효도한다→병신 자식이라고 아무 기대도 않았던 자식이 효도하듯이 멸시 했던 일이 도리어 잘 되었다는 뜻

피불훼 호난제(皮不毁 虎難制):/호랑이 가죽에 흠 없이 잡기는 어렵다→사람의 겉모양은 볼 수 있으나 그 속 마음은 알기가 매우 어렵다는 뜻

피색여피수(避色如避讐):/색은 원수를 피하듯 하라→여색을 원수 같이 여기고 삼가라는 뜻

피악여외사갈(避惡如畏蛇蝎):/악한 사람을 피하기를 독사나 전갈 두려워하듯 하라→악한 사람을 보거든 독사나 전갈을 두려워하듯이 피하고 상대를 하지 말라는 뜻

피일시 차일시(彼一時 此一時):/저래도 한때요 이래도 한때다→세월을 이렇게 보내나 저렇게 보내나 보내기는 매한가지란 말

피장부 아장부(彼丈夫 我丈夫):/그대가 장부면 나도 장부다→그가 훌륭하지만 다 같은 사람이기 때문에 노력하기만 하면 나도 그렇게 될 수 있다는 뜻

피편석 우수마석(避片石 遇水磨石):/조약돌을 피하니까 수마석을 만난다→어려운 일을 겨우 피하고 나니까 더 큰 어려움을 만났다는 말

필부불가탈지야(匹夫不可奪志也):/사나이의 뜻은 뺏지 못한다→남자의 의지는 어떤 수단으로도 적을 수 없다

필부함원 오월비상(匹婦含寃 五月飛霜):/계집의 원한은 오뉴월에도 서리 친다→여자의 앙심은 집안을 망하게 한다는 뜻, 여자는 앙심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뜻, 남자는 여자의 양심이 생길 짓은 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

필수세척구습(必須洗滌舊習):/낡은 습관은 깨끗이 씻어 버려야 한다→사회가 발전되면 습관도 새로워져야 하기 때문에 낡은 습관은 응당 버려야 한다는 뜻

필자식자지노(筆者識者之奴):/글씨 잘 쓰는 사람은 아는 사람의 종이다→일을 잘 하는 사람은 일을 잘 못하는 사람을 도와 주게 되기 때문에 종 노릇을 하게 된다는 뜻

 


 

하민지얼 비강자천(下民之孼 匪降自天):/세상 사람들이 받는 화는 하늘에서 내려온 것은 아니다→사람들이 화를 받게 되는 것은 하늘에서 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지는 대가라는 말

하불천상시즉난야(下不天上施則亂也):/아랫사람이 윗사람을 하늘처럼 여기지 않는다면 어지러워진다→아랫사람은 윗사람을 하늘처럼 믿고 그 주위에 굳게 단결하지 않으면 혼란하게 된다는 뜻

하비파자변 하질곡자역변(荷琵琶者변 荷桎梏者亦변):/비파 멘 놈이 손뼉 치자 칼 쓴 놈도 손뼉친다→남이 한다고 자기의 처지도 돌보지 않고 따라 한다는 뜻

하석상대 상석하대(下石上臺 上石下臺):/아랫돌 빼서 웃돌 괴고 웃돌 빼서 아랫돌 괸다→항상 같은 짓만 되풀이하기 때문에 조금도 일의 진전이 없다는 뜻

하인체휼난고(下人體恤難苦):/아랫 사람의 괴로움을 잘 보살펴 주어야 한다→아랫 사람들은 어려움과 고통스러운 일이 많으므로 이러한 점들을 잘 보살펴서 해결해 주도록 힘써야 한다는 말

하충불가이어우빙(夏蟲不可以語于氷):/여름 벌레는 얼음 이야기를 못한다→얼음을 보지 못한 여름 벌레마냥 사람도 식견이 좁다는 말

하친상즉상안(下親上則上安):/아랫 사람들과 웃사람이 친하면 웃사람은 편안하게 된다→국민들과 위정자가 친하여 단합하게 되면 위정자는 편안하게 된다는 뜻

한회경난 고수부영(寒灰更煖 枯樹復榮):/꺼진 불에서도 다시 불이 붙고 마른 나무에서도 새 싹이 난다→몰락된 사람도 다시 부활할 수 있으므로 업신여겨서는 안 된다는 말

함수어 불유어강(鹹水魚 不游於江):/짠물 고기는 민물에서 놀지 않는다→크게 놀던 사람은 작게 놀지 않는다는 말

함혈분인 선오기구(含血噴人 先汚其口):/입에 피를 물고 남에게 뿜으면 먼저 자신의 입이 더러워진다→남을 해롭게 하자면 먼저 자신이 해를 입게 된다는 말

