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독서창고

기회비용이란?

by 처사21
728x90
반응형

기회비용이란 경제학 용어를 간단히 설명하라.

 

 : 기회비용이란 여러 가지 가능한 것들 중에서 어떤 하나를 선택했을 때 치러야 하는 대가를 의미합니다. 하나를 선택한다는 것은 다른 것들을 선택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포기해야 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가령 제가 수중의 1,000원을 가지고 아이스크림을 사먹었다면 저는 그 돈을 가지고 PC방에서 게임을 해서 얻을 수 있었던 즐거움이나 공책을 사서 느낄 수 있었던 만족감, 혹은 어려운 사람을 도와줄 수 있는 기회를 포기해야 합니다. 이렇게 포기한 것들 중에서 만일 어려운 사람에게 돈을 기부하는 것이 가장 가치 있다고 생각된다면 1,000원으로 아이스크림을 먹은 행동의 기회비용은 기부를 함으로써 얻는 뿌듯함이 될 것입니다.

 

(관련 질문1) 지금 학생이 대학교에 진학하려고 하는데 대학교육을 받는 행위의 기회비용은 무엇인가?

 : 제가 만일 대학에 진학하지 않는다면 우선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취직할 수 있었을 테니까 이 때 벌 수 있는 돈이 대학진학의 기회비용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가령 대학 등록금을 가지고 벤처 사업을 한다면 벤처 사업가로 성공할 가능성이 있으니까 제가 벤처 사업가의 길을 포기하는 것이 기회비용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20대의 젊은 시간을 대학생으로서 보내지 않고 다른 가치 있는 것들 가령 일찌감치 사회운동에 뛰어 들거나 종교생활을 헌신적으로 하거나 혹은 오랜 기간 여행을 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나고 경험을 쌓는 일들을 어느 정도 포기해야 한다면 이런 것들이 기회비용이 될 수 도 있습니다. 물론 저는 이런 것들보다 대학생활이 더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대학생활을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것들이 기회비용 보다 크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대학진학을 열심히 준비해 왔고 오늘도 면접을 잘 봐서 원하는 대학에 꼭 들어가고 싶습니다.

 

(관련 질문2) 가끔 신문에서 보면 어떤 기업은 수익률이 이자율에도 못 미친다고 하는데, 이런 말을 기회비용의 관점에서 설명해 보라.

 : 어떤 사람이 자기 돈 1,000만원을 들여서 사업을 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사업가는 1,000만원을 은행에 저축해서 이자를 받을 수도 있었는데 기업을 경영함으로써 이 기회를 포기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사람의 기회비용은 자신이 얻을 수 있었지만 포기한 대가 즉 은행의 이자가 됩니다. 이 사람의 행동이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유익한 것이 되려면 기업을 해서 얻는 수익률이 기회비용인 은행 이자율보다는 커야 될 것입니다.

 

다른 경우도 생각해 보면, 남의 돈을 빌려서 기업을 하는 경우에도 여전히 은행에 돈을 예금 할 기회를 포기하고 있는 셈이니까 이때도 역시 기회비용은 이자 수입이 될 것입니다. 즉 자신의 돈이든 빌린 돈이든 일단 사업을 한다면 은행이자 만큼의 기회비용을 감수하는 것입니다.

 

말씀하신 예에서 어떤 기업의 수익률이 이자율에도 못 미친다면 이 기업은 기회비용보다도 작은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는 것이니까 차라리 기업 활동을 하지 않고 자본을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도 신문에서 이러한 기업들이 많다는 기사를 읽었었는데 이것은 그만큼 우리 나라에서 자본이 효율적으로 쓰이고 있지 못하다는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블로그의 정보

국어독서창고

처사21

활동하기