합포지목 생어호말(合抱之木 生於毫末):/아름드리 나무도 작은 순이 자란 것이다→큰 나무도 처음에는 작은 순이 자라서 되듯이 작은 것도 잘 자라면 크게 될 수 있다는 말

해고종견저 인사부지심(海枯終見底 人死不知心):/바닷물은 마르고 나면 그 바닥을 볼 수 있지만 사람은 죽어도 그 마음을 알 수 없다→사람의 마음은 살아서는 물론 죽은 뒤에도 알지 못한다는 뜻

해수상배 추기소애(孩雖向背 趨其所愛):/어린아이는 괴는 대로 간다→누구든지 자기에게 잘해 주는 대로 쏠리게 된다는 뜻

해자수섬 오이지겸(蟹子雖纖 惡已知箝):/게 새끼는 나면서 집는다→질적으로 나쁜 놈은 천성이라는 뜻

해천하자 천하폐지(害天下者 天下閉之):/세상을 해롭게 하는 사람에게는 세상 사람들이 그 앞길을 막는다→세상을 해롭게 한 사람은 세상 사람들이 그를 제거한다는 말

행로지취역우경토(行路之聚亦于硬土):/굳은 땅에 물이 고인다→땅이 굳어야 물도 고이듯이 사람도 단단해야 돈도 모은다는 말

행사지요 재정기심(行事之要 在正其心):/일을 하는데 중요한 점은 그 마음을 바로 가지는 데 있다→어떤 일을 하든지 가장 중요한 것은 바른 마음으로 임하는데 있다

행선불이선명이명종지(行善不以善名而名從之):/착한 일을 하면 이름을 내지 않으려고 해도 이름이 절로 나게 된다→착한 일을 하면 남에게 자랑을 하지 않아도 저절로 이름이 나게 된다는 뜻

행수언도 예지질야(行脩言道 禮之質也):/행동은 바르게 하고 말은 도리에 맞게 하는 것이 예의의 근본이다→행동은 바른 행동만 하고 말은 바른 말만 하는 것이 예의의 근본이라는 뜻

행악지인 여마도지석(行惡之人 如磨刀之石):/악한 일을 하면 남이 알까 봐 두려워하게 된다→악한 일을 하는 사람은 남에게 들킬까 봐 두려워하면서 한다는 말

행유부득자 개반구제기(行有不得者 皆反求諸己):/집행해서 안 되는 것이 있으면 반성하여 그 원인을 다 자신에게서 찾아야 한다→일을 집행하다가 잘 안 되는 것이 있을 때는 반성하고 그 원인을 남

에게서 찾지 말고 다 자신에게서 찾도록 하라는 뜻

현부화육친 영부파육친(賢婦和六親 寧婦破六親):/어진 아내는 온 가족을 화목하게 만들고 간사한 아내는 온 가족의 화목을 깨뜨린다.→어진 아내를 얻게 되면 집안이 화목하게 되고 간사한 아내를 얻게 되면 집안이 화목하지 못하게 된다는 말

현자소적 기전무적(賢者所適 其前無敵):/ 현명한 사람이 가는 곳에는 그 앞에 적이 없다→어진 사람은 민중들에게 존경을 받고 있기 때문에 그에게는 적이 있을 수 없다는 뜻

현재생활 고공생활(縣宰生活 雇工生活):/원살이가 고공살이다→관리 생활이나 고용살이의 생활이나 힘들기는 마찬가지라는 말

형당죄즉위부당죄즉모(刑當罪則威不當罪則侮):/형벌이란 죄에 적당하면 위엄이 서고 적당하지 못하면 경멸된다→형벌이 죄에 적당하면 위엄이 서지만 만일 적당하지 못하게 되면 멸시하게 된다는 뜻

형벌부중칙 민무소조수족(刑罰不中則 民無所措手足):/형벌이 적중하지 않으면 민중들은 손발 둘

곳도 없다→형벌을 남용하게 되면 민중들은 의지할 곳이 없게 된다는 뜻

형벌불필 즉금령불행(刑罰不必 則禁令不行):/형벌을 어김없이 내리지 않으면 명령이 집행되지 않는다→형벌을 정확하게 집행하지 않으면 질서가 문란하게 된다는 뜻

형성현의 즉불가사이경중(衡誠縣矣 則不可斯以輕重):/저울로 달면 가볍고 무거운 것을 속이지 못한다→중량을 저울에 달아보면 속이지 못하게 된다는 말

호문부량육 궁권사비강(豪門腐粱肉 窮卷思秕糠):/부호집에는 곡식과 고기가 썩는데 가난한 집에는 쌀겨를 구할 걱정을 한다→빈부의 차이가 격심한 사회라는 뜻

호사불문출 악사행천리(好事不門出 惡事行千里):/좋은 소문은 문밖에 나가지 않으나 나쁜 소문은 천 리 밖에까지 간다→좋은 소문은 퍼지지 않으나 나쁜 소문은 멀리 퍼진다는 뜻

호선자익 호기자타(好船者溺 好騎者墮):/배 타기 좋아하는 사람은 빠져죽고 말타기 좋아하는 사람은 떨어져 죽는다→무슨 일이나 지나치게 탐혹하다가는 실패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라는 뜻

호악수야 방기포야 록시과지이불고(虎惡獸也 方其飽也 鹿豕過之而不顧):/범은 포악한 짐승이지만 배가 부르면 사슴이나 멧돼지가 지나가도 돌아보지 않는다→포악한 범도 제 배만 차면 욕심을 내지 않는 데, 더구나 사람이 필요 이상의 물욕을 내서야 되겠느냐는 뜻

호언자구 유언자구(好言自口 유言自口):/좋은 말도 입에서 나오고 궂은 말도 입에서 나온다→좋은 말이나 나쁜 말이나 다 입에서 나오는 것이므로 말에 조심하라는 뜻

호이이여지 행도지인 불수(號爾而與之 行道之人 弗受):/꾸짖으며 주는 것은 길 가는 나그네도 받지 않는다→좋은 물건이라도 꾸짖으면서 주면 받는 사람이 없듯이 남에게 무엇을 줄 때는 상대방의 기분을 좋게 하여 주어야 고맙게 여긴다는 말

호이지기오 오이지기미(好而知其惡 惡而知其美):/좋아하면서도 그 나쁜 점은 알아야 하며 미워하면서도 그 좋은 점은 알아야 한다→좋아하더라도 그의 나쁜 점도 알고 좋아해야 하며 미워하더라도 그의 좋은 점을 알고서 미워해야 한다는 뜻

호일비소이구안야(好逸非所以求安也):/안일을 좋아한다고 편안함이 구해지는 것은 아니다→편안한 것을 좋아한다고 편안한 것이 저절로 오는 것이 아니라 이를 위하여 많은 수고를 한 데서 이루어 진 것이라는 뜻

호취침탈 여시자위태(好取侵奪 如是者危殆):/민중들을 수탈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위태롭게 된다→국민들의 재물을 수탈하는 위정자는 그 지위가 위태롭게 된다는 말

호화미견룡 악화이패지사(好畵未見龍 惡畵已貝之蛇):/안 본 용은 잘 그려도 본 뱀은 못 그린다→본 것이라도 그것을 그대로 표현하기는 매우 어렵다

혼돈지병 안유표리(혼돈之餠 安有表裏):/도래떡이 안팎이 없다→도래떡이 안팎이 없이 갈 듯이 서로 비슷하여 무어라고 판단할 수가 없다는 뜻

화급련량 연작안사(火及련樑 燕雀安仕):/불이 들보에까지 타면 제비와 참새도 편하게 지낼 수 없다→국가가 망하게 되면 국민들도 편하게 살 수 없게 된다는 뜻

화뢰지행 수불비 중야소행조기창의(貨賂之行 誰不秘 中夜所行朝己昌矣):/뇌물은 누구든지 비밀히 주지만 한밤중에 주고 받아도 아침이면 벌써 드러나게 된다→뇌물은 아무리 비밀히 주고 받지만 바로 탄로나게 된다는 말

화복무불자기구지자(禍福無不自己求之者):/재앙과 봄눈 녹듯 하고 복은 여름 구름처럼 일어난다→재앙을 쉽게 쫒아 버리고 복을 많이 받아들여 행복하게 산다는 뜻

화혜복지소기 복혜화지소복(禍兮福之所기 福兮禍之所伏):/화 곁에 복이 기대섰고 복 속에 화가 숨어 있다.→화와 복은 항상 같이 다니기 때문에 화가 온다고 실망하지 말고 복이 온다고 즐겨만 해서는 안 된다는 뜻

활구자 승어사정승(活狗子 勝於死政丞):/산 개가 죽은 정승보다 낫다→아무리 천한 몸이라도 죽는 것보다는 사는 것이 낫다는 뜻, 살아서 귀했던 몸도 죽으면 세상 사람들이 돌보지 않는다는 뜻

회권이동기진(懷卷而同其塵):/재능을 숨기고 쓰지 않는 것은 티끌과 같다→재능을 두고도 안 쓰는 것은 티끌과 같이 못 쓰고 버리게 된다는 뜻

회이부지개부등인야(悔而不知改不等人也):/뉘우치고도 고칠 줄 모르면 사람 구실을 못하는 사람이다→자기의 잘못을 뉘우치고도 고치지 못한다면 사람 노릇을 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뜻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